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 카레니나 전3권 + 다이어리 1종 세트 (다이어리 3종 중 1종 랜덤)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은연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사실주의 소설의 대가 레프 톨스토이. 소담출판사에서 출간한 보라빛 예쁜 표지의 '안나 카레니나'를 다시 읽어 본다. '전쟁과 평화'와 더불어 톨스토이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으며, 도스토에프스키는 이 작품을 "완벽한 예술 작품"이라고 평가할 정도의 찬사를 보내기도 했으며, 토마스 만은 세계 문학에서 가장 위대한 사회소설이라 평한 작품 '안나 카레니나'. 1873년 집필을 시작하여 1877년 약 5년에 결쳐 완성된 안나 카레니나는 제1권 '행복한 가정은 모두 서로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각기 달리 불행하다.'라는 첫 문장을 시작으로 제3권의 마무리는 레빈의 깨달음을 얻는 독백으로 마무리된다.

브론스키 백작을 만나 사랑에 빠진 안나는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고 사랑을 선택했다. 그러나 이 세상에 영원한 사랑이 과연 존재할까? 불같이 타오르던 그들의 사랑도 결국 현실적인 벽에 부딪히자 서서히 금이 가기 시작하고 변질되어 간다. 그녀의 오만한 사랑은 스스로를 옥죄고, 온전하지 못한 정신 상태에서 안나는 사랑했던 브론스키를 벌하기 위한 방법으로 죽음이라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 결국 행복하기 위해 선택한 길은 행복이 아닌 파멸의 길이었다.

브론스키를 마음에 두고 있는 키티에게 청혼 후 거절을 당했지만, 우여곡절 끝에 키티와 결혼한다. 키티와의 결혼 생활에 행복해하지만 질투심에 변덕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무신론자인 레빈은 난 무엇이고,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지에 대해 끊임 없이 사유하던 중 한 농부의 말을 들은 후 이성으로 발견할 수 없었던 것을 찾으려고만 했던 자신의 어리석음과 다른 종교들과 그들의 신에 대한 관계에 대해서도 자신에게는 결정할 권리가 없음을 깨닫는다. 결국 레빈은 앞으로도 지금과 달라지지 않는 생활을 살겠지만 매순간의 삶은 무의미한 것이 아닌, 의심할 여지없는 선의 의미를 갖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당시 러시아 귀족 사회의 사회적인 불평등과 부조리에 깊은 절망을 느낀 톨스토이. 그는 끊임 없는 사유를 한다. 특히 삶과 죽음. 행복과 불행에 대한 내면적 탐구와 정신적 고뇌가 레빈이라는 인물에 투영된 모습을 보인다. 삶과 죽음, 행복과 불행을 가르는 것은 결국 우리의 마음에 달려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등장인물의 의식 흐름 속에 나타난 탁월한 심리 묘사는 소설의 몰입감을 더해주면서 살아있는 인물의 삶에 공감 형성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참혹한 죽음을 선택한 안나. 결국 그녀의 사랑도 카레닌과 색깔만 다를 뿐 허위에 지나지 않은 사랑이었기에 더욱 안타까움이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