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참지 않아도 괜찮아 - 눈치 보지 않고 나답게 사는 연습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예유진 옮김 / 샘터사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참치마요를 듣거나, 볼 때마다 아마 이 책의 표지와 내용이 떠오를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보기 전부터 제목과 부주제가 참 마음에 와닿았고, 강한 끌림을 느꼈다.

나의 모습 중에 한 부분을 보는 것 같다고나 할까. 화가 나고, 짜증이 나는데도 애써 아무렇지 않은 척, 괜찮은 척을 했었다.

그게 지금에서 와서야 좋지 못하다는걸, 내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쌓이고, 쌓이다 보면 감정도, 정신도 소모하는 상태가 되어버리고, 나라는 사람이 지쳐버린다는 걸 알아버렸다.

이 책을 통해 나만 그런 게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고, 묘한 동질감과 그것을 극복해나가는, 나아지는 저자의 모습을 보면서

나는 용기와 위로를 얻게 되면서, 더 이상 남의 눈치를 보면서 내가 아닌 사람이 될 필요가 없다는 걸 깨닫고, 배우게 되었다.


나는 나이고, 남은 남이다. 다른 누구도 하물며 부모님조차도 나 대신 내 삶을 살아주실 수없다.

그런데 뭐 하러 그동안 남의 눈치를 보고, 상대방의 마음에 들려고 아둥바둥하며 살아왔는지 참.

제일 중요한 것은 나답게 산다는 것과 하나뿐인 내 마음과 정신을 채우는 일이 먼저인데 말이다.


하나의 주제와 그에 엮은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표지의 귀엽고, 깜찍한 캐릭터가 책 속의 숨겨져있으며, 중간중간에 등장하곤 한다.

한 번 읽고 나면 또 읽고 싶어지게 만드는 매력이 있으며, 사색에 잠기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나라는 사람을 되돌아보게 만들어준다.

또한, 주제 하나하나가, 글 속의 문장 하나하나가 모두 아침 햇살의 따뜻함을 품고 있으며, 저자의 솔직하면서, 꾸밈없고, 가식없는 말들이

마음속 깊이까지 전달된다는 느낌을 전해준다. 그리고 그동안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타인을 대했는지도 스스로 알아차리게 해주며,

반성도 하게 되고, 공감도 불러오고, 위로도 전달해준다.


나도 그렇지만, 우리는 노력이 부족하다, 더, 더 해야 한다, 잘 하지 못한 다와 같은 부정적이면서도, 안 좋은 생각과 말을 뱉어낸다.

하지만 안 좋은 행동이며, 생각이다. 저자는 잘 하지 못해도, 잘하는 게 없어도 괜찮다고 말해준다.

너무 서두르지 말라고, 너무 초조해할 필요 없다고 한다. 이 문장이 탁하고 가슴을 건드렸고, 고개를 끄덕였던 부분이었다.

완벽한 사람도, 뭐든지 잘 하는 사람은 없다. 조금 못해도, 늦어도, 잘하는 게 없어도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바라봐 주고, 좋아해 주며,

믿어줘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고, 그래야 한 걸음, 한 단계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누구나 열심히 노력하고, 고생을 한다. 그러면 당연히 보상이 뒤따른다고 생각하고, 보상을 위해 그렇게 하기도 한다.

물론, 보상이 뒤따르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혹은 적을 수도 있다. 그럴 때 원망과 한탄, 좌절감,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내가 이만큼 노력했고, 고생을 했는데, 결과가 이 정도야, 보상이 요것밖에 안돼와 같은 생각과 마음을 가질 수가 있게 된다.

저자는 고생은 고생으로 됐고, 노력은 노력으로 충분하다는 한 마디 문장을 말해준다.

이 문장을 보면서 나만 겪는 일이 아니며, 경험이 될 수도 있고, 대단한 가치를 가진 것처럼 여기거나, 보상은 커야한다 와 같은 마음을 가지면 안 된다.


당연하다고 생각해왔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행동하니 나도 그래야 한다는 와 같은 편견이나 착각을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깨부숴준다.

왜라는 의문을 가지게 만들어주고, 각각의 이야기와 주제들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이끌어주기도 하며, 한두 개의 길만 있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길이 있다는 걸 알려주기도 하며, 예상치 못한 말을 해서 다른 깨달음과 배움을 전해주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를 사랑하는 법을 알게 되었고, 스스로를 믿는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믿음이 가진 힘을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