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젊어지는 기적의 눈 건강법 - 백년 쓰는 눈 만드는 내 눈 사용 설명서
주천기 지음 / 비타북스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안경을 쓰거나, 시력이 안 좋은 사람들은 눈에 대해 관심 없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난 오래전부터 눈에 대해서 관심을 넘어 촉각을 세우며 눈과 관련한 도서들을 찾아 읽기도 하고,

사서 집에 아직까지도 보관하면서 가끔 볼 때가 있다.

건강도서에 관심과 흥미가 많은 편이기도 하지만, 특히 눈에 약간 집착을 하는 이유는 앞서 말한 것처럼

난 눈이 나쁘다. 한마디로 시력이 형편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원래는 시력이 좋은 편이었다. 아직도 기억이 나는데, 거의 1.0~1.5 수준. 그러다 컴퓨터라는 신문물과 신세계를 만나면서

내 눈은 급격히 나빠지기 시작했고 안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 지경에까지 오게 되었다.

만약 시력이 좋았던 그때로 돌아갈 수 있다면 컴퓨터뿐만 아니라, 티비까지 쳐다도 안 보고, 아예 구매를 하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시력이 나쁘고, 안경을 쓴다는 게 얼마나 안 좋은지 뼈져리게 실감하면서 하루를, 매일을 보내고 있다.


참 아이러니하고, 슬프게도 시력이라는 게 한 번 나빠지기 시작하면 무슨 고속도로를 달리는 것처럼

끝도 없이 시력이 마구 떨어지고, 안 좋아진다. 그런데 다시 원상복귀나, 혹은 조금이라도 좋아지기란 참으로 힘들고, 어렵다.

그런데 이 사실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은근 많다. 더 심한 경우는 나빠지면, 라섹이나, 라식과 같은 수술을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솔직히 그 말을 들을 때면 한심스럽고, 바보스러우면서 어쩜 단순하게 생각할까 싶은 생각마저 든다.

수술에 대해 궁금하거나, 관심 있거나, 의문을 가졌던 사람들에게 좋게 이 책에서 수술 이야기와 주제가 등장한다.

저자의 솔직하면서, 개인적인 생각이 적혀져있으며, 경험도 녹아져 있으며,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내가 가끔가다 보는 EBS 명의 편에서 '빛을 이식하는 의사'로 나오신 주천기 교수님이시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최고 안과 명의이시자, 故 김수환 추기경님의 각막 이식 수술을 집도한 분이시기도 하다.

또한, 무려 경력이 30년간 안과 전문의로 활약한 이력이 있으시다.

화려한 경력과 경험과 이력을 가지고 계시지만 이 책에서는 한없이 가까운 존재처럼, 친근한 자주 가는 단골 안과처럼

알려주시며, 설명은 자세하면서, 거짓이나, 상술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아서 부담 없이, 현혹되지 않고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책의 구성이나, 목차나 깔끔하면서, 꼼꼼하게 되어있어서 보기가 편했고, 순서대로 봐도 좋지만,

내가 원하고, 필요한 부분만 먼저 찾아서 읽을 수 있게 되어 있으며, 그런데 읽다 보면 훅하고 빠져들어서 결국은 다 보게 만드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부분이나, 사실들을 많이 배우고, 알게 되었고, 반성하는 시간도 가지곤 했다.

사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느 하나 소중하지 않은 곳이 있겠는가. 다 귀하며, 소중하고 하나라도 없으면 안 되는 존재들인데 말이다.

그런데 그걸 알면서도 참 많이도 혹사시키는 것 같다. 그것도 눈을 말이다.

다른 부위는 아프다고 소리라도 지르고, 가끔가다 검진도 받곤 하는데 특히, 눈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눈이 아프다고 비명을 질러야 그때야 안과를 간다든가, 눈을 하루 종일 혹사시키는데도, 혹사시키는지도 모르고 살아간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알게 모르게, 내 눈을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지금과 같은 폭염 날씨에 막노동을 시키고 있구나를 알게 되었다.

