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 - 나이 드는 게 불안한 월급쟁이 싱글녀를 위한 노후 대비법
윤경희 지음 / 가나출판사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딱 제목과 부주제를 보는순간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까지도 모두 포괄되어 담겨져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 제목이 솔직하면서 현실적이지 않은가. 난 보는순간 훅하고 마음에 들어왔다.

아주 아주 예전의 나였다면, 이 책을 보고 별로 시선이나 안 갔거나, 그런가보다하고 넘어갔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이도 어리기도 했고, 아직 노후나, 노후대비를 보면 먼 나라의 일처럼 여겼을 때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젠 그렇지 않다. 시간의 직격탄을 맞아 어느새 정신차려보니 나이를 꽤 먹기도했고, 뉴스나, 신문에서 현재의 부모님 세대들은

노후준비가 전혀 되어있지 않거나, 노후대비가 부족한 실태라는걸 보는순간 확 찬물을 끼얹은것처럼 정신과 마음이 깨어나게 되었다.


솔직히 노후라든가, 노후준비, 노후대비는 사실 빠르면40대, 적당히 50대 이상이 되어서야 하는건줄 알았다.

만약 결혼을 했다면 자식농사 다 해놓고, 여유가 생길때쯤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세상이 빠르게 바뀌어가는만큼

뭐든게 과거와는 달라졌다라는걸 다시금 깨닫게 되었고, 내가 정말 안일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걸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


이 책의 주인공은 30~40대의 월급쟁이 싱글녀이다. 내가, 우리가 금수저, 다이아몬드 수저를 물고 태어나지도 않았고,

건물주도 아닌 그저 월급쟁이이면서 싱글녀들에게는 나이를 먹는다는것은 사실 두려움이자, 약간의 공포와 무서움으로 다가온다.

이 책은 그걸 간파했고, 현실을 외면하기 보다는 직면하면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해주고, 알려주며,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벌써 이번 한 해도 다 지나갔고, 연말이자,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았다. 금세 한 살을 또 먹게 된다.

왜 우리가 나이 드는걸 불안해하고, 무서워하는지 근본적인 이유와 원인을 저자는 명쾌하면서 공감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설명을 해준다.


저자는 알려준다. 노후 준비에도 골든타임이 존재한다고 말이다.

솔직히 예상치 못한 말이라서 놀랐다. 그런데 저자의 설명을 빌어 생각해보면 맞는 말이다.

노후 준비라는건 내가 젊을수록, 젊어야지 제대로, 철저하게 준비할 수가 있다.

나이가 많거나, 꽤 들어버린 상태에서는 힘도 체력도 되지 않아 할 수가 없다.

이렇게 중요한걸 난 피부로, 마음으로 실감이 나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게 아닐까 싶다.


노후준비를, 노후대비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과 노하우가 책 속에 담겨져있다.

난 월급쟁이는 풍전등화같은 존재라고 생각한다. 어떤 상황에 꺼질지 모르니까말이다.

또한, 둘도 아닌, 혼자인 싱글이다보면 스스로를 챙겨야하고, 보살펴야한다.

그렇기에 노후 준비와 대비가 필요하고, 절대적이며 나이가 한 살이라도 젊을때 하는게 좋다.

한국에서 여성이며, 싱글이고, 나이도 어느정도 있다면 살아가기가 쉽지가 않다.

그래프와 도표를 통해 현재 여성 1인가구가 얼마나 늘어났으며, 계속 증가할지, 감소할지 추세도 설명해준다.


노후를 위해 월급쟁이의 입장에서 통장관리부터, 소비까지 모두 점검을 하며, 다루고 있다.

먼저, 통장관리에 대해 알려주는데, 통장이라는게 하나가 아니라, 여러가지 다양하게 분류하여, 나누어질 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다.

통장을 어떻게 쪼개고, 분류하느냐에 따라 돈을 절약할 수 있고, 모을 수 있다.

그리고 누구나 한 개이상의 자신의 통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 통장들을 모두 모아 제대로 까봐야 한다.

내가 제대로 맞게 쓰고 있는지 확인도 할 수 있고, 통장관리의 기초이자,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다.


그 다음은 소비차례인데, 들어오는 돈이 적든, 많든, 소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난 생각한다.

내가 얼마를 지출하느냐에 따라 남는 돈이 달라질테니까 말이다.

제일 위험하고, 조심해야할게 있다면 바로, 충동소비이다. 말 그대로 충동적으로 소비를 하게 되는걸 말한다.

쉽게 이해를 도와주자면, 만약 스트레스를 엄청받았다고 가정해보자, 게다가 먹는걸 좋아하고,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

그렇다. 눈에 보이는대로, 좋아하는걸 마구 고를것이다. 생각지 못한 음식과 식품 지출을 하게 된다. 이게 바로 충동소비다.

나중에 먹고나면 후회하지 않는가. 살쪘다라든가, 돈을 엄청 소비했다라든가.

충동소비만 잘 조절하고, 억제한다면 의외로 나가는 구멍이 줄어들고, 나쁜 소비를 줄일 수가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통장관리와 소비의 기술들이 나열되어 설명되어져있다.

단순히 글로만 설명을 하지 않고, 도표나, 그래프, 그림 등을 동원해서 같이 알려주는데, 좀 더 이해를 도와주고, 쉽게 다가온다.

또한, 예시도 들어주기도 하며, 실제 뉴스나 신문에서 나온 사실적인 부분도 들어가 있기도하다.


버는 돈이 많지는 않아도, 월급쟁이여도 충분히 내가 어떻게 관리하고, 지출하고, 모으느냐에 따라

내 미래에 쓰일, 혹은 현재에 쓰일 수 있는 활용범위가 다양해질 수 있고, 내 노후 대비는 확실하게 할 수 있다는걸 배우게 되었다.

싱글 노후 재테크도 수록되어져있는데, 딱 3가지이다. 세가지는 집, 연금, 보험.

이 세가지를 내 노후 재테크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준비하고, 마련해야하는지 체계적으로 가르쳐준다.

또한, 왜 이 3가지가 재테크가 될 수 있는지 이유와 왜 필요한지도 알려준다.


백세시대라고해서 손놓고, 세월아 하고 보내서는 안된다. 오히려 일찍부터, 조금씩이라도 준비를 해나가야 한다.

책을 통해 배우고, 알게된 사실과 방법, 노하우등은 어렵지는 않다. 나 스스로 하기 나름이다.

노후 대비라는게 막연하게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그렇지 않다라는 사실과 저자가 알려주고, 가르쳐준대로만 따라하고,

너무 욕심내거나, 빨리를 재촉하지 않고 조금은 느리더라도 꾸준히 해야한다는 점과 내가 앞으로, 미래에 행복하고, 편안하고 싶다면 준비와

건강하면서 좋은 소비습관, 절약습관을 들여야한다는걸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