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문하는 방법, 어떻게 가르칠까? - 9가지 질문도구·학생 질문 기반 탐구수업
김현주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12월
평점 :
제목이 아주 직관적이다.
책의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해서 좋다.
책 제목대로 아이들에게 어떻게 질문을 하게 만들지, 그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질문방법이라고 하니 나는 육하원칙이 먼저 떠올랐다. 하지만 어떤 강의를 듣거나 일상에서 의문이 생겼을때 막상 질문을 하려면 꽤 막연하다.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부터 가닥을 잡아 질문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질문을 하면 눈총을 받던 학생시절을 보내서일까? 지금도 이런 책이 나오는 거 보면 예나 지금이나 질문은 비슷한 취급을 받는것 같다.
이 책에서는 질문을 생성(SPARK)하여 확장(GROW)하고, 정교화(FOCUS)하는 과정을 통해서 질문들을 연결하고 탐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각각의 단계는 세가지 질문 도구를 활용해서 질문을 확장하고 깊이를 더할 수 있다.
다양한 생각을 많이 떠올려서 생각을 활성화 시키는 질문생성(SPARK) 단계에서는 질문을 시작하는 '니까요', 시각적 활동인 마침표→물음표, 오감을 활용한 감각문을 활용하여 일상 속 호기심을 질문으로 이끌어 낼 수 있다.
질문을 풍성하게 넓히고 키워가는 질문확장(GROW)단계에서는 육하원칙을 활용한 '질문바람개비', 서술어를 바탕으로 확장하고 성찰하는 '질문 토네이도', 질문 끝맺음을 바꿔서 사고를 확장시키는 '까까까'를 통해서 질문을 탐구에 활용하고 사고력을 길러갈 수 있다.
질문을 통해 사고를 정교화하고 사고의 틀을 체계화 하는 '질문정교화(FOCUS) 단계가 마지막이다. 개념을 활용해 질문을 만들고 생각의 초점을 바꾸는 '개념 안경', 닫힌 질문을 열린 질문으로 바꾸어 보며 사고를 정교화 할 수 있는 '질문CEO', 질문의 중요도를 따지고 관계를 분석하여 탐구의 흐름을 설계하는 '질문지도'까지 3가지의 도구를 활용하여 비교, 분석, 평가, 종합 등 다양한 사고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다.
책에서는 각 단계별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 예시를 제안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였다. 다양한 방법을 예로 들었으니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을것 같다.
이 책은 학생 질문 기반 탐구수업을 위한 것이긴 하지만, 학생만이 아닌 누구든 자신의 상황을 돌아보고 질문을 발전시켜 나갈수 있을것 같다. 부록에 질문하는 힘 자기 진단 테스트도 있으니 나의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이 책이 제시하는 대로 따라가다보면 질문하기의 막연함을 하나씩 걷어낼 수 있을것 같다.
#학교도서관저널 #탐구기반수업 #탐구수업 #질문수업 #탐구질문 #교육서추천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