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바비 피셔를 찾아서" 이다. 우리나라에선 "위대한 승부"로 개봉되었고, 넷플릭스에선 "이노센트 무브"로 서비스 중이다. 실존 인물인 조슈아 웨이츠킨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영화를 보고 검색을 했다. 체스 유저라면 모를 수 없는 게임 "체스마스터11" 초보자 강의 목소리 주인공 조시 웨이츠킨이 바로 이 사람이었다.


조슈아 웨이츠킨은 1976년생으로 체스 신동으로 유명했다고 한다. 청소년 체스 챔피언? 7관왕을 차지했다. 아버지가 80년대 중반에 아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썼고, 동명의 영화가 1993년에 개봉하여 더욱 유명해졌다. 


주인공 조시는 체스 신동으로 주목받았지만 트로피가 쌓일수록 승부에 대한 부담감으로 힘들어한다. 아버지와 코치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까 두려워한다. 체스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슬럼프를 겪는다. 


부모님은 아들을 바라보며 자신들의 교육 방식을 반성한다. 여러 성장 영화가 그렇듯 다시금 아들이 체스에 흥미를 갖도록 자유롭게 유도하는 동시에, 미국 유소년 챔피언 경기를 앞두고 2주간 낚시를 가는 등 아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가족 간의 유대를 깨닫는 시간을 가진다.  


그런데 실존 인물 조슈아 웨이츠킨은 1999년 이후로 정식 체스 경기에 출전하지 않았다. 본인 왈, 체스에 대한 사랑이 식었다고....그후 체스와 접점이 없어보이는 태극권 선수로 전향했지만, 무려 쿵푸 챔피언으로 등극한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배움의 기술"이란 책을 썼다. 


영화 마지막에 조시가 체스뿐 아니라 풋볼, 야구같은 다양한 활동을 한다고 설명하고 마무리하는데, 다방면으로 소질을 발휘하고 배우다보니 두뇌 스포츠와 더불어 무술까지 섭렵했다. 자신만의 학습 노하우를 집약하여 출간까지 했다. 엄친아는 엄친아다.


"체스마스터11"이 출시될 당시, 조시는 이미 체스계와 멀어진 뒤였다. 그럼에도 튜토리얼 강의 주인공을 맡은 것을 보면 그떄도 체스 신동과 각종 매체의 실제 인물로 유명했나 보다. 지금도 체스 클럽을 운영하고, 무술가, 작가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영화를 보면, 부모님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조시에게 어울리는 자유로운 교육관을 세운다. 조시도 체스와 함께 여러가지 분야에 소질을 발휘하며 성장해 나가는데, 아마도 이런 성장기가 바탕이 되지 않았나 싶다. 


"퀸스 겜빗"을 시청하고 비슷한 콘텐츠 추천으로 보게 됐는데, 체스란 흥미로운 소재를 다루는 동시에, 무겁지 않으면서 교육과 인생관에 관해 생각할 꺼리를 던져주는 영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