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드 THAAD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진명 작가의 작품을 읽고 나면 한국인이면 공감할 수 있는 울분이 느껴진다. 21세기 대한민국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만들다. 더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간과해서는 안될 것들을 그는 소설에서 날카롭게 말해주고 있다. 그의 첫 작품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읽고 난 후의 가슴에 느꼈던 감동은 그 후 그의 작품 을 거의 읽을 정도로 그의 매력에 푹 빠져버리게되었다. 김진명 작가의 작품을 읽고 나면 가슴속에서 강한 민족성이 꿈틀거림을 느낄 수 있다. 우리의 아픈 역사의 기억 속에 들어있는 소재를 하나 둘 세상 밖으로 꺼내놓고 있다. 힘이 없기에 당할 수밖에 없었고, 지금도 강대국의 눈치를 보고있는 우리의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하면서 가슴 아파하고 있다. 그는 늘  우리가 강한 나라가 되기를 누구보다 간절히 바라고 있음을 소설 속에서 말하고 있다.

소설 싸드 역시 우리나라와 관련된 미국과 중국, 일본과 관련된 국제 정세를 소재로 하고 있다. 텔레비전 뉴스에서나 들어본 '싸드'. 사실 이 책을 읽기전까지 '싸드'에 대해서는 올바른 지식이 없었다. 아니 관심이 없었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 과연 소설 속의 내용이 어느 정도의 신빙성을 갖고 있는 내용인지와 관련하여 싸드에 대한 기사를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게 되었고, 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표지에 김진명 작가는 '이것은 팩트다'라고 말하고 있다. 최근 정치적인 이슈가 된 사건은 말할 것도 없고, 국제적인 사건까지를 실감나게 다루고있어 픽션이라는 생각을 잊게 만든다.

 세계은행의 연구원인 리처드 김의 죽음. 그가 무엇때문에 피살되었는지를 알기위해 미국으로 떠나는 최어민 변호사. 결국 한국에서 보잘 것 없는 변호사였던 최어민은 리처드 김이 연구한 '달러의 약세'를 파헤쳐가면서 그가 죽게된 이유를 알게된다. 싸드의 한국 배치가 갖고 올 파장은 아무도 상상조차 못할 엄청난 것이었다.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대한민국을 전쟁터로 만들 수 있다는 미국과 중국. 그리고 미국과 일본의 검은 거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의 결말처럼 시원한 곳을 긁어주지않고 있지만 오히려 아무도 관심을 갖지않는 사람들 속에서 절규하는 최어민 변호사의 외침은 우리에게 깊은 여운을 주고 있다. 대한민국이 진정한 자주독립국가로서 자격을 떳떳이 가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는 작가의 마음이 전해지는 것 같다.  

대한민국이 강대국의 힘에 의해 좌지우지되지않는 강건한 나라가 되기를 바라는 것은 비단 작가뿐만이 아닐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공통분모를 안고 있는 우리의 이야기이기때문에 귀를 기울이고 공감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