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필수 인성 배움 사전 - 학교에서 빛나는 아이, 친구들에게 인정받는 아이!
박은선 외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6월
평점 :
초등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인성 덕목을 소개한 이 책은 성실, 존중, 배려, 책임, 정직, 용기, 예의, 포용 등 한국교육개발원의 학생 인성 검사 항목을 기반으로 구성한 70가지 덕목이 담겨 있어요.
감정 조절 능력과 사회성을 키우는 70개의 가치 단어와 학교와 가정에서 각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나를 사랑하는 방법,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 밝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이 책에는 믿음, 사랑, 희망과 같이 일상에서 익숙하게 접할 수 있는 단어부터 중용, 진정성, 숙고, 인류애와 같이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단어들까지 고루 담겨있었어요. 새로운 단어들을 접하며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책의 왼쪽 페이지에 각각의 인성 덕목과 관련된 그림일기가 있어서 단어를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수 있었는데요. 생소하게 느꼈던 단어들이 귀여운 그림과 함께 쉽게 풀어서 설명이 되어 있어 단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오른쪽 페이지에는 단어의 의미가 소개되어 있고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상황과 예시가 담겨 있었어요. 친구의 그림일기를 읽은 뒤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단어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어요.
나도 나도 이랬어! 이럴때는 이렇게 이야기 해야하는 구나 하며 서로의 경험담을 주고받으면서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는데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학교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이였어요.
책의 추천평에서도 볼 수 있듯, 오늘날 우리아이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따뜻함을 품은 가슴과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눈이 아닐까 싶어요.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면서 사랑은 무엇이고 공감은 어디에서 시작하는 것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교실에서 아이들과 숨을 섞고 눈을 마주치며 살아온 선생님들의 시간이 담긴 이 책은 마음을 키우는 낱말을 배우는 것, 마음의 결을 익히고 감성을 풍요롭게 하는 문장을 익히는 것을 넘어 생각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올바른 인성을 지니려면 먼저 올바른 인성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겠죠. 그리고 우리가 왜 그러한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지켜야 하는지도요. 단순한 인성 교양서가 아닌 아이들의 마음 성장과 일상 실천을 연결하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며 감정표현이나 사회적 관계에 서툰 저학년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식보다 먼저 자라야 하는 것은 마음이지요. 삶의 뿌리가 되는 핵심 가치들을 그림일기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친근하고 재미있게 만나면서 마음이 단단해짐을 느껴보시길 적극 추천드려요!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https://m.blog.naver.com/doong2mom2_/223919784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