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여행의 계절이 돌아왔네요. 다시 말하면, 여행서의 계절이 돌아온 것이기도 하죠.  쉼을 위해 떠나는 여행이지만, 한편으론 누군가에게는 반복되는 일상을 떠나 영혼의 자극과 생각의 개방이 필요한 때일 거예요. 새로운 풍경을 만나면서,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발상의 전환, 발견의 기쁨을 누릴 때를 기다리지 않았나요? 

저는 여행을 좋아하는데요, 아끼고 아껴 저축해둔 돈을 쓰고, 시간을 쪼개고 쪼개어 고민 끝에 선택한 여행지에서 생각의 만족을 얻을 수 없다면, 금방 시무룩해지고 시들시들해지고 말아요. 평소 꿈꾸던 도시를 거닐면서 '이게 뭐지?'하고 말똥말똥 하기만 하다가, 아무런 이야기가 남지 않는다면, '아이쿠야!' 싶죠. 그래서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여행의 화두로 삼고 미리 공부를 해가야 직성이 풀린답니다.

그래서 미리 만나보는 이야기들이 여기 있어요. 여행 길에는 반드시  '스토리텔링'이 있어야 만족도가 높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위한 준비물- 


유럽편 >> 

스페인-포르투갈-이탈리아


피카소처럼 떠나다
박정욱 지음 / 에르디아 / 2012년 5월

한 마디로, 피카소 미술 여행! 열정의 나라,  스페인. 그곳은 열정의 화가 피카소의 주 무대였다. 뜨겁게 내리쬐는 태양을 연상하기 쉽지만, 피카소도 위대한 화가 이전에 한 인간이기에,  일생이 반짝이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고고미술학 박사님의 사진과 그림 이야기를 듣으며 미리 떠나는 스페인 여행. 까다께스, 바르셀로나, 시페.  생각만 해도 이미 지중해 해안 도로를 달리고 있는 듯하다.  어디에 머물고 있을까, 푸른 희망은. 



불안의 책 

페르난두 페소아 지음, 김효정 옮김 / 까치글방 / 2012년 5월


이전에는 몰랐지만, 알고 보면 대단한 시인!

페르난두 페소아는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시인이며, 70개가 넘는 다른 이름으로 작품을 발표해 왔다고 한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베르나르두 소아레스라는 이름으로 쓴 자서전이다. 

어느날 일기에는 '모든 감정에 개성을, 모든 정신 상태에 영혼 주기'라고 적혀 있고, 어느 날에는 '우리 존재의 광활한 식민지 안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는 수많은 유형의 군중들이 있다.'라고 적혀 있다.

포르투갈은 왠지 낯설지만, 시인의 삶과 내면은 들여다 보고 싶다. 






이탈리아 도시 기행

정태남 글.사진 / 21세기북스(북이십일) / 2012년 5월


'아는 만큼 보인다. '는 뻔한 말을 몸으로 실천하는 사람이라면,  또는 이탈리아 도시 여행을  꿈꾸고 있다면 이 책을 집어 드는  게 좋겠다.  여행에서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고프다면 생각 거리를 던져 줄 수 있는 지식이 잔잔한 호수에 던져진 작은 돌멩이 같지 않을까. 

베네치아, 밀라노, 나폴리, 로마, 피렌체, 한가로운 오후를 보내고 싶은 도시들 속으로. 








국내편 >>>
섬  or  서울


섬문화 답사기 : 여수, 고흥편 
김준 지음 / 서책 / 2012년 5월


자동차 여행과 배 여행은 다르다. 육지와 바다의 느낌. 

섬에 들어가기 위해 배 시간 맞추기만도 까다로운 걸 보면,  섬은 쉽게 닿지 못하는 곳이 맞다. 단지 거리적으로 '멀다'는 것뿐만 아니라 접근이 어려워서 미지의 세계 같은 느낌을 주는 곳이다. 

하지만 바다 위의 어느 좌표에서 각자의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곳이 섬이다. 각각의 떨어져 있는 만큼 고유의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다.

그 고유성을 아끼고 애정 있에 바라보고, 가까이 다가가서 더 사랑한 결과 이 책이 나왔다. 스무 해 동안 섬과 섬사람을 기록하고 있는 김준  연구원의 글이다.  그의 관심 만큼이나 책 두께도 꽤 된다. 멀리 있어서 잘 몰랐던 이야기. 그 이야기에 귀기울여 보고 싶다. 





서울의 숨은 골목

이동미 글 사진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2년 5월

길을 걷는다는 것은, 나의 시간과 그 어느 공간이 만나  새로운 역사를 쓰는 것이다.  서울이란 도시, 아날로그 세대에 태어나 디지털 세대를 살아 가는 사람들에게는  순식간에 함부로 바뀌는 것들이 지칠 법도 하다. 그래서  반작용적으로, 옛 시간이 쉬고 있는 공간이 그립고 익숙하다.  그러한,  골목 여행이다.  모처럼 휴식 시간을 얻어 멀리 갈 수 있다면야 좋겠지만,  굳이 멀리 가지 않아도, 서울 곳곳에서 쉼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어디로 갈까, 

어디로 떠나든, 만나게 될 거야.  by G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일락 2012-06-07 0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행관련 책을 많이 읽는 편인데, 이런 책들도 있었군요.
정태남 님의 다른 여행책을 읽었는데, 내용이 참 좋았어요. 21세기 북스의 <일생에 한 번은 > 시리즈가 좋더라구요.
늦은 시간에 6월 주목 신간을 올려 주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paperand 2012-06-08 00:38   좋아요 0 | URL
저도 특정 여행지 외에는 읽어본 책이 거의 없는데- 말씀해 주신 책도 기억하고 있다가 꼭 읽어볼게요.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