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강현의 제주도 이야기 - 어린이 제주 인문서 아이세움 배움터 32
주강현 지음, 조혜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제주도, 다양한 시각으로 쉽게 알아갈수 있는 인문서 추천[ 주강현의 제주도 이야기]

 

 

 

 

주강현의 제주도 이야기

 

주강현, 조혜주/아이세움

 

 

제주도 하면 뭐가 가장 많이 떠오르세요?

돌 많고, 바람 많고, 여자가 많은 삼다 정도로 기억하세요?

아니면 우리 나라의 최고 여행지로 뽑힐 만큼 멋진 화산섬으로 기억하세요?

얼마전 우리나라가 제 7대 자연경관으로 뽑히면서 자연으로 둘러쌓인 산과 바다 들로 이루어진 청정 지역으로 알려지면서

우리 후손들에게 뜻깊은 자연경관과, 화산섬으로 자연 그대로의 모습과 함께 자연과 벗삼아 살아가는 제주인을 생활상과 역사를 발견 할 수 있는 책 한권을 만나게 되었답니다.

한국역사민속학회장을 지내신 주강현 교수님의 맛깔을 더한 역사 이야기와 살아숨쉬는 제주 이야기, 거기다 생생한 자료문헌과, 사진, 그림등을 이루어 책이 한층 재미나고 아이나 어른이나 두루두루 볼 수 있는 제주도 인문서가 될 수 있었는데요.

여고적에 제주도로 한번 졸업여행을 다녀온 적이 얼핏 나기도 하는데,

그즈음... 내 기억엔 푸른 바다와 각 유적, 관광지를 도는 길이 눈에 밟힐 뿐이었답니다.

제주는 우리 아이들에겐 요즘 관광뿐 아닌, 우리 나라가 화산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이면서 자연과 벗삼아, 여러 옛 제주도의 이야기, 사료되는 다양한 역사의 뿌리를 발견 할 수 있으며, 우리가 어떻게 보존해야하며, 어떻게 제주가 이땅에 뿌리를 두고 자연과 벗삼아 살아가는지를 우리 아이들에겐 꼭 한번 쯤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답니다.

제주 사람들의 해안 곳곳을 이용한 샘물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활용하고, 화산으로 이루어진 자연 그대로의 경관을 잘 이용할 줄 알며,

해안의 난대성 자연을 그대로 이용한 종합 식물원의 주체이며, 보존, 구로시오 적도 해류의 영향을 이용한 해양의 지상낙원을 보여주는 듯 했답니다.

그뿐 아니라, 우리 한반도 역사에서 없어서는 안될 역사적 이야기나, 슬픔과 고통도 함께 나눌수 있으며 감춰진 이면뒤에 오늘의 꽃 제주도를 이야기 할 수 있는게 아닌가싶었답니다.

제주를 제대로 알면 우리의 후손뿐 아니라, 내아이와 함께 가보는 역사가 숨쉬는 곳을 한번 쯤 발견하고, 한번 더 생각해볼수 역사문화기행이 되지 않을까 싶었답니다.

맛깔나는 이야기, 사료와 함께 숨겨진 제주를 발견하듯 꼭 우리의 아이들에게 읽어보면 좋은 제주 기행인문서가 될 듯 하네요.

 

 

제주입문서,주강현,아이세움,어린이제주도입문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