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법의 원리연산 스타트 K1 : 더하기와 빼기 1 - 5~6세 ㅣ 마법의 원리연산
메타수학연구소 지음 / 마법스쿨(위즈덤하우스)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마법의 원리연산/마법스쿨] 수연산 마법처럼 술술 풀며 즐겨요!
이제 우리 아이도 예비 초등 7살로 접어들었어요.
한글이며 수학이며, 어느정도 해놓고 초등학교에 보내고 싶은 엄마이기에,
무엇부터 어떻게 해줘야할까? 한글 읽기며 쓰기 또한 중요하고, 수학 같은 경우는 무엇보다 연산학습이 중요하다보니,
쉽고 아이가 잘 따라하는 수학 연산책을 찾던 중이었답니다.
홈스쿨이나, 방문 학습지로도 상담받아보고, 특히 선생님들 가지고 오시는 연산 책들은 아이 단계에 맞게,
구성은 되어있는데 어찌 보면 반복을 통한 간단하면서 사고력보단, 자동으로 푸는 느낌이 강하더라구요.
아~~~~~~~~~ 어렸을 적 제가 수학 연산 학습 할때 엄마랑 매일 밥 세우면서 하던 기억들....
그땐 엄마가 새벽까지 잡고 가르치시던걸 생각하면, 정말 우리 엄마 같은 사람도 없구나... 그땐 동생보다 제가 수학에 좀 못한 구석도 있지만, 무조건 외우고, 반복했던 기억속에 그리 좋은 기억은 없었답니다.
아마도 동생보다 못한다고 주눅들어서 더 늦게까지 했던 기억.
그래서인지 제 스스로의 노력이나, 흥미보단 외우고 푸는 방식에 치중한 나머지 그 이후부턴 수학이란 부분이 어렵게 느껴졌었던것 같아요.
내 아이에겐 조금 더 쉽고, 즐겁게 푸는 수학 연산... 그게 아마도 수학 학습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거기에 놀이위주의 쉽고 재미나게 들어가는 수학 연산을 찾던 중이었답니다.

이번에 만나게 된 수학 연산을 가장 쉽고 재미나게 접근한 [마법의 원리 연산/마법스쿨] K단계부터 찬찬히 밟아보았어요.
원에서도 수학 연산이나, 주산으로 덧셈 뺄셈까지 들어갔지만, 아이의 경우는 가장 쉽고도 친숙하게 단계별로 밟아줄려고 시작했는데요.
의외로 아이가 쉽고 재미나게 술술 풀어 가네요.
두꺼운 교재만큼이나 더하기 빼기 1부터, 다음수와 이전수 개념, 합이 10까지만 더하기 1, 합이 19까지인 더하기 1 차가 18까지 빼기 1로 4주차 구성으로 이뤄져 있답니다.

원리를 알고 손가락, 수직선, 수막대, 구체물을 통해서 연산 주제의 핵심을 콕콕 찝어가면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요.
원리를 알고, 연습을 통해서 응용까지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어서 엄마표로 수학 연산 잡아주기에도 즐거웠답니다.
다른 집 아이는 가르쳐도 우리집 아이는 가르치기 힘들다고 하죠.?
저도 한글이며 수학 잡아 보고 했었지만, 한글 같은 경우는 하다가 버럭 ~ 고함쟁이가 되다보니 아이도 주눅들어 했는데...
마법의 원리 연산을 접하고 아이가 즐겨 하더라구요.
처음을 어떻게 잡아주냐가 아이에게 칭찬 효과나, 이해를 넘어 흥미를 느끼기에 충분한 수학 연산 활동북이었답니다.
오던 날, 아이가 자신이 하고 픈 분량을 체크해서 하는 구석도 좋았지만, 아침 저녁으로 아이가 책장 넘기면서 하는 걸 보고 신기하더라구요. 스스로의 학습 습관을 잘 잡아주는 마법의 원리 연산.

4주차 1달 코스인데, 아마도 묵직한 마법의 원리연산도 훌떡 단계를 넘어서지 않을 까 싶네요.

10까지의 수세기, 손가락 수세기, 응용을 통한 빈칸 수넣기, 다음수, 이전 수 알기, 이전수를 활용한 꼴 알기 등...다양하게 활용해서 아이에게 무조건적 반복보단, 활용과 자신감을 덧붙여주기에 참 좋았어요.

수세기의 개념알기를 통해서 원리를 통해서 용어도 알고, 아이 스스로 수세기의 자신감을 붙여주었답니다.
무려 20까지도 혼자 세고, 가운데 빠진 수도 예전엔 앞에서부터 세기해서 들어갔었는데 몇번 반복하다보니 이젠 술술 가운데 수도 척척 뱉더라구요.
k1 단계는 수세기의 개념과 다음수, 이전 수 알기, 그리고 더하기 빼기 1까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서 아이에게 자신감을 붙여주는 수학놀이라 마법의 수학 연산과 쭉 함께 하려 합니다.
엄마표수학놀이,초등대비연산,마법의원리연산,마법스쿨,7세수학,엄마표홈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