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받으라
박해로 지음 / 네오픽션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을 받으라>는 <살(煞): 피할 수 없는 상갓집의 저주>를 쓴 박해로 작가의 오컬트 호러 소설이다. 작가는 러브크래프트의 크툴루 신화를 한국 역사에 접목한 시리즈 <귀경잡록>을 집필하는 등, 우리나라 색깔을 가진 토속적 공포물로 독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소설은 백여 년을 넘나드는 이야기를 다룬다. 1876년 장일손은 섭주 관아에서 현령 김광신에 의해 천주쟁이로 몰려 급하게 참수당한다. 하지만 그와 관련된 천주학 서적이나 증거들은 석연치 않았고, 장일손은 김광신의 일족과 망나니 석발에게 저주를 퍼부으며 죽어갔다. 그후 섭주에는 기이한 일들이 벌어진다. 망나니 석발은 장일손의 망령에 시달리다 선녀보살을 찾아가지만, 둘은 참혹한 죽음을 맞는다.



백 년이 지나 1976년, 목사 정균은 섭주에 시골 개척 교회를 설립한다. 동네 주민들은 정균을 따르고 신앙을 받아들이며 순조로운 나날을 보낸다. 그러던 어느날 무당의 딸이란 이유로 동네에서 배척받던 묘화에게 이적이 일어난다. 동네 주민들은 정균에게 묘화가 벌이는 기적을 판별해주길 원하지만, 정균은 묘화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한다. 그는 어릴 적 신병(神病)에 시달린 후 신기에 다가가면 몸살이 났고 이를 견디기 위해 오히려 목회자가 되는 길을 택한 비밀을 간직하고 있었다. 정균은 결국 용기를 내어 기이한 일들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섭주에 일어난 이적은 주님의 은총일까, 아니면 악마의 저주일까. 참 믿음과 거짓 믿음을 어떻게 판별하고 옳은 신앙과 그릇된 신앙은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을까. 백년 전 사교(邪敎)로 몰려 사형당한 장일손이 내린 저주와 그의 비밀은 무엇일까. 장일손의 종교는 무엇이었고 그는 어떤 나라를 꿈꿨을까. 그 함의에 대해서도 할 이야기가 많지만 스포일러라 밝힐 수 없는 점이 아쉽다. 



<신을 받으라>는 마치 한국 오컬트 영화계의 명작으로 꼽히는 <곡성>과 <사이비>를 연상케 한다. 작가의 전작 <살(煞) : 피할 수 없는 상갓집의 저주>보다 스케일은 커지고 긴장감은 정교해졌다. 특히 일제 강점기 시절 백백교나 여타 사이비, 이단 종교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한번쯤 읽어볼 만하다. 사회비판적인 메시지도 엿볼 수 있겠다. 그리고 제목부터 범상치 않은 작가의 차기작, <독생자>가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