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했듯, 하나의 객관적 실체로서의 ‘미‘와 같은 개념은 오늘날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아름다움에 대한 어떤 입장도 타인에게 권장되거나 강요될 수 없다. 그러나 특히 지난 십수 년간 어떤 취향이 보편적인 미의 대변자라도 되는 듯한 선동이 줄을 이었다. 현대미술의 어떤 작품의 가치도 어떤 형이상학이나 보편 미학에 의해 객관적으로 평가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초점은 허스트의 명성이다.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화 된 시대에 있어 각각 상이한 취향의 소유자들인 지구촌 주민들을 설득하는 가장 유효한 기제는 바로 ‘국제적 명성‘이다. 레이몽 물랭에 따르면,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화 된 현대미술품들의 가치 평가는 그 작가들의 국제적 명성의 수준에 따라 결정된다. - P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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