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영화만 주로 올린 것 같아서 이번에는 말랑말랑한 영화 ‘골든 오케스트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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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사인 치즈루(안)는 바이올린을 더 연주하고픈 마음에 새로 부임한 학교가 있는 마을에서 ‘우메가와 필하모닉’에 입단하려고 전화를 걸어 바로 입단해라는 말을 듣고 기뻐서 다음 날 가보니, 실수투성이에 언제 숨넘어갈지 모를 노인들만 모인 ‘우메가오카 교향악단’에 입단하게 되면서 펼치는 일본 식, 일본 만의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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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지 하나로 노인들만 가득한 악단에서 어떻게든 일으켜 보려는 치즈루는 의지도 없는 노인들을 상대로 의지라고는 점점 사라지고 빨리 탈출하고 싶지만 노인들은 치즈루를 놓치지 않으려 계략을 꾸미는데 그만 계락이 실패로 돌아가고 치즈루는 점점 노인들의 악단에서 벗어나려 하고 노인들의 악단은 망해가려 하는데. 치즈루의 노인 악단 살리기 고군분투 프로젝트 .

 

먼저 이 영화의 문제점은 캐릭터가 몽땅 사랑스럽다는 것이다. 이 영화의 느낌과 비슷한 영화가 2017년 각키가 나오는 ‘믹스’였다. 엉망진창 탁구부를 일으켜 세워 대회에 출전하는 전개가 골든 오케스트라와 닮았다. 거절하지 못하고 우유부단한 치즈루는 전형적인 일본인을 말하고 있지만 대체로 사랑스럽게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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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인 안은 영화가 많을 것 같지만 의외로 그렇게 많은 영화에 출연하지 않았다. 와타나베 안으로 일본의 명배우 와타나베 켄의 딸로 어쩌면 배우 활동을 하는 것에 제약이나 말들이 많을 수 있다. 그건 우리나라도 비슷하니까. 와타나베 켄은 고질라를 비롯해 배트맨 비긴즈, 트랜스포머, 인셉션에 이르기까지 할리우드 영화에도 다수 비중 있는 배역으로 출연했다. 내일의 기억에서 기억을 잃어가는 자신과 그것을 잃지 않으려는 자신을 연기한 것을 보면 입을 다물지 못했을 정도였다. 어쨌든 와타나베를 버리고 안으로 활동 중인 안은 얼마 전에 데스노트 뉴 월드에 출연했던 눈썹이 진한 마사히로와 결혼을 하여 쌍둥이도 낳고 뭐 그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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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는 클리셰 범벅인 영화다. 하지만 그 클리셰 조각들을 꽤 잘 이어붙였다. 일본 영화는 작은 영화든 큰 영화든, 짧은 영화든 긴 영화든, 지루한 영화든 이야기에 중점을 둔다. 오버스럽고 설정이 엉망이라도 대부분의 영화가 이야기를 끌어가려고 노력을 한다. 스토리의 비중이 크다. 요컨대 작년의 일본 영화 ‘신 고질라’를 보면 된다. 에반게리온의 안노 히데아키가 감독이다. 고질라가 나온다 하여 SF 영화라 착각할 수 있지만 그 속을 잘 들여다보면 일본 정부가 핵무기의 공격을 받았을 때 대응하는 방식과 방법, 책임을 회피하려는 정부의 공직자들을 여실히 까발리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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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든 골든 오케스트라는 내일이면 죽을지 모르는 노인들이 차즘 연주를 하고 합을 맞춰 간다. 어림없을 줄 알았는데, 어른이 되면 더이상 성장하지 않을 줄 알았다는 대사처럼 영화 속 노인들과 츠지루는 성장을 해 간다. 구도가 확실한 치즈루와 노인들이지만 하고 싶은 것은 음악, 이 음악 하나가 그들을 이어주며 끝내는 무대에서 연주를 한다. 흔한 클리셰지만 우리는 예전에 박칼린이 이뤄내는 그 엄청난 하모니에 충격과 감동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 모습을 여실히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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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노 타카시의 노인 연기와 그의 친구들이 펼치는 노인들의 속수무책 엉뚱함에도 웃음이 난다. 후에 그 웃음이 눈물로 만들어내는 일본 영화의 설정이 보이지만 끝에는 보는 이들도 같이 뭉클하게 되는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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