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에이트 -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이지성 지음 / 차이정원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에이트/이지성 저  | 생각학교] 인공지능 앞에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 법

 

● 책제목 청소년을 위한 에이트
● 지은이 이지성
● 출판사 생각학교
● 책추천코드 #청소년을위한에이트 #이지성 #생각학교 # 청소년추천도서 #인공지능 #공감력 #디자인씽킹 #미래사회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이 책은 성인 에이트로 먼저 읽게 되었지요.
중3 아들이랑 같이 읽었던 기억을 더듬어, 올해 청소년을 위한 에이트가 나왔네요.
이지성 작가!
우리에게 알려진 베스트 인문학 작가라고 할까요?
꿈꾸는 다락방부터 리딩으로 리드하라, 에이트, 에이트 씽크까지 쭈욱 나오면서
 인문학 책이며 강좌로 사랑받는 작가입니다.

에이트를 먼저 읽었던 엄마로써, 조금은 딱딱하고, 조금은 생각을 해볼 만한 구절들이 많았어요.
제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생각하는 책이었는데요.

이번에 만나게 된 청소년을 위한 에이트는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이야기해요.
이제 얼마 안 남았어요.
엊그제 뉴스에서도 인공지능 특허는 날로 늘어나는데, 아직도 제자리걸음이란 뉴스를 보면서
 인공지능이 더딘 발걸음과 함께  독서 혁명을 통한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는 교육혁명이 절실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실리콘 밸리, 일본의 바칼로레아 수업...
정말 우리가 알지 못하는 초혁명인 교육이 암암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우리는 그저 매일 쫓는 기계처럼 핸드폰이나, 컴퓨터, 유튜브나 보면서 생각 없이 보내야 할까요?

바로 10년 뒤, 인간의 자리가 있을까? 생각하면서
 점점 줄어드는 인간의 직업과, 그 사이 파고드는 인공지능은 서서히 우리들 삶 속에 자리 잡아가면서
 인간이 서야 할 자리를 잃어버리는 날이 멀지 않았다고 합니다.
열심히 쳇바퀴 돌며 공부하던 우리 아이들의 모습 속에 의대, 법대, 경상대에 들어가는 게 목표인 우리 교육의 현주소.
그저 외고, 과학고 나와서 의대 가기 위해 장학금 반납하는 뉴스를 볼 때마다 정작 우리가 걸어야 할 현 교육의 주소가 여기인가
 도태된 교육 사회에서 인공지능은 어느덧 우리 앞에 가 있을지 모를 일입니다.
명의라는 단어가 사라지고,  병원에서 인간 의사 고유의 업무가 인공지능보다 낮아 인공지능에 의존하게 될 날도 어느덧 10년 안팎이란 견해를 내놓고 있네요

현재 선진국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인사관리 업무 전반을 인공지능에게 맡기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sk, C&C, 롯데그룹, LG하이프라자, 한미약품, 중외제약 KCa등이
인사관리 업무 중 신입사원 선발을 인공지능에 맡기고 있다니 이제 인공지능은 먼 이야기가 아닌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어갑니다.
멀지 않은 10년 후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우리 아이들! 즉 인간이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 등 인공지능은 절대 가질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작가는 말합니다.
  즉 지혜만이 인공지능 위위에 존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줘요.
이 두 능력을 발휘하지 않아도 수행할 수 있는 업무는 결국 인공지능이 대신하기 때문인데요.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8가지 방법이 나와 있어요.

01 디지털을 차단하라

아이들이 자기 내면의 힘을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을 길러주어라.
스마트폰을 할 시간에 다른 아이들과 놀고 대화하면서 타인과 공감하고 조화를 이루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다.
-실리콘밸리 그린우드 입학처장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일에 집중하게 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밖에 있는 컴퓨터를 다루기 전에 내 안 컴퓨터( 창조적 두뇌)를 다르는 법을 배우게 하기 위해서다.
-아치더글러스 교장

디지털 기기가 전혀 없는 이 학교는 아이들의 내면에 있는 예술성을 키워줄 수 있다.
그것은 창조적 상상력으로 연결한다.
-크리스 브루어 학부모

자! 우리 아이들에게 제한된 디지털 산업 사회에서 우리 아이들의 절제력과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다는 걸 이야기해줍니다.

