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지혜
릭 릭스비 지음, 조경실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절판


[오래된 지혜/릭리스비/포레스트북스] 작은 울림을 준 자기계발 추천도서

 


 

● 책제목 오래된 지혜
● 지은이 릭릭스비
● 출판사 포레스트북스
● 책추천코드 #오래된지혜 #릭릭스비 #포레스트북스 #자기계발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오래된 지혜
책표지부터가 설레이게 한다.
거기다 USA투데이베스트셀러이면서 월스트리트, 아마존, 졸업연설 조회수 2억회, 포천 500대 기업 극찬한 베스트셀러.
오래된 지혜의 책 제목속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까 하면서 목차 먼저 살펴보게 되었다.
목차만 봐도 인간의 됨됨이. 즉 요즘 사회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치닫고 있어도 인간이 기계보다 우월한게 바로 인성, 감성이다.
기계의 정확성은 인간이 못미칠지라도 우리 삶의 방식에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책 한 권.

 


 

이 책을 쓴 저자는 릭 릭스비.
초등학교 중퇴자였던 그의 아버지가 남긴 인생의 교훈.
아내의 죽음 이후 나락으로 떨어질 때 내 삶을 일으켜 세운 것이 무엇인지...
7가지 교훈을 통해 오래된 지혜를 고스란히 느끼게 해주었다.
릭 릭스비는 릭 릭스비 커뮤니케이션즈 사장 겸 대표이사이면서 방송국 기자로 시작해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동기부여 강연자로 세계를 누비며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있는 힘과 동기를 부여하였다.
그의 아버지가 전하는 오래된 지혜의 비밀.
그건 요즘 우리사회가 물질 만능주의와 기회주의, 학력 주의에 휩싸인 우리 사회를 비판하며
인간만의 됨됨이를 알려준 책이었다.

 



 

친절한 행동에는 힘이 있다.
즐겁게 사는 법을 알았지만, 절대 순간의 기분에 휩싸이는 행동을 버리고 항상 최선을 다하고 항상 옳은 일을 하고, 항상 다른 사람을 도우셨다는 릭릭스비의 아버지.
설령 어려운 고비가 닥치고 위태로운 삶 속에서 자신의 삶에 비관하기 보다 꿋꿋히 올바른 삶에 한 발 더 단단하게 내딛었던 그. 인생의 첫 대목부터 본받을만하다.

한 시간 일찍 서둘러라.
원래가 사람과의 약속에서는 적어도 5분일찍 도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사람과의 관계, 릭 릭스비 아버지는 1시간 일찍 서두르라고 했지만, 그만큼 사람과의 신용에서 가장 중요한 게 아닐까 싶다.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하라

아직은 부족한 나에게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그리 어렵고 거창한게 아니다.
내 주제에 무슨 다른 사람을 도와가 아닌, 내 안에서 둘러보면 작은일부터 도울 수 있는 일들이 많다는 걸 느끼게 해준다.
우선 내가 잘하는 재능기부나 도서기부부터 해볼까 한다.

일을 하려거든 제대로 해라.
요즘 내가 우리 가족에게 가장 자주 하는 말이다.
사회에서 심지어 가족 울타리 안에서 완벽주의자이기보단 무엇을 하던지 조금만 신경을 쓰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다.

 


 

매일의 선택이 인품이 된다.
늘 최선을 다하고,
언제든 존중하는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고,
네 것이 아닌 것에 절대 탐하지 말라는 말처럼
현명한 지혜를 통해 인생의 됨됨이를 알려준다

포기하지 말고 버텨라
사회나, 내가 나아가는 어디서든 무언가에 포기하기 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내가 개척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는 것.
사회 초년생이나, 코로나로 힘든 일상속에 좌절하지 말고 버티는 힘도 중요한 것을 알려준다.

나 또한 이 책을 통해 바른 마음가짐과 바른 인성. 내 아이에게 전해주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금 느끼고 깨닫게 하는 대목이었다.
순간 읽어내려가면서 친정아버지의 그리움과, 아버지만의 곧음과 항상 근면성실하시면서 사랑으로 대하셨던 아버지가 그리워지게 된 책.
우리 삶의 방식을 무엇으로 어떻게 바꾸고 개선해야할지 책을 통해 한 번 느껴보기 바란다.


[포레스트북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