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 마음의 과학 편 - 혼잡한 현대사회에서 마음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차이나는 클라스 6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이나는 클라스: 마음의 과학 편/중앙북스]   혼잡한 현대사회에서 마음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저  | 중앙북스(books)

오랜만에 인문교양 추천도 한 권을 소개하고 싶네요.
차이나는 클라스의 마음의 과학편.
차이나는 클라스는 도서관에서 몇 권 빌려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티비로 보는 것과는 또 다른 맛이 있지요.
차클, JTBC 시사 교양 프로그램이며, 
이번에 만나게 되는 차이나는 클라스: 마음의 과학 편은
우리나라 최고의 심리학 , 정신분석학, 정신 건강, 사회복지학, 커뮤니케이션,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저명한 최고의 학자들과 함께 하신답니다.

 


 

이 책은 두개의 파트로 나누어

감정과 이성을 지배하는 일상의 심리학(행복의 스위치를 켜세요, 자살도 예방되나요?, 거절 못하는 당신은 호구, 세상을바꾸는 소통 PR) 편과
내밀한 정신 세계에 대한 탐구편(프로이트와 함께하는 무의식의 탐험, 마음의 진화, 약하니깐 인간이다, 진실과 거짓의 심리분석, 초고령 사회 치매)편으로 다루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티비에서 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책의 맛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는데요.
어~티비보다 재미나잖아, 이게 이런 경우 였어 하는 것과 마음 심리학과, 뇌과학편을 통해 잘 다스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책은 챕터별로 구분지어서 8가지 마음 과학편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내가 보고 싶은 분야 먼저 훑어보고 싶어 마음대로 보기도 좋더라고요.
간간이 시간날 때마다 읽어보심 굿굿입니다.

 


 

제가 처음 이 책을 펼쳐보고 초고령 사회의 숙명 치매편을 먼저 읽어보았어요.
저희 시어머님께서도 약간 치매끼가 있으시고, 저희 고모도 얼마전 치매 진단을 받으셨는데, 정말 날벼락 같더라고요.
아니 무슨 이 젊은 나이에...
헌데 사람이 태어나 계속 성장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머물지 않고 사람이 계속 성장하다보면 알게모르게 사람도 늙고 성장 속도도 이젠 더뎌지고, 노화가 오잖아요.
제 나이 40이 넘다보니 이 책에서 이야기 하던 것처럼 뇌도 노화가 일어난다는군요.
뇌를 자극해서 치매에 대비해야하는 이야기편.아주 인상깊었답니다.
충분하고 규칙적인 수면, 영양가있는 것 섭취, 감정의 변화 갖기, 주위 사람들과 원활한 소통과 만남, 금연과 금주, 적당한 sns 활동.
결코 나에게도 일어나지 않을 수 없는 일이기에, 뭐든 적당한 그리고 사람과의 소통능력을 키우고 스트레스 덜 받고,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해봐야 할 부분인 것 같네요.

 

또 흥미로웠던 부분은 자살예방편.
가끔 카톡으로 자상 예방 홍보 카톡이 오곤했는데요.
자살도 예방이 된다더라고요.
그거 아세요?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1위로 가장 자살률이 높은거...
하루에 두 세명씩 자살을 하고, 자살 충동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다는데,
내 주위 내 이웃, 내 소중한 가족에게 따뜻한 관심과 경청 응원도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코로나 블루로 우리 사회가 우울한 사회인 건 확실하지만, 더 단단히 딛고 일어서,
건강한 사회를 함께 꿈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 챕터 한챕터 정독을 통해 요근래 재미나게 본 책이었네요.
현대 사회의 마음을 지키는 법을  책 한 권으로 소통해볼 수 있었습니다.
차이나는 클라스 마음의 과학편과 함께 해보심 좋을 듯 싶어요.


[ 중앙북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