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무기다 - 일본 최고의 카피라이터가 알려주는 완벽한 말하기의 기술
우메다 사토시 지음, 유나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세상이 좋아지고, 빠르게 바뀌어가며, 생활이 편해져가고 있다고 해도 변치 않는 것은 있다.

바로, 사람의 마음이며, 사람을 움직이는 힘인 말이다.

과거에는 '말'은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고, 오히려 독서를 많이 한 사람, 똑똑한 사람, 타고난 사람만이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해왔던 말이 더 이상 그렇지 않다는 걸 알 수 있게 되었다.

왜 말과 관련한 속담이 많은지 살다 보니,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낄 수 있었다. 이미 선조들은 먼 옛날부터 말이 가지고 있는 힘을 깨닫고 있었던 것이다.

이제는 말을 잘하는 사람, 말만 잘해도 능력이 되며 또 다른 스펙이 되기도 한다.

게다가 나를 보호하고, 지키며, 더 나아가 상대방을 건드릴 수 있는 무기가 될 수도 있다.


그런데 참 말 잘하기가 쉽지가 않다. 말이라는 게 그저 한 단어이지만, 그 안에 축약된 의미나 뜻은 깊고, 넓다.

친구들이나, 동기끼리의 수다부터, 회사나 학교에서의 프레젠테이션, 면접, 호감 얻기 등등.

정말 말로 할 수 있는 게 참으로 많다. 정작 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인데 어떻게 하면 움직일 수 있는지 책에서 알려준다.


말이 무기다 책과 비슷한 장르의 책들은 은근히 많다.

그런데 이 책은 뭐랄까, 다른 책에서는 발견하지 못한, 없는 것들을 파고들며 설명해주고, 알려주며, 세심하게 가르쳐주기까지 한다.

우리가 왜 말을 잘하고 싶은지, 왜 말을 잘해야 하는지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들며,

나의 말하기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체크할 수 있게 도와주며, 아무리 말하기 기술을 아무리 안다고 한들,

정작 중요하면서 핵심인 자신의 생각이 없으면 꽝이며, 말로 전달할 수 없다는 걸 알 수 있었고, 알게 되었다.


말하기를 도구로 생각하거나, 바라보기보다는 먼저 자신의 생각을 키우는 게 첫 번째이며, 중요하다.

생각은 말을 만들어내며, 저자가 책에서 제일 강조하며, 다루고 있는 게 내면의 말이다.

자신의 내면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지 제대로 된 사고를 하게 되고, 전달력이 있는 말로 나오게 되는 것이다.

생각은 골똘히, 깊게 하되, 말로 전달할 때는 정리정돈한 것처럼, 명쾌하게 전달을 해야 한다.

내면의 말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설명해주며, 어떻게 해야 내면의 말에 귀 기울여 들을 수 있는지도 배우게 된다.


특히, 책에서 사고 사이클을 알려주고, 다루고 있다.

총 7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구성이 오목조목 잘 되어 있어서 이해가 잘 되고, 설명도 세세해서 좋다.

이 책을 읽기 전에 한 번 종이에 내 생각을 적어본 적이 있다. 적으면서, 적고 나서 뭔가 머릿속이 개운해지고 맑아지는 기분을 맛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책에서 1단계에 자신의 생각을 산출하라고 말한다. 즉, 종이에 적어 보라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면서부터, 잠이 들기 전까지 머리는 매일 움직이고, 바쁘게 하루를 보낸다.

그러다 보니 뇌 속에는 쌓이는 게 많아지고, 그러다 보니 생각도 자연스레 많아지게 된다.

복잡하고, 엉키고, 시작과 끝을 모르는 실타래 같은 머릿속을 꺼내서 보거나, 세척할 수 없으니 종이에 적어보는 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다.

엉켜있던 실타래가 조금은 풀어진 기분이랄까. 그러고 나서 끝이 아니다.

두 번째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왜, 그래서, 정말로를 내가 적은 종이에 질문하듯이 붙여서 좀 더 세밀하면서, 심화시키는 단계이다.

단계별로 복잡하거나, 어렵지가 않다. 한 단계씩 밝고 배우고 올라가는 게 재미도 있고, 천천히 따라 하면 어느새 마지막 단계까지 가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고, 처음 해보는 방법이라 벅벅대고, 이게 맞나 싶다가도 저자의 설명을 보면서 따라 하면 금세 익숙해진다.


그 밖에도, 노하우와 표현 기법 등이 나와있으며, 구성이 얽히게 되어있지 않고, 따로 나누어져 있어서 좋다.

기존에 내가 생각해왔던 방법이나 전략은 틀리고, 달랐지만 오히려 배우는 게 많았으며, 알게 되는 것도 많았다.

그저 말하기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만 가졌었는데, 왜 해야 하는지를 돌아보게 되었고,

어떻게 해야지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지도 배우는 시간이었다.

중요하고 포인트인 내면의 말을 알게 돼서 나라는 사람의 내면의 말은 무엇인지 곰곰이 사고하는 시간을 가졌었고,

생각의 깊이와 넓이를 어떻게 하면 넓히고, 확장하며 좀 더 심화할 수 있는지도 책을 통해 깨달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