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실 도서관 규장각에서 조선의 보물 찾기/열네 살이 어때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열네 살이 어때서? - 노경실 작가의 최초의 성장소설
노경실 지음 / 홍익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열네 살. 참 듣기만 해도 설레는 나이다.

노경실 작가의 첫 성장소설이라고 해서 매우 관심이 많았던 책이다.
열네 살이라는 나이를 먹으며 그 나이 때 으레 겪는 경험이 
노경실 작가만의 특유의 문체로 고스란히 담겼다.

책 속의 주인공, 열네 살의 연주. 
연주는 우리의 부모님 세대가, 내가, 그리고 우리의 아이들이 지나쳐야 하는
그 시기를 겪는 중이다. 이 시대 청소년다운 모습으로 말이다.

부모님의 이혼을 자신의 어깨에 짊어져야 한 친구 민지 또한
그건 부모님들의 문제이며 자신과는 상관없다는 듯 일관된 태도이다.
안 되는 것은 빨리 포기할 줄 아는 모습에 연주는 도의 경지에 이른 것 같기도,
아니면 너무 포기가 빠르고 부정적인 것 같기도 한 친구의 모습에 아리송하다. 
또 꿈도 없어 보이는 지극히 평범한 엄마, 자기가 짝사랑하는 줄조차도 
그 감정이 혼동되다가 나중에서야 마음에 둔 것을 인정하게 되는 선배 지섭. 
그 모든 것이 연주에겐 흥미롭기도 버겁기도 하다. 
과연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표현이 딱 맞는 듯.

어렸을 때 부모님이 이혼하신 후 학교로 가끔 찾아오시는 엄마가
분식집에 얼마씩 두고 가면 그 것으로 떡볶이를 먹는다던 친구가 생각났다.
항상 외로워 보이고 말수가 적었던 그 친구는 친구를 사귀는 것도 힘들어 해서
나를 분식집에 몇 번 데리고 가주었는데 그냥 내가 편해서라나.
그 친구, 지금은 무엇을 하며 살고 있을까. 
부모님의 이혼을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으면 책 속의 민지처럼 쾌활했을까?

열네 살. 그 가녀린 어깨에 짊어져야 하는 짐은 우리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고 무거운 것 같다. 개인마다 그 짐이 다르겠지만.
나도 6학년을 지나 중1, 열네 살 때 감당해야 했던 짐이 참으로 컸다.
열세 살이나 열네 살이나 한 끝 차이인데 어린이와 청소년이라는 타이틀로
나뉘며, 아이와 어른 중간의 어정쩡한 위치에서 그 정체성마저 흔들릴 것이다.
그것을 지혜롭게 극복해 나가는 것이 각자의 몫이겠다.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기도 하고, 귀엽기도 하고, 때론 요즘 아이들은 
대부분 이러나 싶은 게 참 우리 때랑은 많이 다르다는 걸 느꼈다. 

꿈도 많고, 그만큼 좌절도 겪으며, 환경에 영향도 받는 모습.
그렇게 조금씩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며 나 열네 살 때는 뭐 했나 생각에 잠겼다.
그러다 연주의 엄마를 향한 말과 생각에 퍼뜩 정신이 들었다.
마흔 중반의 엄마는 꿈도 없어 보이고 지금 자신의 나이 때 엄마는
별 게 없었을 것 같으며, 앞으로도 별 거 없을 거라는.
그리고 그 장면에 나의 엄마도 겹쳤다.

나도 그랬었나? 엄마한테. 어렸을 때 뭐 했냐고 물었던 기억이 나는 것도 같다.
환갑이라는 나이를 지난 나의 엄마. 결혼 후 참 고생스런 삶을 살아왔는데
어렸을 땐 꿈이 뭐였을까? 엄마한테 꿈도 없었을 것 같다는 말은 한 적이 없다.
분명 있었을 테니까. 하지만 혹독한 삶은 엄마에게 그 꿈을 이룰 기회조차
허락하지 않았고, 나는 엄마처럼 살지 않을 거라고 다짐을 했었다.
그런데, 그런데 지금 나는 엄마처럼만 살아도 성공하겠단 생각이 든다.
물론 엄마가 아주 성공한 인생을 살아오신 건 아니지만 자식을 위해
참고 살아온 인내의 세월을 나도 감내할 수 있는지 싶은 게다.
존경스러웠다. 엄마의 고단한 삶을 보며 일찍 철이 들어버린 나는
성장통을 겪는 책 속의 아이들처럼 똑같은 걸 겪진 못 했다.
그 때 당시는 그것이 사치였으니까.

그래서 그런가. 그 성장통을 서른을 훌쩍 넘겨버린 지금 겪는 것 같다.
꿈도 많고, 하고 싶은 건 또 왜 그렇게 많은 건지. 감정은 사춘기 소녀 같고.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연주가 엄마에게 연주 나이 때의 
꿈을 묻는 장면이다. 나도 나의 엄마에게 묻고 싶다. 
어렸을 때 듣는 것과 지금 나이에 듣는 것은 또 다를 게다.
엄마에게도 열네 살 때의 꿈을 찾아줘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열네 살. 참 괜찮은 나이다. 그 때로 돌아간다면 정말 재미있을 텐데.
생각만 해도 피식 웃음이 난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연주와 함께 성장한 느낌이다.
마음이 열네 살 마냥 통통 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