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Film Poster - 120분 영화를 1장에 담는 영화포스터 아트웍
이관용 지음 / 리더스북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영화관에 가면 팜플렛을 가져온다. 영화 포스터와 홍보 문구르 곁들였는데, 그 자체가 하나의 작품이다. 영화 제작에 비전문가의 예상을 넘는 스태프들이 매달리듯, 포스터 제작에도 아트디렉터를 중심으로 각종 마케터들, 영화감독, 사진 작가와 디자이너, 카피라이터가 협업을 이룬다. 종류 또한 다양하다. 투자 설명회를 위한 IR 포스터, 런칭, 티저, 메인 포스터를 비롯하여 캐릭터별 포스터, 해외용 포스터까지 과정별로 만들어진다. 관객의 이목을 끌면서 한 장에 영화를 담아내는 영화 포스터의 세계. 영화만큼 흥미롭다.



<THIS IS FILM POSTER>는 영화 포스터 제작의 A to Z다. 저자 이관용 아트 디렉터는 19년간 300여 편의 포스터를 제작한 베테랑이다. <명량>, <범죄와의 전쟁>, <친절한 금자씨> 등 유명 포스터와 최근 개봉한 <내부자들>,<터널>도 그의 작품이다. 그중 영화 51편 포스터를 선정하여 제작 기초와 비하인드 스토리, 아트 디렉터로서 애환을 담았다.



포스터는 관객에게 영화를 알리는 문이다. 흥행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 제작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그놈이다>는 포스터를 제작하기 위해 50회차 촬영에 작가가 선정한 A컷만 4,829장이었고, <극비수사>는 58회 촬영에 A컷은 2,945장에 달한다. 제외한 B컷 사진까지 합치면 적어도 두세 배쯤 된다고 한다.(p.258) 컨셉트와 내용을 결정하는 '아이테이션' 과정과 촬영 혹은 스틸 사진 선정, 타이틀로고 하나하나 허투루 이루어지지 않는다. 머리카락 한 올까지 신경 쓰는 보정에서 장인 정신이 뿜어져 나온다.



이러한 노력에도 "한국영화 포스터는 왜 다 배우 얼굴 일색일까?"라는 비판을 받는다. 한국 극장가에선 흥행의 60% 이상이 주연 배우 선호도와 티켓 파워에 의존하기 때문이란다. 주연 배우의 얼굴에서 감성과 섬세한 표정을 담아내면 실패할 확률이 낮아서 무난하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포스터 심의가 엄격한데, 유명한 예로 라스 폰 트리에 감독작 <님포 매니악>은 오르가즘을 표현한 배우들 표정때문에 심의에 걸려서 논란이 되었다. 청소년과 미풍양속 보호가 심의 기준이라 모호하기 짝이 없다. 반면에, 외국 포스터는 상대적으로 영화 자체에 집중하고 실험적인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관객들이 종종 해외 포스터에 더 높은 점수를 주는 이유다.



<THIS IS FILM POSTER>는 영화 포스터 제작 과정 전반과 이관용 아트 디렉터의 베테랑 경험담을 담은 동시에, 여느 책과는 다른 디자인으로 이목을 끈다. 영화적 요소를 넣은 구성과 컬러풀한 색감이 돋보인다. 다양한 영화 포스터와 시안 사진은 그냥 훑어봐도 재밌는 볼거리다. 영화팬이라면 놓치기 아깝다. 익숙한 영화의 포스터가 제작된 과정과 시행착오, 시안들은 영화 비하인드 스토리만큼 흥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