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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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전 지하철 타고 왔다 갔다 할 일이 있어서 무심코 '바리데기'란 책을 가지고 나왔다. 원래 황석영이란 작가를 그렇게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 이 분의 작품 중 기억나는 것이라곤 '삼포가는 길' 정도. 참, 좋아하는 단편은 '장사의 꿈'이었지만. 이 분이 '바리데기'란 소설로 또 한 방의 홈런을 날렸다고 해도 그저 시큰둥하기만 했었는데. 순전히 지하철 타고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이 아까워서 시간 때우자는 속셈으로 읽은 책이 재미있었다. 간만에 '과연, 이것이 소설이구나' 하는 감흥을 철저하게 맛보게 해준 책이랄까.

 

내가 이 책을 의도적으로 무시했던 이유는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하나도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이 소설이 우리 나라 고대 전설인 바리데기의 신화를 차용해서 썼다는 말에 그랬지 싶다. 바리데기란 꾸질꾸질한(꾸질하단 단어를 쓴 이유는 딸 많은 집의 막내딸로 태어나 갖은 구박 받다가 결국 부모에게 효도하고 집안을 살린다는 설정 자체가 신파잖아.)소재를 현대물로 썼다면 그 바리데기가 현대적인 메이크오버(못생겼던 여자가 화장발과 옷발로 미녀가 된다고 해도)를 거친다고 해도 그 꾸질꾸질한 정체성은 숨길 수 없지 않겠냐는, 나의 옹졸하기 그지없는 생각 때문이었는데. 작가는 이런 나의 예상을 여지없이 깨뜨려줬다. 하긴 독자가 의도한 대로 끌고나가는 작가라면 홈런을 치지 못했겠지.

 

바리데기가 흥미로웠던 이유는 첫째. 남한과 북한으로 갈려지긴 했으나 우린 한 동포라는 교묘한 환상 아래 사실 우린 북한에 대해 별로 아는 게 없다는 점을 작가 황석영이 철저하게 깨닫게 해줬다는 점이다. 현대 북한에서 태어난 바리. 작가는 바리의 사연많은 유년기를 통해 북한 사람들의 평범한 일상을 아주 자연스럽게 묘사한다. 얼마나 자연스럽게 묘사했는지 난 소설의 첫 80페이지 정도를 읽을 때까지도 배경이 현대 북한이라는 점을 깨닫지 못할 정도였다. (내가 둔감한 것인가 -.-) 어쨌든 이념과 체제가 다르지만 바리네 식구들이 사는 모습이 우리네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점이 사실 난 충격이었다.

 

 바리데기가 흥미로웠던 이유 두 번째는 신통력을 가지고 태어난 바리의 이야기이다. 대대로 무당이었던 집의 막내딸로 태어난 아이 바리는 신이 점지해준 아이로 영묘한 능력이 있지만 막상 그 능력은 그녀가 고난을 헤치고 나아가는 데 크게 도움을 주진 못한다. 다만 근근히 목숨을 이어갈 수 있을 정도랄까. 그러나 그녀의 신통력이란 소재가 소설에 강렬한 색채와 이야기를 부여해줬다. 이사벨 아옌데가 즐겨쓰는 기법인 현실과 마법의 세계가 공존하는 것처럼, 이 소설에서도 바리와 영혼들의 세계가 교접하는 부분이 아주 매혹적이었다. 사람들의 발을 만지면서 그 사람의 인생 역정을 보게 되는 바리. 그로인해 만나게 되는 여러 슬픈 사연들. 그 영혼들을 달래주는 바리의 사랑.

 

바리데기가 흥미로웠던 세 번째 이유는 이 소설이 드라마에서 쉽게 보는 '성공시대'의 허상을 쫓지 않고, 바리가 그토록 찾아 헤메는 '생명수'의 의미를 작가 자신의 융숭 깊은 철학으로 도도하게 풀어냈다는 것이다. 바리는 대단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마, 독자의 감동에 쉽게 영합하려는 작가였다면 바리의 그런 능력을 십분 살려 바리를 일약 신데렐라로 부상시켰을 것이다. 그녀의 능력과 연줄이라면 고관대작을 마음대로 부릴 수도 있었을 것이고, 수많은 돈을 갈퀴로 모아 재벌이 됐을 수도 있겠지만. 바리는 항상 사회 가장 밑바닥에서 아프고 힘없는 사람들을 위로하며 살아간다. 거기가 자신이 있어야 할 자리라는 것처럼. 그래서 현실은 환상이나 마법보다 더 강력한 세계가 됐다. 마지막으로 그렇게 겹겹의 고난을 헤치며 바리가 찾아낸 '생명수'에는 작가 황석영이 보는 이 시대의 문제들에 대한 해답이 진하게 녹아 있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결국엔 작가가 이런 말을 하고 싶어서 이런 소설을 쓰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생명수'가 뭐냐고요? 그건 여러분이 읽어보셔야죠.^^

 

바리데기... 소설의 정공법으로 독자를 케이오시킨 소설이 아닐까. 요즘 들어 보기드문 테크닉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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