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 네트워크 경제 입문자를 위한 가장 친절한 안내서
강성호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강성호, 미디어숲]

 

 


 

 

 

네트워크 경제 입문자를 위한 가장 친절한 안내서

강성호 저 | 미디어숲

책추천코드 #플랫폼경제와공짜점심 #강성호 #미디어숲 #네트워크경제 #플랫폼경제 #미래경제

 

요즘 우리의 일상은 핸드폰으로 시작해 핸드폰으로 마감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업무적인 것부터 쇼핑, 금융, 심지어 배달 먹거리부터, 인터넷도 다 요 핸드폰 하나로 통하는 세상이 불과 몇년 밖에 안된 듯 하네요.

제 4차 산업혁명이라 일컬으며, 하루 하루게 성장하고 있지만, 우리의 생활 중심은 이제 빅데이터 모델로 흐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나의 첫 네트워크 경제 수업!

전금융위원장 추천도서!

플랫폼 시대의 자본주의 대전환!

네트 워크 경제 입문자를 위한 가장 친절한 안내서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내가 이 책을 읽어볼 필요가 있을까 했는데,

역시 책은 언제나 저에게 삶에 있어 앎과 지식과 지혜를 함께 주는 디딤돌과 같은 존재네요.

역시 깨는 지식을 선사해주듯 역시나 읽기 잘 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 책을 쓰신 강성호님은 국제개발학 석학을 밟으시고 행정고시를 합격해 금융위원회 서기관으로 활동하고 계셨네요,

해박한 지식과 제 4차 산업혁명에 걸맞게

이 책 한 권으로 현재 네트워크 중심의 세계모습과 변화와 방향을 통해 안내를 해줍니다.

5챕터로 이루어진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변화를 몰고 온 네트워크 경제부터, 네트워크가 경제 권력을 재편하고,

플랫폼 경제 시대에 맞추어 우리는 플랫폼의 연결 고리를 통해 어떻게 자본주의 이후의 세계에 대비해야할지 한 번 더 생각해보면 어떨까 싶네요

도입부부터 술술 읽히면 플랫폼이 무엇인지?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양면시장 거래를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하나의 초연결고리. 플랫폼 거쳐 가야 할 단계이며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공짜 점심이라길래 무얼까 했는데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란 말이 있지요?

다들 없다라 하시는데

요즘은 정보를 제공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쪽과 혜택을 보는 쪽 즉 교차보조금의 양면시장을 통해 사용료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교차 보조 방식 3가지가 있더라고요.

-공짜 미끼(넷플릭스 1개월 무료 후,체험 종료 후 유료회원 전환 )

-프리미엄(기본적인 무료 서비스에 추가 고급 서비스로 유료화 한 전략, 유튜브 프리미엄)

-대가성 광고( 사용자 광고를 통해 사용료를 지불, 네이버로 인터넷 검색, 지식백과서비스도 공짜)

제가 딱 이걸 읽는 순간 맞아!

내가 혹해 가입한 공짜 미끼 넷플릭스부터, 유튜브 프리미엄, 거기다 이곳 저곳 거쳐간 쇼핑몰 프리미엄 가입비까지...

얼마전 과감하게 확 다 자동결재 취소했다지요.

플랫폼 기업을 통한 감시 자본주의 등장.

구글,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톡 등을 통한 우리 일상을 감시하며 정보 제공 목적, 콘텐츠 소비를 통해 수집하고 데이터를 얻고 마케팅에 활요하고 있는 것!

아~나의 정보가 새어나가는구나 하면서 아차 하는 순간이었다.

바로 프라이버시 역설을 통해 내 기업들에게 내 정보를 제공해준 것만으로도 섬뜩 그 자체였다는 것이지요.

이 책을 통해 플랫폼 시대를 통하는 비즈니스 전략을 내세워 자본주의를 통하는 4차 산업혁명에 좀 더 내가 바르게 알고 체계적인 제도 설계를 통해

플랫폼 경제를 제대로 알고 이용했으면 하는 바램이 생겼답니다.

 

 

[미디어숲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