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스로 공부하는 상위 1% 아이의 집 - 아이의 학습 습관은 의지가 아니라 환경이 만든다
김지호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6년 2월
평점 :
해당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상위 1% 아이의 집

엄마 더워서 공부가 안 돼요!
엄마, 거실에선 공부가 집중하기 어려워요 내 방에 가서 할래요!
우리 아이 공부할라치면 열댓 가지 잔소리가 더 많다.
화장실 가야지, 물 마셔야지, 더워서 공부 못 하지, 엄마랑 함께 있음 간섭 눈총이 무섭지
그런 공부 해결을 아주 실내 환경학적으로 바라본 책 한 권
스스로 공부하는 상위 1% 아이의 집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을 쓰신 김지호 작가님은 실내 설계를 전공하시면서 공간 전문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계셨다.
교육 공간 설계부터 환경심리학 행동과학에까지 다양한 여구 성과를 바탕으로 실질적 공간 설루션을 제안한 작가님
새 학기 맞이 공부 공간을 조금 바꿔볼 심산, 특히 아이가 중고등을 바라보며 공부 의욕을 키워줄 우리 공부방부터, 거실 공간을 조금 더 아이 눈높이에 맞게 바꿔보고파 이 책을 펼쳐들게 되었다.

4개의 파트로 나누어지며 공간 만들기, 심리학에서 보는 학습 환경의 중요성, 우리 집 우리 아이 성향에 맞는 맞춤 환경 설계, 거실을 가족과 함께 공부하는 법, 학습ㅇ르 돕는 환경 디테일 공간 조건에 관해 휘리릭 훑어만 보아도 딱딱한 공부 환경 이야기가 아닌, 하나하나 예를 들어 설명한 공부 환경 이야기가 눈에 들어온다.


공부 의욕을 키워주는 공간 만들기, 딱딱한 책상에 하루 종일 앉아있다가 또 집에 와서 어질러진 책상과 침대를 보면 아이들은 오자마자 눕고 싶고, 티브이 보고 싶고, 스마트 기기에 빠져서 정작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은 몇 시간이 채 안 되는 것 같다.
어떻게 하면 공부 의욕을 끌어올려 줄까?
조용한 환경과, 어질러진 책상 당신은 과연 어떤 쪽에서 공부를 더 하고 싶은가?
뇌 반응과 생산성에 관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상위 1% 아이의 집을 통해 최적의 학습 환경 8가지 요소를 살펴보고, 환경을 바꾸어 신학기 공부 의욕을 끌어올려 보는 건 어떨까 싶다.
특히 눈에 들어오는 편집 구성으로 학습 환경을 체크하고 적절한 공부 환경을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쾌적한 공부 환경 습관을 만들어 아이에게 구미가 당기는 새 학기 공부방을 함께 설계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특히 도움이 되었던 우리 집 거실 서재화로 요즘 공부하는 양이 들쑥날쑥하기에 이젠 집중력을 만드는 6가지 신호를 두고 다시 한번 집 구조와 거실을 개편해 보고 깔끔하게 정리해야겠구나 생각이 든다.
새 학기 앞두고 아이들 공부방, 거실 서재화를 통해서 정돈된 공부 환경을 키워 아이랑 함께 맞춤형 환경 설루션을 활용해 봐야겠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스스로공부하는상위1%아이의집 #중앙북스 #김지호 #자녀학습습관 #자녀교육 #공부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