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법 지리 - 중학생이 미리 배우는 중학생이 미리 배우는 공부법 1
고경미 외 지음 / 리베르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책 표지가 귀엽고, 앙증맞으면서, 딱 제목과 주제와 어울려 보이지 않는가.

이 책은 초6학년부터, 중학생까지를 독자로 두고 구성하고, 출간한 도서 같지만 실상 읽어보면 고등학생이 읽어도 무방하다.

그리고 학생들에게만 적용되는 책도 아니다. 나이가 많아도, 나이가 젊은 청춘이어도 누구든지 나이 불문, 남녀노소 읽어도 좋을 추천하는 바이다.

솔직히 요즘 나이가 아주 많으신 어르신을 제외하고는 어른이거나, 청춘들에게 지리나, 그에 속한 유형들에 대해서 질문을 한다면

정확히, 제대로 대답할 사람은 그렇게 많지가 않다. 일단 초, 중학교 때 배운 걸 기억해야 하고, 더 나아가 고등학교에 올라가면 문과와 이과로 나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이과생들은 지리 공부를 안 하게 되고, 문과생이라도 지리 수업을 수능 과목으로 선택하지 않고서는 잘 공부를 안 하는 상황이다.

게다가, 지리는 세부적으로 나뉘어서 말하자면, 지리는 세계지리와 한국지리, 경제 지리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뉜다.

앞서 말한, 나누지 않고, 세 가지를 모두 통합한 게 바로, 지리이다.

여러 다양한 요소들이 한데 모이다 보니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며, 난해하기도 하다.

그래서 다들 공부하려고 하면 난감하고, 스트레스를 받고, 다 비슷하게 보이고, 그러다 보니 지리가 무엇인지,

지리가 주로 어떤 걸 다루고, 어떤 과목인지 사람들이 잘 모르게 된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러한 단점과 문제점 등을 모두 캐치했다는 게 보일 정도로 단점과 문제점 등을 대부분 보안해놓았다.

일단, 이 책의 저자들은 실제로 현직 교사이며, 재직 중인 지리 선생님들이 참여한 책이며, 복잡하고, 어렵고, 난해했던 지리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게 구성해 놓았다. 읽으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로 집중해서 읽었다.

그리고 표지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등장을 하고, 그림이 나오며, 아무래도 지리의 특성이자 특징이 있는데, 바로, 사실적으로 봐야 한다는 것인데,

지리이다 보니, 공간적 자료가 처음부터 끝까지 등장을 한다.


전체적으로 풀컬러이며, 시각적 자료들을 많이 썼는데, 난잡하지 않고, 정리가 잘 되어있으며, 제대로 활용을 했다.

지리에 빠지면 큰일 나는 게, 지도와 그래프와 사진이다. 있는 그대로의 주제와 연관된 사진이 나와서 사실적인 분위기와 경험을 하게 만들어주고,

위치를 파악하기에 도움을 주는 지도와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 조사하고, 연구해오면서 변화하고, 달라진 그래프 등도 나오는데,

눈을 사로잡고, 눈과 함께 글로 설명이 되어있다 보니 이해가 더 잘 되게 도와주며,

공부한다라는 기분이나 생각이 들기보다는, 놀면서 하는 것 같고, 공부용 만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그동안 딱딱한 글로만 채워져있고, 시험 형식과 문제풀이에 집중하느라 지리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고 하지 않았던 것 같고,

암기식으로 억지로 꾸역꾸역 외우려고 노력만 했지, 이해를 하거나,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동요하고, 공감하고, 같이 배우는 건 없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을 한 페이지씩 읽어내려가면서 같이 웃고, 찡그리고, 화내고 등등. 여러 다양한 감정도 복합적으로 느끼면서, 같이 배우다 보니

더 자세하면서, 꼼꼼하게 지리를 배우고, 알게 되었다.


뭐든지 기본과 개념을 알아야 하는 게 가장 기초 단계이자, 첫 단추이다.

저자분들은 그걸 놓치지 않고, 기초적이면서 탄탄한 뼈대가 되어줄 개념 등을 책에 고스란히 실어놓았다.

아무래도 개념과 기본적인 걸 다루게 되면, 다소 지루해질 수 있고, 글이 길어질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가 않다.

핵심을 잘 버무려서 녹아내었고, 길어질 수 있는 요소들은 요약정리해서 딱 간추려놓았다.


우리의 생활이자, 일상과 밀접한 분야가 지리이다 보니, 책 속에 사례가 종종 나오는데, 사례가 우리가 알고 있는 사례인 것도 있고,

신문이든, 뉴스에서든 듣고, 봐왔던 익숙한 사례인 것도 있으며,  전혀 몰랐던 사실들을 알려주기도 해서

솔직히 읽으면서 충격을 받기도 했고, 머리와 가슴에 와닿다 보니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러한 사실을 몰랐다는 게, 그냥 간과하고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것도 같이 깨우치고, 알 수 있었다.

그중에서 요즘 한창 화제로 떠오르고 있는, 솔직히 과거에도 나왔지만 사람들이 별로 관심이나 귀를 기울이지 않아서

그저 묻히거나, 아는 사람이 드물었던, 지구 온난화와 여러 다른 나라에서 기후 협약 체결도 나온다.

지구 온난화가 무엇인지, 왜 일어나는지, 일어나면 어떠한 현상과 변화가 벌어지는지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역시, 사진도 같이 포함돼 있어 현실감 있게 다가오고, 생각하게 만들어준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여름 날씨의 심각한 기온 이상과 기온 변화로 사람들이 그제야 지구 온난화에 신경을 쓰는 것 같고,

우리나라만 벌어지는 일이 아니기에 다른 나라에서도 기후 협약을 체결하고 나오고 있으며, 항상 신문이나 뉴스에서 나오는 것이다.

이런 것도 알아야 보이고, 알아야 생각하고, 알아야 변화할 수 있는 것처럼 이 책을 통해, 지리를 통해 제대로 배울 수가 있다.


한 단락, 하나의 주제가 끝이 나면 마무리로 앞서 배운 걸 토대로 문제가 나온다.

어렵거나, 이상하거나 하지는 않고, 내가 배운 범위 안에서, 주제 안에서 냈지만, 스스로 사고하고 통찰하면서 이해할 수 있게

문제가 구성돼 있다. 그냥 단순 이해와 암기를 넘어 문제를 푼다는 개념보다는 문제를 두고, 스스로 곰곰이 내가 제대로 배운 건지,

내가 앞서 배운 주제와 내용을 통해 어떤 걸 할 수 있는지, 어떤 사고를 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더 업그레이드된 사고를 하게 도와준다.


내가 지리 교과서가 없어도 이 책만 가지고 있어도 충분히 아니, 그 이상 지리 공부를 할 수 있게 도와주고, 만들어주며

지리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하고, 바라봐야 하는지를 보면서 스스로 알 수 있고,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또한, 인구변화, 인구문제부터 다국적 기업 이야기와 헷갈리거나, 몰랐던 건조기후, 온대기후와 같은 기후 주제와 소재도 수록돼 있다.

학생들에게는 더없이 좋을 지리 교양서이자, 어른, 청춘들에게는 앞으로 꼭 알아둬야 할 개념과 배움이 담겨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