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한다는 소리를 들으면 소원이 없겠다 - 따라 하면 발음부터 설득력까지 확 달라지는 5단계 트레이닝
정흥수(흥버튼)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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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녹음기를 켜고 연습하기스마트폰의 녹음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녹음기를 켜고 발성을해보면 소리의 크기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음으로 크게 ‘아~‘
하면 진폭이 크고 일정하다. 진폭이 끝으로 갈수록 작아지면 말끝이흐려지는 것이다. 고음으로 말하는 습관이 있으면 진폭이 크게 요동치다가 잦아든다. 사투리를 쓸 경우는 특정 글자에서 소리가 확 커지기도 한다. ‘아~‘를 연습할 때 소리가 균일하게 나올 수 있도록 눈으로 보면서 연습하자. 말할 때도 글자마다 나오는 소리의 크기는 동일하게 한다. 각 글자의 소리 크기가 비슷해야 메시지가 잘 들린다. 스타카토 발성도 마찬가지다. 각각의 ‘아!‘마다 소리의 크기가 일정한모양이 나와야 한다. - P54

발표자료에 다음과 같이 브랜드를 소개하는 문구가 있다고 하자.
DEUX건강하고 쾌적한 수면 환경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몬드라움.
자료를 읽기만 하는 발표자는 "건강하고 쾌적한 수면 환경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몬드라움입니다."라고 그대로 읽을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만 읽어서는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없다. 키워드를활용해 말하는 연습을 해보자. 만일 브랜드를 강조하고 싶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다.
"햄버거 하면 맥도날드, 청소기 하면 다이슨, 커피 하면 스타벅스가 떠오르시죠?
이불 하면 어떤 브랜드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바로 생각나는 게 없으실 겁니다.
있다고 해도 맥도날드, 다이슨, 스타벅스만큼은 아니겠죠. 몬드라움은 앞으로 이불계의 맥도날드, 다이슨, 스타벅스가 되고자 합니다." - P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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