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고수의 길 마음을 보는 사주 심리학 시리즈 1
김재완 지음 / 지천명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리고수의 길 - 마음을 보는 사주 심리학 1>



명리학 중에서 사주 심리를 분석한 책이다. 여덟 글자 명식으로 사람의 심리를 알아본다. 그리고 대운, 세운으로 마음의 향방을 알아본다. 저자 덕연 김재완 교수는 서라벌대학 교수를 역임했고, 인터넷 홍익 tv 강사로 활동 중이다. 예전 지인이 홍익 tv로 사주, 기문둔갑을 독학하여 알게 되었는데, 운명학 강의 사이트 중에선 유명하다고 한다.

저자의 사주 심리학 강연을 책으로 엮었다. 구어체에 학생과의 질의 응답을 실어서 읽기가 편하다. "첫째는 음양이고, 둘째는 오행이다, 그리고 육친이며, 심리를 바라보자, 이후로 운을 보고, 마지막으로 마음을 읽어내자."가 목차다. 기본에 충실하다. 각각의 심리와 부족할 때 생기는 현상을 설명한다. 그리고 이를 응용하여 종합 통변을 해 본다.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설명이 친절하다.



책은 고급론 시리즈다.


기초 소양을 전제로 풀어나가기 때문에 입문자에겐 맞지 않다. 입문서를 보고 난 뒤에 사주 심리에 관심이 생겼거나, 혹은 암기식으로 익혀서 사주 이해가 부족하다면 번짓수를 잘 찾았다.  시중에 개설서는 많지만 중급 독자를 위해 구체적으로 설명한 서적은 드물다. 그럴 것이, 대체로 막연하게 사주를 배워볼까 하며 관심 가지는 독자 상당수가 몇 페이지 읽다가 그만두기 때문이겠다.

입문서는 말 그대로 개론적 성격을 띄니 알맹이를 이해하긴 어렵다. 상생, 상극 작용을 제대로 알아야 식견이 생길텐데, 암기만 한다고 될 일은 아니다. 예를 들어, 저자 김재완 교수는 사주에 금(金)이 많다고 성격이 까칠하다고 단언할 수 없고, 양인격과 백호대살이 있다고 한 성깔 한다고 섣불리 판단해선 안 된다고 주의를 준다.

모든 것은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는 유식론적 관점이 아니라도, 마음씀씀이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장래가 결정된다. 길흉화복도 내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의 문제 아닐까 싶다. 특히 음양, 오행, 육친을 제대로 알려면, 그 속에 담긴 심리 작용을 파악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 책의 서문과 사주심리학 개론을 부분을 발췌해 본다.


서문


"많은 철학적 명언이나 담론들은 모두 인간의 그릇된 심라와 마음을 직관하고 통찰하여 현재 자신의 포지션을 인지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그런데도 사람은 자신의 마음 속에 일어나는 감정의 고개를 넘어가지 못하고 있고 오히려 그것에 휘둘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디론가 휩쓸리고 있음에도 그것을 자신의 의지라고 착각한다. 대단한 착각이 아닐 수 없다."


"명리학은 인간의 서로 다른 환경과 조건의 파장과 율동을 분석하는 학문이다."


"명리학의 역할은 크게 자신의 포지션을 알아 지금 자신이 할 일과 미래에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고, 그러한 사유로 인하여 얻는 것과 포기해야 하는 것을 분명히 알게 해 준다.

"타고난 사주팔자는 그 사람의 욕망 모습과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사주심리학 개론

"사람들은 모두 자기 착각 속에서 빠져서 사는 겁니다. 그런 나르시시즘의 착각이 그 사람의 주변 사람과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끼치면서 살아가는 모습을 우리가 흔히 말하는 '八字'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주심리학에서) "심리라는 것은 일간을 둘러싼 환경 속에서의 마음입니다. 대부분 마음을 이루고 있는 구조를 알 수 없으니 자기가 자기의 마음을 모르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용은 쉽지 않지만 설명은 친절하다.



관계로 분석하여 이해가 쉽다. 예컨대, 火의 심리 설명에서 몇몇을 인용해 보면,



"화(火)의 과거는 무엇입니까? 분발심(木)입니다. 木으로 열심히 뛰었다는 겁니다." "이런 경험과 과정이 있따고 생각하니 '나는 고생 끝에 성취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火의 미래는 보상(金)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火의 정보는 굉장히 부가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고,""많은 사람이 와서 물어보면 火인 내가 정보의 우위를 차지하고 내가 잘났으니까 이것저것을 알려줍니다." "사람들한테 정보를 알려주고 지도하면서 앞으로 끌고 갑니다. 관성을 火로 쓸 때 또는 내가 火를 쓸 때는 타인을 지도하거나 교육하면서 살게 됩니다. 특히 "金, 火가 있으면 금화교역金火交易이 되어 고부가가치가 됩니다."(p34~35)라고 설명한다.



사주는 일간과 다른 일곱 자 간의 관계다. 오행, 육친뿐만 아니라 대부분 개념이 관계를 통해서 성립된다. 왜 재생관財生官에서 재가 중요한지, 식상생재食傷生財에서 재가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면 관계 파악이 우선인데, 특히 사주심리학이 그렇다. 이해가 없으면 단순 암기식 설명으로 넘어갈 따름인데, 책은 그 관계를 명확히 짚어나간다. 신뢰가 간다. 나아가 타인의 사주와 조화를 맞춰보고 관계를 유추하기도 한다. 궁합이다. 직접적으로 다루진 않지만, 내 성격과 용신, 기신을 통한 인간관계 분석도 흥미롭다.



마지막으로




사주 심리학, 사주에 담긴 욕구와 욕망을 다뤄서인지 저자의 철학이 엿보인다. "타고난 사주팔자는 그 사람의 욕망 모습과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오행을 과거, 미래로 살펴보았듯, 사주 심리 통변은 마음 기저의 욕망과 현재 심리상태, 그리고 지향점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그리고 대운과 세운이 심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고 지금 내가 과욕 혹은 나태에 빠져있지 않은지 단속해 보는 시간이다. 진퇴(進退)에 현명한 판단이 선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르며, 내 마음을 나도 모르고 살아간다. 사주를 통해서 통찰해 보면 어떨까 싶다.



다만 책 가격은 친절하지 않다. 사주명리는 강의와 교재가 비싸다. 강의비가 비싸니 그것을 엮은 책은 두발 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중급, 고급론으로 갈수록 수요가 한정된 분야라 가격대가 높다. 덕연의 사주심리 강의 고급론 시리즈가 추후에 몇 권으로 구성될지 모르겠지만, 독자를 위해서 다만 오천 원이라도 깎여서 출간되기를 내심 바라본다.


"타고난 사주팔자는 그 사람의 욕망 모습과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