아마, 이 책을 읽으신다면 놀라움과 내가 너무 무지했구나를 깨닫게 될 것이며, 앞으로 내 눈을 어떻게 사용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수명이 늘어났다고, 백세시대라고 들으면 뭐 하나. 백세까지 몸을 건강하게 가지고 가야하고, 살아야 하는데 그중에서 눈이 먼저 아사할지도 모른다.

이 말을 하는 이유가 내가 현재 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바라보고, 실제로 안경을 쓰고 있으면서 느낀 점과 책에서 저자가 말해주는 말이 비슷하다.

눈 같은 경우는 남녀 불문 이제는 노안이 쉽게 찾아오며, 나이와 상관없이 노안이 될 수 있다는 충격과 놀라움을 선사해주었다.

노안이라고 하면 우리 부모님 나이대나 아니면 할아버지, 할머니를 생각하기 쉽고, 그러한 생각 때문에 나는 안 걸리겠지라는 안일하면서 바보 같은

사고를 하게 된다. 이제는 그렇지 않다. 책에 적힌 것처럼 노안은 더 이상 나이가 많다고 해서 걸리는 질환이 아니다.

무서운 건 쉽게 찾아올 수 있다는 것과 내가 20대든, 30대여도 젊은 노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즘 초등학생들을 보면 바로 번뜩하지 않는가. 난 티비로 초등학교 학생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는데 솔직히 놀라고 말았다.

무슨 한 반에 아이들이 거의 대부분 안경을 쓰고 있었다. 나 때만 해도 안경을 쓰는 애들은 거의 없었다. 다들 중학교나 고등학교 가서

안경을 썼지, 초등학생 때부터 전체 학급을 통틀어서 별로 없었다.

이제 시력이 나빠지는 연령대가 훅하고 낮아졌다. 정말 어린 초등학생이라고 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것에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책에 적혀있듯이,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눈을 혹사시킨다고 주제로 대놓고 적혀져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눈은 급격히 나빠지게 되고, 지하철만 봐도 사람들이 다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가.


3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한 파트당 챕터가 3개씩 들어가서 총 3가지로 구성돼 있어, 총 9챕터로 되어있다.

저자는 백세까지 사는 시대에 백 년을 써야 하는 눈을 건강하면서, 튼튼하고 더 이상 아프지 않게 관리하는 노하우나, 방법 등을 소개하고 알려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눈이 얼마나 가치가 있고, 소중한지를 다시 한 번 깨닫는 시간이었고, 앞으로 내가 살날들이 얼마가 되었든

더 이상 나빠지거나,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유심히 관찰하고, 지켜봐야 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리고 눈을 건강하게 만들려면 내가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배울 수 있었고, 내 눈을 제대로 사용하는 법도 알 수 있었다.

참고로, 우리 신체기관 중에서 눈이 가장 빠르게 노화가 찾아오는 기관이다.


책은 처음부터 노안을 가지고 약간 충격을 선사해주며, 눈이 자신에게 보내는 신호를 알려주고, 알 수 있도록 설명해주며,

눈 검진에도 골든타임이 있다는 사실과 눈을 건강하면서, 더 이상 아프지 않게 만들기 위한 생활습관도 가르쳐준다.

큰 주제에 그와 연관된 작은 소주제들이 나열식으로 열거되어 그림과 함께 자세한 설명으로 담겨있다.

또한, 시력이 더 이상 나빠지지 않기 위한 음식도 소개해주며, 눈에 효능이 있는 비타민도 적혀져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누구나 집에서나, 바깥에서나 혼자서 스스로 해볼 수 있고, 할 수 있는 실천 법도 나오는데

다들 어디선가 듣거나, 알고 있는 방법도 있고, 몰랐던 방법도 나온다. 쉽고, 어렵지 않으며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게 포인트이자, 핵심.


이 책은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눈에 대한 궁금증도 해결해 주고, 의문점도 날려주며

왜 우리가 눈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는지, 눈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문제가 생기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솔직하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알려주니 신경 써주지 못한 눈에게 너무 미안함이 들었다.

시력에 대해 주의할 점이나,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점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