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분만에 대해 얘기하다면 나는 그 방식을 선택하는 이들을 전적으로 지지한다. 마취제, 경막외마취제, 자궁수축제 등 인공적인 개입을 피하면 분명히 건강한 출산이 가능하고 아기와 엄마의 화복도 빠르다. 게다가 자연분만은 마라톤을 완주한 것처럼 대단한 성취감를 준다 . 엄청난 난관에 직면해 고통을 국복하고 결승선을 넘는 순간 , 그 모든 것을 첨아 냈다는 사실은 다른 모든 일에도 자신감을 갖게 한다. 어떤 여성은 자연분만 이후 삶 전체가 바뀌기도 한다. 그것은 단순히 아이를 낳는 일이 아니라 영적인 경험이다.
내 생각에 폐경은 속도를 늦추고, 찬찬히 살펴보고, 지금까지 살아온 삶을 평가하고, 앞으로 살아갈 방향을 정하라고 자연이 주는 신호가 아닌가 싶다. 산부인과 의사 입장에서 그 시기를 겪는 수많은 여성을 지켜보면서 나는 폐경은 마음먹기에 달렸단 사실을 알게 되었다
몸이 생식과 관련된 재생산 호르몬으로부터 방향을 돌리면 당신의 우선순위도 바뀐다. 가족을 돌보는 역할에서 벗어나 바깥 세상에 더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오랬동안 잠자던 꿈, 꺼졌던 열정, 미뤄 두었던 공부, 등한시했던 직업적 경력이 당신 귓가에서 속삭이기 시작할 것이다. 가족 내에서의 역할 변화는 삶의 다른 영역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요니는 나한테 말해야 할 것이 있었고, 자기 애기에 귀를 기울이라고 요구했다. 요니와의 대화를 계기로 나는 내 몸과 완전히 새로운 대화를 나누게 되었다.내 몸은 지금껏 변화를 겪어 왔다. 임신과 출산은 나의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 나는 내 속에 깃든 마법, 요니가 가진 가능성에 깊은 경외감을 품게 되었다. 나는 요니를 신비스럽고 호기심에 찬 새로운 시선으로 보기 시작했다.
산부인과 의사인 나도 다른 산부인과 의상게 진찰을 받으러 갈 때는 쑥스럽다. 동료가 더 그렇다.
당신의 몸에서 가장 은밀한 부위를 두고 나를 믿어 준 것에 감사한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에게는 아름답고 빛나는 정신이 깃들어 있다. 그것을 진정으로 소유하는 첫 걸음은 자기 몸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