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즈카 오사무 작가는 만화계 명인으로 꼽힌다. 우리나라에선 <우주소년 아톰> 원작자로 유명하지만, 그의 작품 세계는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아톰>부터 <블랙잭>같은 성인 극화까지 다양하다. 특히 만화 <붓다>는 이구동성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싯다르타의 생애를 만화로 그렸는데, 단순한 전기물이 아니라 작가가 문학적으로 재창조한 걸작이다.

 

<우주소년 아톰>과 <블랙잭>

 

 

 

 

 

 

 

 

 

 

 

 

 

 

 

 

 

 

 

 

 

종교는 민감한 소재다. 재창조는 자칫 논란을 일으킨다. 카찬자키스의 <최후의 유혹>이나 주제 사라마구의 <예수복음>처럼, 종교 성인을 문학화하는 작업은 신성 모독(神聖 冒瀆)으로 몰리기 십상이다. 반면 <붓다>는 만화계는 물론 불교계도 인정하는 작품이다. 군대 불교 회당에 비치된 만화책으로 유명하다. 공식적인 전기와는 달리 창작이 가미됐지만, 부처님이 겪었던 인간적 고뇌를 비롯하여 보리수 나무 아래서 깨달은 가르침의 종지를 담은 까닭이다.

 

<최후의 유혹>과 <예수복음>

 

 

 

 

 

 

 

 

 

 

 

 

인도땅 부족 국가들 간의 정치적 역학구도 사이에서 전쟁과 자연재해에 신음하는 백성, 카스트 제도에 핍박받는 천민 계급.  테즈카 오사무는 당시의 참상을 재현한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싯다르타가 카빌라바스투 왕자로 태어난다. 브라흐마(梵天)의 인도 하에 처참한 현실을 목격하고, 왕자라는 굴레를 벗고 수행자가 되어 깨달은 자 "붓다"로 거듭난다.

 

<인도, 신화로 말하다>와 <처음 읽는 인도사>

 

 

 

 

 

 

 

 

 

 

붓다는 인간이 처한 근본 문제를 고민했다. "죽음은 피할 수 없는가?", "왜 끊임 없이 고통을 겪어야 하는가?", "그 원인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고통을 없애는 법은 무엇인가?" 생노병사로 인한 갖은 감정의 소용돌이, 고통을 직시하고 근원을 파헤친다. 삶과 죽음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연기법을 설파한다. 고통의 원인은 무엇인가. 사성제를 말씀한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팔정도다. 

 

<불교, 이웃종교로 읽다>와 <불교를 철학하다>

 

 

 

 

 

 

 

 

 

 

 

만화 <붓다>는 독자를 가르치지 않는다. 연기법, 사성제, 팔정도라는 불교 용어를 직접 설명하지 않는다. 싯다르타가 붓다로 거듭난 이후에도 처참한 현실에 가슴 아파하고, 멸망한 카빌라바스투 왕국과 노예로 전락한 가족과 석가족 무리를 보며 신음한다. 공자가 안연을 잃고 "하늘이 나를 버리셨구나" 하였듯, 제자가 곤경에 빠지고 요절할 때면 눈물을 흘린다. 데즈카 오사무는 교조의 옷을 벗기고 인간 싯다르타를 되살린다. 진흙탕에서 핀 연꽃처럼 붓다의 여정이 더욱 아름답다. 사상의 고갱이가 마음으로 와 닿는다.

 

 <인간 붓다>와 <붓다, 나를 흔들다>

 

 

 

 

 

 

 

 

 

 

 

 

 

 

<붓다>가 명인 테즈카 오사무 작가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유다. 만화임에도 웬만한 불교 입문서보다 인정받는 작품이다. 붓다는 방황하는 현대인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기원전 오백 년대를 살았지만, 가르침은 여전히 깨달음을 준다. 부처가 고민했던 삶과 죽음, 고통같은 근본적 물음은 인류가 종속하는 이상 계속되는 탓이다. 

 

<철학, 죽음을 말하다>와 <죽음의 수용소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서>

 

  

 

 

 

 

 

 

 

 

 

 

 

만화 <붓다>는 일본에서 2천만 부라는 경이적인 판매고를 올렸고, 우리나라 만화 마니아에게도 명작으로 손꼽힌다. 근래엔 극장 애니메이션 2부작으로 제작되었다. 붓다가 걸어간 위대한 여정에 동참해 보면 어떨까. 만화의 매력에 푹 빠졌다 나오는 순간 어느새 한층 성장한 스스로를 되돌아 보게 된다.

 

<붓다 : 위대한 여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