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가분하게 산다 - 몸과 마음까지 깔끔하게 정리하는 일상의 습관
오키 사치코 지음, 이수미 옮김 / 샘터사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펼치기도 전, 이 책을 처음 마주했을때 단순히 제목만 보고 난 요즘 유행이자, 주변에 실천하고 있고,

꽤 많이 출간되고 있는 도서인 미니멀 라이프를 소재로 한 도서인 줄 알았다.

그런데 내 예상을 시원하면서도, 깨끗하게 처음부터 깨주었다.

죽을때까지, 삶과 일상을 충실하면서,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작은 습관을 알려주고, 담은 책이다.

학생때나, 성인이 되서나 습관이란 말을 내뱉기도 하고, 많이 듣기도 하지 않은가.

그처럼 습관이란 굳이 크고, 성대하지 않아도 된다. 작고, 이렇게 작아도 되나 싶어도 괜찮고, 좋다.


저자와 책의 내용은 알려주고, 말해준다. 작은 습관이 내 인생을 매일을, 하루를 달라지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저자가 실제로 경험하고, 실패하면서 터득하고, 깨달은 작은 습관 등을 여러가지 담아 놓았다.

글은 간략하기도 하고, 별로 길지 않아서 읽는데 부담이 전혀 없으며, 저자의 솔직한 생각과 뭔가 따뜻함이 묻어나는 입담을

느낄 수 있으며,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공감을 하게 되고, 같이 맞장구를 치게 된다.


책 속의 작은 습관은 단순해보여도 막상 실제로 해볼려고 하면 잘 안돼거나, 머뭇거리게 되는게 많다.

또한, 우리가 살아가면서 웬만해선 잘 안하는 행동이나 사고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런 작고 사소한 습관이 내 마음과 생각을 충분히 달라지게 만든다는걸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장점이자 매력이 있다면 어느 페이지를 펼쳐도 좋다는 것이다.

첫페이지부터 읽을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이 읽고싶은 목차나 주제를 찾아 읽어도 좋다.


책 내용중에 변화를 받아들인다. 라는 제목이 있다.

사실 난 변화를 받아들이는것이 싫었다. 있는 그대로가 좋은데 왜 굳이 변화를 해야하고, 받아들여야 하는지

이해를 못했고, 오히려 안 좋은 단점만이 눈에 띄고, 보였기에 더욱 거부감이 들었던지도 모른다.

그런데 저자는 말한다. 고통이 아니라 내일로 향하는 첫걸음이라고.

이렇게 말하면서 왜 그런지 생각과 이유를 같이 말해주니 전혀 몰랐던게 보였고, 느끼게 되었다.

변화를 막을수도, 피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차라리 받아들이고 전혀 다른 방향으로 바라보는것도 나쁘지 않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뭐든지 적는 습관이라는 주제도 있다.

생각해보면 참 학생때는 엄청 적었던 것 같다. 선생님 말씀, 강사말씀.

그런데 지금은 키보드를 치거나, 핸드폰 자판을 누르거나 별로 적는 일이 없는것 같다.

새삼 적어보고 싶어서, 적어야 하는 일이 생겨서 적었던 적이 있는데 내가 그동안 너무나 펜을 잡지도 않았고,

잘 글을 쓰지도 않았다는 반증을 하듯, 얼마 안 썼는데 옛날에는 거뜬히 쓸정도의 양이 팔이나 손가락이 아파왔다.

저자는 손으로 글을 적으면 생각하는 시간도 늘어난다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키보드를 치면 지웠다가 다시 쓰기가 별로 어렵지 않고 힘들지 않아서 수시로 지웠다, 썼다를 반복하는데

오히려 글을 쓰면 신중을 다해 쓰게 된다. 이렇듯 작은 습관이 새로운 자극을 주고,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도 줘서 좋다.


제일 요즘들어 공감이 갔던게 있다면 물건을 줄이는 습관 목차이다.

아마 이 부분은 잘 버리지 못하거나, 마구 사시거나 하는 분들에게 좋을꺼 같다.

솔직히 충동구매를 하는 편은 아니지만 옛날에 약간정도 했었다. 지금은 다행히 고쳤고, 지금은 그렇지 않다.

집에 물건이 많거나, 쌓아가는데 아깝다고 생각하면 닦아서, 고쳐서 쓰면 되고 불필요하면 버려야 한다.

하나를 들어올려면 다른 하나는 그 자리를 내줘야한다는걸 배우고, 알게 되었다.


크고, 원대하지 않아도 작은 습관이라고 말하지만 전혀 작은 습관들이 아니었다.

몰랐던것도 알게되고, 배우는것도 참 많았으며, 전혀 다른 생각을 트이도록 도와주기도 했다.

이제 조금씩 책 속의 작은 습관들을 내 몸과 마음에 하나씩 챙겨둘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