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녀 - 궁궐에 핀 비밀의 꽃, 개정증보판
신명호 지음 / 시공사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수 천년을 이어온 왕조 사회, 그 깊이가 범인으로는 알 수 없다 하여 '구중궁궐'이라 칭해진 궁에 거주한 것은 왕과 왕비만은 아니었다.

왕을 위시한 왕족의 숫자의 수 배, 때로는 수십 배의 인원이 그들의 삶 전반을 보조하기 위해 궁에 머물렀다.

그 궁에 머물던 사람들 중 '여성'을 우리는 궁녀라 칭한다.

 

 

그렇게 오랜 세월, 그렇게 많은 수의 인물들이 궁녀로서 궁에서 생활을 했지만 그들에 대한 기록은 거의 남아있지 않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궁궐의 비밀 유지와 왕의 위엄을 지키기 위함이었다해도 이해 못할 일은 아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궁녀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편견이 난무하게 되었으니, 따져보면 이 책이 나오게 된 이유도 그러한 편견을 바로 잡고 비밀스런 존재였던 궁녀의 생활을 실증해보기 위함이 아니었을까?

 

 

그러한 관점에서 이 책은 구별되는 하나의 중요한 가치와 의미를 지닌다.

'궁녀'라는 존재의 의미를 규정하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일'이 그 사람의 존재를 규정한다고 이야기 했다.

그만큼 그들이 한 일은 그들의 존재에 결정적인 증언으로 작용한다.

 

 

지난 세월동안 숨겨져있던 그들 '궁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이 책에서는 몇가지 드러나지 않았던 '궁녀'들의 비밀을 고증하고 있는데, 그 과정이 흥미롭다.

거의 드러날 수 없는, 오히려 드러나는 것이 이상한 궁녀의 이름과 신원이 역사에 등장하는 순간은 언제였을까?

답을 말하자면 '역모추궁' 때다.

 

 

궁궐에 거주하고 왕과 왕비 그들을 가까이서 모시다 보니 그들을 통해 정보를 얻고 계획을 진행시키려 접촉하는 세력들 또한 많았던 모양이다.

권력을 위한 밀착이 아니었을지라도 그저 가까이에 있다는 '거리'의 이유로 영화를 누리기도 하고, 화를 입기도 했던 존재가 '궁녀'였던 것이다.

 

 

그 동안 알고 있던 것과 가장 달랐던 점은 그들의 입궁이 결코 자의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 아닌 경우가 대다수라는 사실이었다.

그들의 출신 성분 또한 '노비'라는 천한 계층이 대부분을 차지했음을 알았다.

 

 

이 모든 것이 그 시대의 권력자들의 치밀한 계산과 안배의 결과라는 것은 놀라울 것도 없지만 궁녀의 삶이 좀 더 기구하고 처량하게 느껴졌다.

궁녀라는 존재는 모두 암묵적으로 왕의 소유인 줄 알아왔으나 그것 또한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사실도 제법 흥미로웠다.

 

 

야심, 혹은 복수심에 불타는 궁녀의 이야기도 흥미진진했는데, 급료를 모아 부동산 부자가 된 궁녀 이야기나 계속되는 승진 누락에 앙심을 품고 평생을 모셔오던 왕족을 배반한 이야기는 철저하게 통제 되었을 것 같은 비인간적인 궁궐 생활의 인간적인 면을 보여주기도 했다.

 

 

우리나라의 모습이 너무나 달라져있기에 20세기 초까지 왕정국가였다는 사실이 지금은 상상조차 되질 않는다.

몰락과 위기 부흥을 지속하면서도 결코 비밀로 남아 있던 궁궐의 생활, 그 비밀이 깨어졌음과 함께 조선왕조의 멸망을 의미한 사건을 꼽자면 아마 '을미사변'의 '민비시해' 사건을 꼽게 될 것 같다.

이 책에는 나오지 않지만, 그 사건에 협력한 궁녀가 분명 존재할 것 같다는 조금은 엉뚱한 생각이 들었다.

 

 

왕조가 해체되고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궁녀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많은 사실 관계를 추론했다고는 하지만 그것을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고 한다.

부흥기와 쇠퇴기의 궁궐 생활이 같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깊고 깊은 구중궁궐의 그늘에서 언제나 묵묵히 일했을 '궁녀'들의 삶과 애완, 그 기쁨과 슬픔을 비교적 잘 고증하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무엇보다 '궁녀'라는 존재에 주목하고 그 실체를 찾아가려 시도 했다는 것 자체에 의미를 두고 싶은 그런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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