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을 팔아라 -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은 시대의 마케팅
정지원.유지은.원충열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마케팅과 맥락에 대해 잘 모르지만 관심과 알고싶은 마음이 컸던 나에게 마케팅뿐만 아니라, 맥락과 트렌드까지도 모두 알려준 책이다.

도대체 맥락이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저자는 자세하면서,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설명해준다.

맥락은 단순한 관념에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실제 사업까지 이어지는 기본 플랫폼이자, 더 나아가 브랜드의 입지를 다져주고,

브랜드를 굳건히 유지하고, 버티게 해주는 버팀목이 되어주기도 한다.


맥락을 보면 시대가 보이고, 소비자들의 마음이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맥락의 힘이 생각외로 크다는것도 알 수 있었다.

우리가 왜 맥락에 집중해야 하는지 이유에 대해 예를 들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는데, 굿즈를 들 수가 있다.

요즘 젊은이들은 잘 모르겠지만 굿즈는 예전에는 책이나 물건을 하면 주는 사은품에 불과했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떠한가. 정반대의 상황이 벌어졌다. 오히려 굿즈를 사기 위해 책을 사는 일이 벌어지게 된 것이다.

책을 사면 딸려오던 사은품이 현재는 반대로 굿즈를 사면 책이 덤으로 오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게 바로, 새로운 맥락이 생겨난 결과이며, 책을 사게 되는 새로운 이유이기도 하다.

그저 책만 잘 만들면 된다고, 좋은 책이면 된다는것은 이제 기본이자,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그렇기에 새로운 맥락을 발견하고, 만들어내지 않으면 요즘같이 빨리 변화하는 시대에 쉽게 도태해버릴 수가 있다.


굿즈가 성공하고, 굿즈때문에 책이나, 물건을 사리라고는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다.

굿즈의 선두주자인 알라딘쪽의 마케터들은 놀랍게도,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전략을 세워서 벌인 일이 아니었다고 한다.

이처럼 맥락은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터지기도 하며, 나중에서야 발견되기도 한다.

또 다른 예로는 허니버터칩을 들 수가 있다. 그저 과자일뿐인데 없어서 못파는 상황과 비싼 가격에 거래되기도 하는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했었다. 그런데 여기에도 새로운 맥락이 발견되고, 포함되어져 있었다.

과자지만 귀하게 구해야 하는 과정과 구했다는 자랑하는 것이 놀이가 되어버린것이다.

감히 누가 상상을 했겠는가. 이게 놀이가 되고, 대박이 터질줄은 말이다.

이걸 보면 트렌드인 sns와 보여주기식 젊은이들의 마음이 만났고, 이게 새로운 맥락이다.


맥락이라는것은 한가지로 설명하기 쉽지 않으며, 다채롭고, 어느 환경과 어떤 주제를 가지느냐에 따라 수시로 바뀌기도 하고, 발견되기도 한다.

그 중에서 CEO들이 나오는데 세계적으로 아는 CEO들 자체가 스토리가 되어 맥락이 되어주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를 들 수가 있다. 모르는 사람들이 없으며, 그의 연설이나 개인적인 일화도 유명하다.

이처럼 각 제품과 회사를 대표하는 CEO들의 가치관, 신념, 스토리가 자신들의 물건을 홍보하고, 소비자로하여금 구매를 불리우게 만들며

그리고 마케팅과 더불어 맥락이 되어 브랜드의 입지를 다져주기도 한다.


고객들도 중요하지만 정작 일하는 식구와 같은 직원들도 소중히해야 한다는것도 말해준다.

왜냐하면 실제 일하는 직원이 만족을 해야 결과적으로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일하기 좋은 환경, 직원에게 아낌없이 배움을 선사해주는 회사일수록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고객에게도 전달된다.


목차와 주제를 보면 맥락을 하나로 본게 아니라, 여러가지 조각조각 나누어서 구성해 놓았다.

책을 읽다가 나도 몰랐던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탄산음료인 코카콜라를 마셔보거나, 제대로 본 적이 없어서 몰랐었는데

코카콜라가 브랜드 로고를 지워버렸다는 것이다. 브랜드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이름이다. 그런데 이름을 지워버렸다.

브랜드 로고 자리에 여러 다양한 메시지를 담아내기 시작했다. 사랑해, 좋아해, 고마워 등등으로 말이다.

웰빙에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코카콜라는 위기이자, 벼랑에 몰리게 되었다. 그러다 새로운 맥락을 발견하고, 생각해낸게

로고를 없애고 그 자리에 메시지를 담아내자는 거였다. 그 결과 위기에서 벗어날 뿐만 아니라, 작년, 재작년대비 엄청나게 큰 폭으로 상승한 결과를 가져왔다.

과감한 변화가 필요할때 주저하지 않았으며, 새로운 컨텐츠와 코카콜라가 필요한 이유와 맥락을 제시한거였다.


책의 내용들은 한국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나라의 제품과 상품, 회사, CEO 등이 나오며 예시를 들어 친근감을 선사해주고,

거기에 자세하면서, 쉬운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진도 첨부되어져있어 시선을 사로잡고, 이해를 더 도와주기도 한다.

팬덤도 나오고, 온라인, 오프라인의 만남도 나오며 일상생활 속 어디서든 보고, 만날 수 있다라는걸 알 수 있다.

현재의 시대의 흐름을 보기도 해야하지만, 과거에 비추어 새로운걸 찾아낼 수 있다라는것과 한가지에만 국한될 필요는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