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로 일의 이치를 풀다/ 이한우/ 해냄]

● 책제목 논어로 일의 이치를 풀다
● 지은이 이한우
● 출판사 해냄
● 책추천코드 #논어로일의이치를풀다 #이한우 #해냄 #자기계발 #성공법 #일잘하는법 #리뷰어스
한 번 쯤 인생의 도움이 될 고전! 그중에서 논어는 요즘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많은 인생의 덕목을 알려줍니다.
회사에서도 논어책 한 권 두고 쉽게 읽던 차 이번에 만나게 된 논어로 일의 이치를 풀다를 통해 공자의 일의 중심 사고 논어 속에 담긴 성공의 방정식은 무엇일지 책을 펼쳐보게 되었네요.

이글을 쓰신 이한우 선생님은 논어등반학교 교장으로 논어 읽기 강좌를 비롯해 다양한 원전 강독 강의를 통해 군자 리더십을 설파 하고 계시다고 해요.
우아~ 저도 시간이 되면 논어 등반 학교도 한 번 들어가 봐서 한 번 강좌를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앞서, 이 책을 통해 논어를 좀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필자는 공자의 일 중심 사고를 통해 논어에서 어떻게 재발견되었는지... 예 속에서 찾았다고 합니다.
논어의 실례를 들어 설명해줌으로 쉽게 들어가 보며 리더와 팔로워가 일하는 법을 일러주는 책 논어로 함께 해보면 어떨까 하네요.

3장으로 나뉘어진 논어로 일의 이치를 풀다는

1장 사리 분별, 나를 다스리는 게 먼저다.(말의 유려함이 아닌, 행동의 마땅함을 보라, 사람의 일에 있어 그 출발점은 효다, 부끄러움을 알고 구차하지 않게 살라, )
편을 통해 읽다 보면 사람의 이치를 깨달아 가장 기본이 되는 사람 됨됨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특히 읽던 구절 중 공자의 사리를 제대로 알아가는 출발점이 효를 제시함으로 옛 우리 왕들의 예를 들어 설명해주고 있네요.

2장 사람 사이에는 지켜야 할 것이 있다(리더는 일을 통해 사람을 볼 줄 알아야 한다. 어떻게 일을 다스릴 것인가?, 사람 사이에 가고 오는 것을 중요히 여겨라, 자랑을 하는 것은 비례, 자랑을 참는 것이 사리다.
큰 공로를 세울수록 몸을 낮추어라)라고 하였습니다.
자신을 낮추며 사람 사이의 지켜야 할 도리를 다 하는 것. 옛 선인들의 가르침을 통해 다시 한 번 읽어봐야 할 구절들이 아닐까 하네요.

3장 일과 사람을 동시에 얻는 법 (힘을 읽는 눈은 사리 분별의 첫 걸음이다, 팔로워가 명심해야 할 일의 태도, 사람을 그릇에 맞게 쓰고 도리로써 섬긴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 섬기기는 쉬워도 기쁘게 하기는 어렵다는 말 구절 속에 사람간의 많은 주제들이 녹아나 있습니다.
논어로 일의 이치를 풀다를 통해 목차만 읽어도 많은 도움이 되네요. 특히 생각의 힘을 통해 다시 한번 일의 이치를 깨닫게 되며,
사람 간의 신의가 무엇인지, 일과 사람의 관계, 내 뜻 대로 안될 때도 있을 때 책 속 파란 구절을 빌려 읽기 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논 어책은 이번이 두 번째 이지만 조금 어려운 감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옛 선인들의 가르침을 통해 조금 더 가깝게 다가 설 수 있었으며 어려웠던 부분 부분을 쉽게 풀어 녹아낼 수 있어서 다시 한 번 읽어보면 좋으리라 생각되네요.
사색을 통해 나를 가꾸는 일. 논어로 일의 이치를 풀다 를 통해 함께 해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 해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