02 나만의 ‘평생유치원’을 설립하라.
자유와 몰입 성취를 통해서 자유롭게 상상하고 창작 놀이를 통해 공유하며 생각하라고 합니다.
즉, 인공지능 시대에 생존할 수 있도록 발전하라고 이야기해요.


03 ‘노잉’을 버려라, ‘비잉’ 하고 ‘두잉’ 하라

노잉 knowing 위주의 교육을 비잉 Being 및 두잉 Doing 위주로 바뀌는 것!
하버드 경영 대학원에선 지식 교육을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교육을 바뀌었다고 하죠.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아인슈타인의 생각 공부법
Think 문명적 의미의 생각을 통해 창조적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의 원천을 삼고
10가지 생각 공부법을 통해 창조의 뇌, 천재의 뇌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아무리 생각해도, 창조적인 뇌는 원래 만들어지는 게 아닌 자신만의 생각과 행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나 합니다.

04 생각의 전환, ‘디자인 씽킹’ 하라

공감- 문제 새롭게 정의- 문제 해결을 통한 아이디어 내기- 시제품 만들기- 시험하고 검증하기
 안정적인 삶을 통한 갈망, 세계와 대한민국이 팬데믹으로 빠지면서 요즘 무얼 해도 벌어먹기 힘든 삶 속에
 안정적인 직업군만이 가장 편하게 지내고 있지요.
그런데 현재 한국인의 모습 속에 한국인의 틀안에 박힌 시스템 속에 창조적인 뇌와  공감 대화 능력은 사라지고 있는 게
현 대한민국의 현주소입니다.
기계 같은 삶을 살 것인가?
아니면 디자인 씽킹해서 진정한 혁신을 꿈꾸는가? 어느 쪽을 택하시겠어요?


05 인간 고유의 능력을 일깨우는 무기, 철학하라

철학하라 하면 거창한 게 아닌,
깊게 생각하는 능력, 생각을 정밀하게 다듬는 능력, 생각을 알기 쉽게 표현하는 능력,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는 능력
 그중 깊게 생각하는 능력, 생각을 정밀하게 다듬는 능력은 창조적 상상력을 길러주고,
생각을 알기 쉽게 표현하는 능력은, 다른 사람과 공감하는 능력은 공감능력을 길러 준다고 해요.


06 바라보고, 나누고, 융합하라

인간 고유의 능력!
인공 지능에 대체되는 능력!
운리 도덕적 문제를 판단하고 해결하는 능력은 인간 고유의 영역이며,
윤리 도덕학과 문학의 융합을 추구하라고 합니다.


07 문화 인류학적 여행을 경험하라

여행자가 아닌, 생활인으로 이방인이 아닌 현지인으로
 문화 인륙학적 여행을 통해 여행의 본질을 탐색하라고 합니다.
세상을 연결하는 힘을 통해 더 나은 삶, 인간의 시대를 인간답게 만들어가라고 이야기하지요.


08 ‘나’에서 ‘너’로, ‘우리’를 보라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기 위해서는 생각하는 인공지능에게 없는
 창조적인 뇌, 공감하는 뇌 즉 지혜를 계발해서 서로 융합하고 공감지각력이 있는 인물로 커나가길 청소년들에게 조언합니다.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사색을 통해 인공지능 앞에 융합 인재로 커나가길 진심으로 바라고 있어요.

 


 

자! 에이트가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잘 확인하셨죠?
이제 얼마 남지 않았으며, 인공지능은 우리 삶을 윤택하게도 하지만, 기계적 삶 앞에 우리가 조종당하는냐, 우리가 조종하느냐 달려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창조적이며 상상력인 인간의 본질 앞에 무너지지 말았으면 하네요.


 *** 생각학교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