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능력 키우는 아이의 말하기 연습 : 공부머리, 집에서 말로 키운다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능력을 키우는 아이의 말하기 연습/책장속] 서술 능력을 키우는 언어 자극! 부모와 대화가 큽니다!

 

 

● 책제목 #언어능력을 키우는 아이의 말하기 연습
● 지은이 #신효원
● 출판사 #책장속
● 추천코드 #자녀교육 #아이말하기 #아이와대화법 #서술능력키우기

 

 

아이의 말하기 연습 어떻게 키워야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울까요?
예전엔 저희 땐 웅변학원도 다녀보고, 논술학원, 스피치 학원 등 요런 학원들이 대세일까요?
제가 이 책을 펼쳐본 계기는 아마도 아이가 조리 있게 발표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펼쳐보면 어떨까 싶어서였어요.

솔직히 두 아이 터울이 너무 크고, 큰아이는 제 기준에 맞춰 키우다 보니 큰아이 성향이 확고합니다.
한데 사춘기 접어들면서 이젠 대화가 거의 안 통하네요.
둘째는 내리 사랑이라고 오냐 오냐~ 예쁘다 하면서
코로나 터지기 전까지 웅변 수업을 들었는데요.
아이가 발성 연습도 잘하고 목소리도 커서인지 말하기 소질을 좀 더 키워보고 싶은 맘이 생기더라고요.

 

이 책을 쓰신 한국어 교육 전문가이신 신효원 작가님은 자연스럽고 다양한 교수법을 통해 한국어를 가르치신 분이시네요.
세계 각지에서 온 3000명이 넘는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단계별 질문과 심층적 사고 표현으로 가르치며
딸아이 육아에도 고스란히 담겨 요 책을 펼쳐보심 아이와 대화법이 간간이 나와요.

가독성도 팍팍 나가서 하루 2-3시간이면 한 권 뚝딱이더라고요.

 


뭐랄까요? 책 편집이 잘 되어 있고, 대화체 위주가 간간이 나와 쏙쏙 읽혔습니다.

그중 밑줄 그은 문장들과 언어능력을 키워줄 아이와 말하기 연습.
솔직히 전 대화가 짧다 보니, 서론-본론-결론이 부족한 건 사실이에요.
일목요연하게 설명해 주는 것도 부족하고,
큰 아이 키워보니 큰아이에게 못해준 걸 작은 아이에겐 잘 들어주는 것만을도 효과가 있겠다 싶더라고요.
오히려 작은 아이에겐 잘 화도 안 내보고, 윽박도 안질러보고, 그냥 물개박수 이긴 한데,
아이와 대화 능력을 키워줄렴 우선 엄마가 적극 호응하면서 아이 대화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더 도와줘야겠구나 생각했답니다.

이 책은  1부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일상에서할 수 있는 부모와의 말 수업편
2부 어떻게 해야 아이 들의 언어능력에 도움이 되는 읽기를 할 수 있는지?
3부 학습에 있어서 입출력이 어떻게 밸런스를 이루어야 하는지?
4부 말과글이 어떠한 관계를 맺우며 서로 성장해 가는지?

로 나뉘어져 있어요.

 

 

목차가 다 할 정도로 읽어보시면 공감이 많이 가더라고요.
아이를 성장시키는 부모의 말을 통해 내가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대화체는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행동으로 옮겨야겠구나 생각했답니다.

 

특히 아이와 대화할 땐 단답형이 아닌 아이에게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기.
아이의 입장으로 생각해서 호응 해주기.
책읽기를 통해 책 읽기 전후부터 아이와 함께 책 공유하기.
표현에 서툰 내가 아이에게 표현하며 성장하기.
서술 능력을 키우기 위한 언어자극.

 


집에서 하는 말하기 연습 놀이 (단어연상놀이, 단어를 갖고 문장 만들기 놀이, 단어 말놀이, 말꼬리 잡기 말놀이, 이야기 만들기 놀이)*** 요거 넘 좋겠더라고요.^^

요즘은 사회나 학교가 요구하는 교육 방식이나 생활방식이 단답형이 아닌, 서술형 즉 내 생각을 표현할 줄 아는 인재를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의 서툰 생각 기술엔 부모와의 대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책 한 권을 보더래도, 함께 공유하며 이야기 나눠 봄으로 확장해볼 수 있는 말하기 즉 대화법이 아닐까 하네요.

저도 이 한 권의 책을 통해 성장해가는 부모가 되도록 노력해볼까 합니다.
책을 통해 더 멋진 삶, 멋진 교육, 멋진 부모가 되기 위해 자녀교육서 읽기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밑줄긋기

76. 책을 통한 이와 같은 소통과 공감의 향연은 아이들이 책으로 다가가게 하는 가장 매력적인 이유가 됩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받았을 위로와 공감, 그리고 모험 속 상상은 아이들을 책으로 끌어가는 힘입니다.
이런 힘이 있어야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책 읽기의 세계로 빠져들게 됩니다.

83. 지금부터라도 아이의 말을 확장해 주면 됩니다.
귀 기울여 아이의 말을 듣고 아이의 말에 덧붙여 말해 보는 것, 아이의 말에 구체적인 서술을 요구하는 것,
부모도 구체적인 서술을 하는 것, 이것으로 시작하는 겁니다. 책을 읽을 때도 읽기 전 후에 그 내용에 대해 보는 사고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아이의 서술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책을 통한 이와 같은 소통과 공감의 향연은 아이들이 책으로 다가가게 하는 가장 매력적인 이유가 됩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받았을 위로와 공감, 그리고 모험 속 상상은 아이들을 책으로 끌어가는 힘입니다.
이런 힘이 있어야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책 읽기의 세계로 빠져들게 됩니다. - P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