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이야기 들썩, 우리 음악 얼쑤! - 가야금 할머니랑 한바탕 국악 잔치 큰돌고래 3
이효분 지음, 홍선주 그림 / 웃는돌고래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에는 우리나라의 설화가 열 가지가 나옵니다. 그 뿐만아니라 우리나라 음악에 관한 이야기가 열 가지가 나옵니다.

아마 이 책을 다 읽게 되면 한꺼번에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말이 딱 맞는 표현임을 느끼게 될 것이고, 재미있고 유익한 책이라는 생각을 누구나 다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나는 이 책을 많은 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첫째, 어렵게 생각했던 우리 가락, 우리 음악과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책입니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가요는 거의 다 서양 음악 음계를 따른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우리 귀는 어느덧 서양 음악에 익숙해져버렸고 오히려 우리음악을 듣게 되면 왠지 낯설고 어렵게 생각합니다. 어른인 나 역시 우리음악을 접해 볼 기회가 별로 없었고, 쉽게 가르쳐주지 않다보니 정간보, 여민락, 시나위, 가야금 산조, 율자보, 삼현육각 이라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모를뿐 아니라 우리음악은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을 더욱 하게 되었지요. 하지만 이 책은 단순한 설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그 속에 담긴 의미, 이치, 우리선조들의 정신 등을 담고 있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우리나라 설화와 우리 음악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키고 있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이 책의  이야기는 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박(拍) 소리 설명과 함께 시작합니다. 그리고 옛이야기하나를 소개한 뒤 그와 관련된 우리음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언뜻보면 이야기와 음악이 전혀 관련이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을텐데  가야금 할머니 이효분님은 우리나라 설화를 단순히 재미있는 옛이야기에서 끝을 낸 것이 아니라 이야기 속에 담겨있는 자연과 세상의 이치, 흐름, 의미를 끌어내어 자연스럽게 음악과 접목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와 달'의 이야기에서는 음과 양 기운의 조화로움을 이끌어내어 우리음악의 '정간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간보'가 바로 음과 양을 조화롭게 갗춘 악보이기 때문입니다.

 

 

'세 갈래 길의 삼형제' 이야기에서는 호랑이를 춤추게 만든 장구가 나옵니다. 장구는 사물놀이 악기 중의 하나인데 사물놀이는 천둥소리(꽹과리), 바람소리(징), 구름소리(북), 빗소리(장구)를 각각 나타내는데 바로 이 소리들이 자연의 소리인 것이지요. 음악에 자연의 조화를 담으려 한 옛사람들의 지혜가 참으로 놀랍습니다.

        

    

 

셋째, 재미, 지혜, 사랑,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는 책입니다.

모두 10개의 옛이야기기 나옵니다. 평소 옛이야기를  좋아해서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반 이상의 이야기는 처음 읽어보는 이야기이라서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었습니다. 또한 이야기 속에 담겨있는 선조들의 지혜와 세상을 바로보는 이치를 우리음악에 담고있다는 것이 놀라웠고, 이 모든 것을 알게 된 후에는 우리이야기, 우리음악에 대해 소중함을 더욱 느끼게 될 것입니다.

  

박(拍) 세 번과 함께 이 이야기는 마무리됩니다. 가야금 할머니가 들려주신 옛이야기와 우리음악 이야기를 통해 우리것이 정말 소중한 것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음악, 우리소리 안에  옛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생각, 세상의 조화로움과 이치가 담겨있음을 알게 된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