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88 건강습관 - 99세까지 팔팔하게, 백세 노인이 전해준 건강관리 노트
정해용 지음 / 리스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988 건강습관 백세 노인이 전해준 건강관리 노트


 

새삼 아프고 나니 건강의 소중함을 깨닫는 요즘.
건강에 관한 책들을 주로 보다가 눈에 확 띈 9988 건강습관을 보게 되었네요.


 


차례만 보아도 이건 읽고 실천해 봐야겠구나 하는 강한 의지 아래 읽어 내렸는데요
이 책을 쓴 정해요 기자님은 일요신문 건강 의약분야를 담당하고 계시더라고요.
퇴사 후, 온 오프라인 매체에 건강과 환경 관련 칼럼들을 기고하며 건강 관련 도서를 출판 집필에 참여하며 이번에 이렇게 만나게 되었답니다.

100세 시대에 걸맞게 99살까지 88 하게 살고 가는 게 사람으로서 가장 큰 행복이 아닌가 합니다.
요즘 아프고 나니, 부쩍 건강에 신경 쓰다고 하면서도 내 몸 같지 안되니, 책을 통해 올바른 생활 습관과 건강 유지엔 어떤 비결이 있을까 하고 읽어보았는데요.
저자가 말하는 건강을 위한 첫걸음, 건강습관은 몸에 익혀야 하며,  건강에 유리한 식생활 유지, 적극적인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관리로 꼽더라고요.
그러고 보니 제가 요즘 건강은 생각하는데 오후만 되면 폭풍 식사량으로 감당 못해 체중도 늘고, 운동은 해야겠는데 요즘 춥다고 움츠려드는 저를 보게 되더라고요.
이래서 원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제 자신에 다시 한번 체크해 봐야 할 건강 부분이더라고요.

역시나 책 편집 자체가 너무 잘 되어 있어서 하루 몇십 장도 훌떡 읽기 좋더라고요.
더욱이 우리 남편에게도 이 책을 전해주고선 사람이 달라진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책 속 아침 건강 습관을 읽고, 아침에 일어나면 기지개와 함께 아침 창문 활짝 열고 환기시키기, 아침에 일어나 이 닦고 미지근한 물 한 잔으로 시작하는 요즘. 책을 통해 달라진 우리 남편을 발견할 수 있었답니다.

나이 드니 자식들에게 기댈 것 없이 건강한 몸 유지하는 습관이 몸에 배게 하기 위해 어떤 생활 습관이 있을지? 책 한 권을 통해서 가장 쉽고, 가장 건강하게 다가설 수 있었네요.
누가 시켜서가 아닌 나 스스로 깨닫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결을 만날 수 있는 책 한 권이었답니다.

모래 속 진주를 발견하듯 오늘은 9988건강습관 덕분에 건강하게 습관을 들여볼까 한답니다.
결코 어렵지 않은 건강 습관으로 내 마음에서부터 다시 체크하여 유지하고 가꿔나가는 것임을 책 한 권이 큰 힘이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