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남 오빠에게 - 페미니즘 소설 다산책방 테마소설
조남주 외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검색어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이제는 낯설지않게 대중에게 다가오고있고, 인식이 널리 퍼지고 있는게 바로, 페미니즘이다.

예전에 페미니즘이란 단어와 말을 듣거나, 본 적이 있었다. 그런데 자세히는 잘 몰랐었다. 어렴풋하게 아는 정도랄까.

이 책을 통해 페미니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었고, 나처럼 분명하게 알지 못하거나,

아예 모르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을 보면 페미니즘에 대해 명확한 사고가 머릿속에 박힐 것이다.


현남 오빠에게라는 책의 제목이 참 신선하면서 많은걸 시사한다는 기분을 느꼈다.

이 책에는 현재 한국에서 인기있거나, 주목받는 여성 작가 7분의 각각 한 분씩 일곱 편의 이야기가 수록되어져있다.

현재 인기를 달리고 있는 82년생 김지영이란 제목의 책의 저자인 조남주 작가도 동참하셔서 글을 담아내셨다.


책은 바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제일 먼저 등장하는게 바로, 현남 오빠에게라는 제목의 글이다.

읽으면서 정말 화딱지가 나고, 답답한 생각이 들다가 다 읽고나니 생각이 많아지는 시간을 가질 수있었다.

남자와 여자로 만났지만 남자친구가 여자친구를 자신의 부속품이나 악세사리로 여기고, 생각하는 그러한 행동과 사고들이

읽으면서 이게 과연 책 속에서만, 이 글을 쓴 저자의 이야기로만 존재하는건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닐것이다. 찾아보면 많다. 내가 못 느꼈을 수도 있고, 아직 못 만난걸수도 있을 것이다.


책 속의 각각 하나씩의 이야기들은 소설인듯, 소설같지 않다. 보면 과거에서부터 이어져오던 현실을 보는듯 했다.

지금은 많은 것들이 발전하고, 개발하고, 달라졌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도 바뀌지 않은 것들은 존재한다.

바로, 여성에 대한 것이다. 뉴스며 신문에서 달라진듯 말해도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


아직도 가부장적인 면모를 가진 남성과 아버지들도 존재하며, 강요하는 남자들도 있다.

또한, 글 속에 등장하는 이야기를 보면서 여자가 싸우지 않고, 조용해야 가정이 평화롭다라는 표현이 있는데,

참 이 말이 옛날에는 몰랐는데 지금에와서야 보니 어이가 없게 느껴졌다.

왜 여자만 조용해야하며, 싸우지 말아야하는가. 한마디로 여자가 집 안에서 시끄러우면 가정에 안 좋다라는 말이 아닌가.


이야기들을 읽을때마다 과거에서 끝났으면 하던것들이 모르게 아직도 남아있다라는걸 느끼게 되었고,

단정지을수는 없지만 페미니즘이 왜 중요한지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나이며, 내가 여자라는 이유를 가지고 억압하고, 강요하고 괴롭혀서는 안되며 그러한 이유도 안된다.

7분의 여성작가들이 전하는 이야기 속에는 뼈가 있고, 사실을 반영하였으며, 작가노트라는 막간의 주제를 통해 깨달음과 배움을 준다.


페미니즘을 단순히 넘기기보다는 이게 왜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고, 많은 파장과 해외의 여성들이 주장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했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다. 페미니즘 소설이라는 말이 참 어울리는 책이었다.

당연하게 아닌데, 잘 못된것이며, 우리는 어렸을때부터 모르는 상태에서 듣고 배우고 자라왔기에 그게 단지 익숙해서

아무생각없이 아무렇지 않았던게 아닐까 싶다. 이제는 바로잡아야 하며, 이 책을 통해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