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이재익, 크리에이터 - 소설.영화.방송 삼단합체 크리에이터 이재익의 거의 모든 크리에이티브 이야기
이재익 지음 / 시공사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에는 이상적인 크리에이터의 이야기, 꿈을 좇는 크리에이터 지망생에게는 가혹하게 여겨질만한 내용이 담겨있다.

크리에이터의 삶을 이어가기 위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이라고 하면 적절할까?

꿈과 이상을 좇는 것도 물론 필요하고 터무니없는 자신감과 객기에 가까운 도전정신도 물론 필요하겠다.

하지만 이재익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을 이야기하기로 한 모양이다.

 

 

작가이자, 시나리오 작가, 라디오 PD라는 크리에이티브의 최전선에서 당당하게 활약하고 있는 이의 자신감이 엿보였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풀어가는 이야기는 분명 현실적이고, 하나같이 옳은 말들을 이어간다.

 

 

결국 '돈이 되는 모든 창조 행위'에 대한 이야기를 담겠다고 첫머리에서 밝히고 시작한다.

어설픈 각오로 도전하려는 것이라면 일찌감치 다른 길을 알아보라는 직언이다.

 

 

얼핏 이야기를 훑어보기만 해도 이재익이라는 인물이 얼마만큼 크리에이터로서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또 그 능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얼마만큼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금새 알게 될 수 밖에 없다.

그는 자신의 성공에 학벌과 운이 일조했음을 당당히 이야기한다.

못난 열등감이 발현되어 미운 마음이 들어야 하는데, 그의 어조가 너무나 담담하고 자연스러워 미워할 수도 없다.

그리고 그가 이야기하는 그의 노력들, 그 노력의 과정조차 담담하여 자신이 대단한 일을 이뤄가고 있다고 자만하는 오만한 기미조차 없는 그 이야기에 어찌 발끈할 수 있을까.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

그는 분명 운이 좋았는지 모른다.

하지만, 운이 성공을 '이루어' 주지는 못한다고 본다.

운은 단지 기회를 주는 하나의 관문에 불과하고 그 이후에 이룬 것들은 그의 노력과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최근들어 현실을 바로 보기 시작했다.

왜 안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하면 될 수 있는가를 생각하기 시작했다.

늦은 것 같지만, 또 조금 늦었으면 어떠랴.

 

 

운은 아무에게나 찾아가는 것이 아니다.

설사 찾아오더라도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결코 잡을 수 없는 뜬구름 같은 것이 운이다.

누구에게나, 언제나 찾아오지만 잡는 이는 드문 것 그것이 운이 아닐까.

 

 

안그래도 하나씩 정리해가던 내게 이 책은 마지막 일침을 가하고 있었다.

경쟁에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고, 그 위에 실력을 쌓아 두고, 그 후에 운을 기다린다.

물론 단순히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두드리는 일을 빼먹지 않고.

 

 

이 책은 당근과 채찍을 모두 지녔다.

크리에이터의 세계를 낭만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단순히 동경하는 이들에게는 현실을 일깨우고, 그런 현실을 감수하고 도전할 이들에게는 크리에이터의 기쁨과 보람을 이야기해준다.

책에서도 이야기하듯 현역에 있는 크리에이터의 선봉, 성공한 선배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그 가치가 남다르게 여겨지리라.

 

 

이렇게 생각한다.

고충은 어떤 일에든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반대로 어떤 일에든 그 일을 계속하게 만드는 즐거움도 있는 법이다.

객체로서 일에게 끌려가지 말고, 주체로서 일을 즐기길 나에게 다시 한 번 다짐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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