아르바이트 추억 2

.

 

주방장 형은 잭 블랙의 얼굴을 닮았다. 덩치도 컸고 키도 커서 첫인상이 주는 느낌은 나이트클럽의 제일  잘 나가는 기도 같은 모습이었다

.

 

항상 하얀 와이셔츠와 검은 정장 바지를 입고 있었고 사람들이 보지 않아도 늘 잘 닦인 구두를 신고 있었다. 따지고 보니 아르바이트였던 나도 늘 정장의 단정한 의상을 입고 일을 했다. 마치 유럽의 노점 카페에서 서빙을 보는 어른들처럼 하얀 와이셔츠에 검은 정장 바지에 나비넥타이. 요즘으로 치면 그것이 스타벅스의 유니폼 같은 것이다

.

 

카페는 카페마다 개성이 넘쳤다. 자본이 많은 카페의 주인은 돈을 많이 주고 인테리어 업체에 맡겨서 카페를 했기에 카페마다 가는 층이 다 달랐고 연령층에 따라서도 학교에서 노는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이 가는 카페가 달랐으며 남자들이 주로 수다를 뜨는 카페 역시 따로 있었다. 남자들이 술도 없이 수다를 더 떨었다

.

 

그리하여 카페는 카페마다 지니는 색이 다 달랐고 음료나 특히 메뉴판이 달랐기에 여자들이 메뉴판이 보기 좋고 예쁘면 어쩐지 그 카페에 더 들어가는 것 같았다

단편소설에도 잠깐 나왔던 블랙박스라는 카페는 창문도 없고 온통 검은 테이블에 검은 벽에 검은 옷을 입은 아르바이트와 뿌연 담배연기에 일본 음악이 항상 깔려 있어서 그곳에는 각 학교에서 제일 잘나가는 아이들만 모여드는 곳이 되었다. 잘 생기고 예쁜 아이들이 주로 그곳에 진을 치고 있었으며 블랙박스에 들어가려면 교복을 입고서는 안 되고 유행에 떨어지는 옷을 입어서도 안 되며 촌스러워도 안 되었다. 나는 안 되는 것이다

.

 

찰리 채플린이 있었고 시티타임이라는 카페도 있었다. 찰리 채플린 카페는 온통 찰리 채플린의 그림과 소품으로 되어 있었고 주로 20대 초반의 대학생들이 진을 쳤고, 시티타임은 회사원들이나 남녀의 회사원들이 만남을 가지는 장소였다. 천장이 굉장히 높고 카페 곳곳에 조그만 인공 호수가 있고 야외에는 잉어나 물고기가 노닐고 일하는 종업원 수가 10명 가까이 되는 카페. 아무튼 카페는 카페 만의 개성이 강력하여 그 개성에 이끌려 사람들은 카페를 찾았다

.

 

또 일일이 테이블에 음료를 서빙해주었다. 주문을 받을 때는 늘 허리를 굽히고, 주문은 재차 확인을 하고, 클레임이 들어오면 항상 죄송하다고 하고 다시 갖다 준다. 주방장 형은 안 그런척하지만 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예의주시하고 있었다. 손님들이 불편해하면 아르바이트하는 누나들이나 나에게 손짓을 하면 우리는 손님에게 간다. 그러면 어김없이 재떨이를 비워달라거나 물을 더 갖다 달라고 한다

.

 

잭 블랙을 닮은 형은 나에게 발차기를 배우는 걸 좋아했다. 합기도를 6개월 정도 다니고 있었을 때였는데, 뭔가 호신술을 배우거나 자기발전이 아니라 그저 성룡의 발차기를 따라 해보고 싶었다. 그때는 몸이 아주 가벼웠기에 공중 2회전 돌기라든가 벽 짚고 지랄 옆차기 같은 발차기를 하기 위해서 합기도를 열심히 다녔다

.

 

손님이 없을 때 발차기를 보여주면 잭 블랙의 형은 아주 좋아했다. 잭 블랙의 형은 늘 긴팔에 긴 바지를 입었는데 발차기를 하다 그만 넘어졌을 때 다리로 보이는 뱀꼬리를 나는 보았다

.

 

잭 블랙 형과 나는 오락실에도 같이 가고 따로 술을 마시러 같이 가기도 했다. 다른 사람에게는 어떤지 모르나 나에게는 그저 순박한 마음씨 좋은 형이었다. 잭 블랙을 닮은 형

.

 

한 번은 서빙을 하는데, 추라이라고 불리는 쟁반에 음료를 올리고 테이블에 가서 한 잔씩 내려놓는다. 커피 주문하신 분? 주스 주문하신 분? 이런 말을 하면서. 주스는 컵이 길고 빨대를 꽂아 준다. 여자 손님 3명이 온 테이블이었는데 서빙을 하다가 손에 든 추라이에서 주스 컵을 내리는데 그만 빨대 끝이 코에 쏙 들어간 것이다

.

 

쟁반은 가슴 높이까지 들고 있고 주스 잔을 내리다가 그렇게 된 것이다. 나는 정말 놀랐지만 여자 손님들은 수다를 떠느라 그것을 보지 못했다. 하지만 양심에 찔려 그 주스를 그대로 내려놓을 수가 없었다. 빨대만 다시 가져다드릴게요,라고 하는 것도 이상해서 주스를 다시 갖다 준다고 했는데 여자가 그냥 달라는 것이다. 난처해서 꾸물거리고 있는데 구세주처럼 잭 블랙 형이 주방에서 테이블로 와서 해결을 해 주었다

.

 

다음에 계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