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O 출판사가 알라딘에 보낸 비공개 조치 요청 공문을 원문 그대로 게시했음에도 또 비공개 조치되었습니다. 공문서를 유출하여 해당출판사의 명예를 훼손하고 판매를 방해하여 리뷰 삭제를 요청했다고 합니다. 해당 공문서에는 유출 금지 조항이나 비밀 조항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누가 봐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여 게재했는데 그 공문서의 어떤 부분이 명예 훼손이고 판매 방해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공문서에는 리뷰어들에 대한 명에 훼손과 비방이 가득했지만 반박이나 수정없이 게재했습니다.
해당 출판사에서 저에게 접촉할 방법이 없어(비속어 사용으로 게시판 글작성 정지) 알라딘을 통해 비속어 사용에 대한 사과의 의사를 전달받았습니다. 하지만 사과받아야할 주체는 제가 아닌 이 문제의 원인이 된 리뷰를 쓴 리뷰어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알라딘 서재 관리자님께 답신드린 내용을 올립니다. 부득이하게 제가 알게된 개인 정보에 대한 문구는 삭제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DYDADDY입니다.
최근 OOO 출판사와 갈등으로 서재 관리자님의 업무량이 증가하게 해드려 같은 직장인으로 죄송합니다.
물론 중개 플랫폼을 운영함에 있어 법적 분쟁을 고려하여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시는 것은 일견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중개 플랫폼에 소비자의 리뷰에 악담을 하거나 협박을 하는 판매자는 어느정도의 제재가 있어야 형평성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일개 개인이고 법적 분쟁이 발생하면 조사를 받거나 서면을 작성해야 하는 등의 시간적, 금전적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고, 그 피해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또다시 법정공방을 이어가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비공개 조치가 되어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이러한 출판사들이 솔직한 리뷰 별점에 법적 대응을 협박용으로 사용하여 소비자를 겁박하는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된다는것을 알고 활용한다면 알라딘 책 리뷰에는 모든 책이 내용의 충실함에 관계없이 높은 별점만 존재할 것입니다. 그것이 출판사에게 도움이 될지언정 알라딘과 소비자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OOO 출판사가 언급했던 경쟁 도서를 출판한 출판사의 악용사례도 있을 것이기에 그것도 고려해야겠지요. 하지만 단순한 비공개 처리 요청이 아닌 리뷰어에게 폭언을 한 출판사는 일정기간 상품노출을 금지시키는 최소한의 선은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리뷰어들도 최소한 욕설이나 폭언을 들을 일이 없이 자신의 평가를 리뷰에 쓸 수 있고, 알라딘이 선의의 출판사, 리뷰어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리뷰 비공개 조치를 받은 리뷰어의 대표자는 아니지만 다른 분들도 이런 요청에는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리뷰에 대한 출판사의 욕설과 폭언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