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모든 인생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 - 내 삶을 풍요롭고 건강하게 이끌어갈 단 하나의 선택
남인숙 지음 / 해냄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이란 단어를 처음 만났을때 생소하면서 이런 단어는 또 어디서 나왔나하는 생각을 했었다.

소위 젊은이들의 줄임말인줄 알았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아니었다.

게다가 국어사전에는 나오지 않지만, 실제로 심리학에서 쓰이는 전문 용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자존감이란 단어를 참 많이 듣고, 보고, 사용하는것 같다.

그런데 자존감이란 도대체 무엇인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어떤 상황과 존재에서 사용되는지 잘 몰랐었는데

이 책을 통해 자존감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자존감을 키우고, 나라는 사람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발판이자, 방법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단순히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과 노하우만이 담겨져있지 않다.

진정한 '나'라는 사람이 무엇인지, '나'는 누구인지에 대해 자존감과 함께 좀 더 깊이있게 다루며, 심도있게 이야기를 한다.

자존감을 생각하면 나만의 문제, 나하고만 연관되어있고, 내 감정에만 치우쳐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꼭 그렇지 않다라는걸 알았다. 자존감은 마음의 일이기도 하지만, 외부 세계와의 작용을 하지 않고서는

성장도, 변화도 할 수 없다라는걸 알게 되었다.

자존감이라는걸 통해 나를 비추어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소통을 하고, 변화를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저자가 들어주는 예시였다.

예시들이 하나같이 실제 저자의 이야기나, 겪은 경험, 관계들이라서 와닿는것도 컸고, 이해가 잘 되게 도와주기도 했다.

만나지 않고서는 모를, 다양한 사람들의 상황과 감정들을 예시로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자존감을 기르는 일은 다이어트와 공통점이 많다고 저자는 말한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그 전까지와의 다른 삶을 살아야 한다.

공감을 했다. 다이어트를 한다는것은 내가 살이 찌게 만들었던 기존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모두 뜯어고치거나 바꾸는 일이지 않은가.

저자는 자존감을 기르는 일이 고통스럽지 않게,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놀랍게도 우리는 자존감을 갖고 태어난다. 또한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기에 자존감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하지만 유전이라는 사실에 낙담할 필요는 없다. 낮은 자존감을 물러받았어도 내가 어떻게 행동하고, 사고하느냐에 따라

높일 수 있으며,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저자는 예시와 함께 설명해주며, 이렇게 말해준다. '내가 나를 키우면 된다'라고 말이다.


제일 놀랐기도 했고, 공감이 갔던 부분이 있다.

바로, 완벽주의와 자존감 이야기였다.

나도 완벽주의 성향이있기 때문이다. 한때는 완벽주의가 좋은것인줄 알고 살아왔었다.

물론 좋은점도 있고, 필요한 순간도 존재하며, 있다.

하지만 완벽주의가 자존감을 방해한다는 사실과 향상시키는데 좋지 않다라는걸 알게 되었다.

모든지 완벽한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완벽이 내가 나아가는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걸 알았다.

완벽을 버리는 순간, 혹은 꼭 완벽함을 고집하지 않는 순간 자존감은 살아나며, 온다는것을 배우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나는 어떤 생각과 삶을 살아왔는지를 되돌아 볼 수 있었다.

그동안 나의 행동과 사고들은 낮은 자존감이었다는걸 알게 되었고, 어떻게 해야 좀 더 나은 나를 만들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자존감을 기르고, 향상 시킬 수 있는지도 배우게 되었고, 알게 되었다.

저자의 예시들은 하나같이 공감도 가고, 이런 사람들도 있구나, 이런 상황들도 존재하는구나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쉽게 한번에 좋아지는것은 아니지만, 매일 꾸준히 책에서 저자가 알려준 방법이나 조언들을 떠올리며 행동하고 사고한다면

시간이 꽤 걸릴지라도 좋아질꺼라는 자신과 용기가 생겨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