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중심에 너 홀로 서라 - 내 생에 꼭 한번 봐야 할 책, 개정판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강형심 옮김 / 씽크뱅크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사회와 조직의 일원으로서 주체적으로 살기보다 눈칫밥을 먹으며 타성에 젖은 삶. 자존감을 채우고 한 번쯤 내 목소리를 내고 싶다. 임제선사는 "수처작주(隨處作主) 입처개진(立處皆眞)"이라 하여 스스로 주인된 삶을 강조했다. 아들러 '용기의 심리학' 관련서가 대한민국 독자에게 각광을 받는 맥락도 마찬가지다. <세상의 중심에 너 홀로 서라>는 제목이 독자의 눈길을 끈다.


책은 랄프 왈도 에머슨의 수필이다. 에머슨은 19세기 미국의 작가, 사상가로 하버드대학 신학부를 졸업하여 목회의 길을 걸었으나, 기존의 교회와 반목하여 미국의 독자적인 근대철학인 초월주의 운동에 주력한다. 이성주의적 관념론에 기반한 사상개혁운동으로, 당시 미국의 사상,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종교적 아집과 형식주의를 비판하고, 직관과 개인의 역량을 강조하였다. 그의 사상을 담은 여러 저서를 남겼고, 이 책은 그중 하나다. 원제는 <Self- Reliance>로 직역하면 '자기신뢰' 혹은 '자기의지'다. 일설에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성경> 다음으로 애독한 책이라고 한다.


저자는 타성과 관습에서 벗어나 주체적이고 본성에 따르는 삶을 강조한다. "유일하게 옳은 것은 나의 마음이 본성의 성전에 세운 법률에 따른 것이며, 유일하게 그릇된 것은 그에 반하는 것이다." (p.26) "당신의 진실한 행동은 그 자체로 설명될 것이며, 다른 진실한 행동들까지 설명해줄 것이다. 반면에 당신의 순응은 아무것도 설명해주지 않는다." (p.48) "단독으로 행동하라!"(p.49)


이는 니체의 '강자의 도덕', 마키아벨리의 '비르투(virtu)'를 연상시킨다. "행운의 비밀은 우리 손안에 있다. 신과 인간에게 언제나 환영받는 것은 바로 스스로 돕는 인간이다.""조로아스터는 말했다. "굴하지 않는 인간에게는 축복받은 불멸의 신이 스쳐갈 것이다." (p.98)

그러나 사회가 문명화, 조직화할수록 인간의 본성, 개인적 힘과 능력은 퇴화된다. "우리의 종교, 교육, 예술이 먼 곳만 내다보듯이 우리 사회의 정신도 마찬가지다. 모든 인간은 사회의 발전을 자랑하지만 정작 어떤 인간도 발전하지 않는다." (p.111) "문명화된 인간은 마차를 만들었지만 대신 발의 용도를 잃었다." (p.113)


결국, 인간은 주체적이고, 창조적이며, 끊임없이 자기계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에머슨은 라이프니츠의 예정조화 - 우주의 존재는 조화에 따라 창조되어 정해진 대로 상호작용한다는 세계관 - 와 신플라톤 이데아론의 영향을 받았다. 인간의 조화로운 본성을 계발하여 이데아적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 제3장 '나의 사랑'에서, 사랑의 대상이 가진 개별적 매력에서 나아가 "우리는 성性과 사랑과 차별을 모르는 사랑, 어디를 가든 덕과 지혜를 추구하는 사랑을 훈련해야 한다. 우리는 본래 관찰자이며 따라서 학습자이다. 우리는 영원한 학생이다."(p.177)라고 천명한다. 플라톤의 <향연>이 떠오른다.


<세상의 중심에 너 홀로 서라>는 독자에 따라 자기계발서, 혹은 19세기 미국 발전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던 초월주의 철학 수필집으로 다가갈 것이다. 핵심은 스스로 의지처가 되는 능동적인 삶, 본성을 함양하고 주체적으로 진리를 추구하는 태도다. "사람들은 실제의 삶이 그렇지 않을 때에도 그 자신의 인생을 쓸모없고 볼썽사납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그 자신의 경험에서는 실수의 얼룩만을 찾아내면서 다른 사람의 경험은 대단하고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p.134)라고 한다. 책을 통해 자기 신뢰의 힘을 깨닫고 자신의 길을 한 걸음씩 걸어나가길 바란다.

"유일하게 옳은 것은 나의 마음이 본성의 성전에 세운 법률에 따른 것이며, 유일하게 그릇된 것은 그에 반하는 것이다." (p.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