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긍정감을 회복하는 시간
미즈시마 히로코 지음, 이정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자기긍정감을 회복하고, 높이는 방법을 담고있다고 말하는 이 책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자기긍정감이란 도대체 무엇인지, 내 마음대로 풀이가 아니라 저자가 알려주는 정확한 의미를 알고 싶었다.

저자는 첫 챕터부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걸 시사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자기긍정감은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없으면 못 사는 공기와 같은 감각이다. 저자의 말을 빌리자면, 따뜻한 공기.

요즘처럼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전기난로를 키고 이불을 포옥 몸 전체를 덮으면 뭔가 따뜻하면서, 포근한 느낌과 함께 나를 감싸는 기분이 들지 않는가.

연상해보면 그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자기긍정감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다만, 높으냐, 낮으냐의 차이가 있을 뿐.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은 상대방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부정적인 말을 내뱉고, 생각을 하곤 한다.

예를 들면, 자신에게는 난 못해, 내가 이렇지 뭐, 난 이것 밖에 안돼 등등. 이러한 것처럼 말이다.

상대방에게는 참, 게을러, 느려와 같이 멋대로 단정을 짓고, 미루기 참 좋아해, 자기자랑 심해서 싫어와 처럼 규정하고 평가를 내린다.

이처럼 낮을수록 비관적이고, 부정적이며, 안 좋은 잣대를 두고 생각하고, 말을 내뱉게 된다.

반면, 높을수록 정반대라고 보면 된다. 따뜻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긍정적이면서, 낙관적이게 생각하고, 말하게 된다.


이 책은 제목처럼 자기긍정감을 회복할 시간과 높아지는 방법과 좋게 바뀌는걸 알려주고, 담아놓았다.

먼저, 낮으면 발생하는 안 좋은 사례와 설명을 한 목차에 담아내었다.

이 부분을 보면서 아마 다들 공감을 할꺼라 본다. 살면서 이러한 생각이나, 말, 행동을 안 해본 사람은 없을테니까.

나도 공감을 하면서 내가 왜 이랬지라는 생각으로 읽어내려갔다. 내가 너무도 낮았다는걸 알게 되었다.

저자의 친절한 설명을 통해 원인과 이유를 알 수 있었고, 이해를 좀 더 잘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모두가 바라고, 항상 말하는 행복이란 멀리 있는게 아니었다.

자기긍정감을 높이기만 해도 충분히 행복을 맛 볼 수 있으며, 행복이란 가까이 존재한다라는걸 알 수 있다.

우리는 자기자신만 잘하면 돼, 나만 바꾸고, 노력하면 돼와 같은 생각을 하기가 쉬운데, 이런 변화는 바람직하지가 않다.

결과가 좋지가 않다고 한다. 정작 중요한것은 상대방이라고 알려준다.

자기긍정감을 높이고 싶다면 리스펙트가 포인트이자, 핵심이며, 주의해야 한다.

리스펙트는 영어 뜻을 보면 존경인데, 이 책 속에서 리스펙트는 존경이 아니다.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한다라고 쓰인다.

말 그대로 상대방을 리스펙트할 수 있게 되면, 자신도 리스펙트가 가능하고 그게 바로, 높이는 방법이다.

리스펙트에서는 조건을 버려야하며, 억압이나 강압에서도 벗어나야 한다. 앞서 말한, 평가나 규정, 단정짓는 행동이나 사고도 던져버려야 한다.


상대방을 리스펙트하는 방법과 나를 리스펙트 하는 방법이 세세하면서, 각각 챕터별로 주제별로 구성되어져 있다.

방법은 어렵지 않고, 그렇다고 너무 쉽지도 않다. 도전하고, 실천으로 옮길 수 있을 정도이다.

읽어보면 어디선가 들어봤거나, 본 적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러한 방법이 자기긍정감과 리스펙트를 높이고, 향상시키는 방법이라 놀라우면서 너무 간과하고 놓치고 살아왔구나를 새삼 깨달을 수 있었다.

자기긍정감은 삶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겪게 되는 인간관계 스트레스에서 어느정도 해결과 해방을 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한다.

인간관계도 연결지어져 있으며, 여러 다양한 행동들에도 속하고, 영향을 끼친다.

그만큼 중요하며, 당장 급하게 할려하기보다는 천천히 책을 정독하면서 체화하고 습관할 수 있도록 하는게 어떨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