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 영어 학습법 - EBS 스타 강사 준쌤의
허준석 지음 / 꿈결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강의를 살면서, 학생일 때 안 들어본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나 또한 EBS 강의를 들어본 사람으로서 많은 강의와 선생님들 중에 허준석 선생님의 영어강의를 들어본 적이 있다.

그래서 얼굴과 이름을 보고 바로 알아볼 수 있었고, 강의를 참 맛깔나면서, 제대로 가르치는 분이셨던 걸로 기억한다.

이 책의 저자이신 준쌤의 영어에 대한 생각이 나 가치관 그리고 어떻게 영어를 잘하게 되었는지, 영어와 관련한 일대기가 담겨있다.

처음부터 저자는 영어를 잘 하지는 못했었다. 수많은 시행착오와 다수의 외국인들을 만나고, 해외로 가면서 벌어진 여러 가지 에피소드 등을

책에 모두 수록해놓았고, 그런 상황 속에서 어떻게 대처를 했는지, 어떻게 영어공부를 배우고, 깨달았으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는지가

정말 저자의 얼굴이 들어간 사진과 함께 길지 않고 적당한 선에서 설명해주고, 알려준다.


영어공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아무래도 인터넷과 세상이 발전하고, 빠르게 변화하다 보니 더 많아진 것 같다.

그런 수많은 방법들 중에서 혼공 즉, 말 그대로 혼자서 공부할 수 있다란 뜻인데 이 책은 영어공부법과 노하우 등이 모두 담겨있다.

혼공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도와 공부를 했는데도 실패나 성과가 별로 좋지 못한 사람들이 봐도 좋을 정도다.


첫 시작은 저자의 솔직한 토익점수 공개와 함께 영어교육과에 진학을 하고 나서 벌어지는 일들을 담았다.

영어 전공자지만 영어실력이며, 발음이며 별로 좋지 못했으며, 같은 동기들이 자신보다 훨씬 나은 실력과 발음을 보고 좌절을 겪게 된다.

그리고 우연한 후배의 칭찬과도 같은 말을 듣고, 어학연수를 떠나게 된다.

여기서 저자는 어학연수의 실과 득을 깔끔하면서, 요약정리해서 알려주고, 설명해준다.

이걸 보면서 어학연수에 대한 막연한 생각이 나 동경들을 어느 정도 접고, 정리할 수 있었으며, 그저 꿈꾸듯, 막연하게 어학연수를 생각했던 나 자신에게

어디서도 얻지 못할 깨달음과 배움이 되었다. 또한, 어학연수라는 게 단순히 돈 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만든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거기에 저자가 직접, 몸소 체험하고 경험하고 얻고 배운 어학연수 성공하는 꿀팁도 적혀져있어서 좋으며, 도움이 되어준다.


책은 주제마다 혼공꿀팁이나, 과제, 실천이 쏙쏙 들어가 있다. 주제와 접목돼서 알려주는 거라 도움이나 이해가 배가 돼서 돌아온다.

처음에 저자의 솔직한 영어실력과 전공자지만 겪어야 했던 좌절 그리고 어학연수의 이야기들을 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그다음은 영어 학습법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읽으면서 배우고, 깨달은 게 있다면, 공부라는 것에 발목을 잡히기보다는 재미있게 바라보고, 생각하고, 즐겨야 한다는 것이다.

일단 한국어와는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받아들여야 하며, 어차피 이왕 할 거면 지루하지 않고, 스트레스받지 않으며 해야 길게 갈 수 있다.


영어하면 발음, 듣기, 말하기, 어휘, 문법, 문장 등등. 어마하게 많다.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빠뜨리지 않고 모두 다 차례대로 정리해서 그림이나 사진과 함께 적혀져있다.

먼저 모두가 많이 하는 어휘 암기가 나온다. 어휘를 학습할 때의 노하우나, 주의할 점등을 가르쳐주는데, 생각 외로 유용하며

이걸 보면서 자신의 실력이나 상황에 따라 개수를 정해야 한다는 것과 내가 너무 서두르고 있었구나를 알 수 있었다. 많이 외우려고 했었다.

그리고 저자가 자신이 직접 했던 방법이며, 알려주기에 믿음이 가기도 한다.


그 밖에도 문법이나 문장을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하는지도 자세하게 설명돼 있다.

큰 글씨로 포인트를 줘서 한 번 더 볼 수 있게 해주며, 저자의 추천 도서라든가, 추천 사이트도 나오기에 유용하다.

단순히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와 같은 학습법만 나열돼 적혀져있는 것은 아니라서 좋았다.

준쌤 저자의 응원과도 같은 조언이나 위로도 글 속에 들어가 있어서 힘이 되어주고, 정신 차리자는 마음도 먹게 해준다.


마지막은 사람들마다 영어공부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고, 각양각색이다.

그에 맞춰 수능과 내신을 위한 공부법과 어학시험, 편입 등이 마지막 파트에 등장을 한다.

충분히 나의 의지와 끈기와 노력만 가지고 있다면 저자가 알려주는 팁이나 노하우, 방법 등을 혼공하면서 활용할 수 있을 거 같다.

혼공하기에 어려운 얘기나 복잡한 내용도 없다. 해보고 싶게 만들며, 저자의 경험을 보면서 용기도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