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가 리더로 성공하는 30가지 비결 - 리더에게 인정받고 팔로워에게 신뢰받는 탁월한 여성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ㅣ 직장인 처세의 기술 3
김연주 지음 / 라온북 / 2017년 5월
평점 :

할머니, 할아버지 사시던 시대와 부모님이 사시던 시대하고는 지금은 하늘과 땅차이, 우주와 땅차이라고 볼정도로 많은 것들이
바뀌어가고있고, 많이 바뀌기도 했다. 세상 좋아졌다라는 말이 나올정니 말이다.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바뀌지 않고 남아있는 것들이 존재한다.
많은 여성들이 사회로 진출을 하고 있고, 워킹맘이라는 말이 생겨날정도로 결혼을 해서도, 아이를 낳아서도 여전히 여성들은 회사에 나가서 일을 하고 있다.
훨씬 옛날에 비해서는 나아졌기는 하지만 여전히 느껴지고, 보여지는 차별과 편견이 자리잡고 있는건 여전하다.
회사에서 보면 여자가 높은 직급이나, 상사가 된 경우가 적다. 유리천장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단어 그대로 보이지 않는 유리천장이 승진 하는것을 어렵게 만들고, 승진하는것을 막는다는 뜻이다.
세상은 좋아졌지만, 아직도 여자들에게는 넘어야 할 장애물들이 여전히 많고, 존재하고 있다.
그런 세상 속에서 여자가 리더가 되는, 리더로 성공하는 방법과 비결이 이 책에 담겨져있다.
읽으면서 느낀 점은 딱딱하면서 보고서와 같은 식의 설명이나 구성으로 되어져있지 않다는 점이 좋았다.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이 일했던 은행에서 겪었던 경험과 사례등을 녹아내었고, 거기서 얻은 교훈도 놓치지 않고 적어내려져있다.
또한, 여러가지 다양하게 겪게되는 문제들의에 대한 노하우나, 해결책등도 담겨져있다.
실제로 김연주 저자는 이름만 들어도 아는 은행에서 일을 했었다.
난 처음에 몰랐는데 은행이라는 곳은 거대한 조직이며, 관료적이고, 반여성적인 조직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은행이란 곳이 여성분들이 많이 일을 하기때문에 좀 덜한 곳인 줄 알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라는걸 알게 되었다.
여자가 리더가 되는것에만 초점을 맞추는게 아니라, 리더가 되어 사람들을 어떻게 이끌어나가는지, 진정한 리더가 무엇인지,
자신만 잘났다고 뽐내는게 아니라, 주변사람들이나, 동료들을 생각해주고, 마음을 써주는 사람 중심 리더십을 제대로 알려주고, 가르쳐주며
사람중심 리더십이 어떤 힘을 발휘하는지,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도 담겨져있다.
여자가 리더로 성공하는 비결은 어찌보면 간단해보이듯해도, 전혀 간단하지 않다.
하지만 누구나 실천을 할 수 있다는게 중요하며,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무기와 잘맞아서 활용하기도 좋다.
여성들만이 가지고있거나, 특화되어있는 포용력, 섬세함, 친화력 등 말이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져있고, 저자의 실제 삶과 생활이 녹아져있으며, 경험과 사례들이 담겨져있어서 낯설게 느껴지지 않으며,
너무 뻔하지도 않고, 오히려 이해가 되고, 저자도 나하고는 별반차이가 없구나를 알 수있게 해준다.
다만, 저자의 행동력이나, 사고나 실천을 보면서 본받아야겠다라는 다짐도 생겨나게 만들며,
공감도 하지만 멘토처럼 조언도 아낌없이 담아내었고, 잘 몰랐던 리더십이란 것에 대해서도 제대로 배웠다.
리더라는게 그저 직장에서 높은 직급을 달면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걸 제대로 깨우쳐준 책이기도 하다.
1장에서는 우리가 살면서 간과하거나, 놓치기 쉬운것들을 저자의 경험등을 바탕으로 알려주며,
그동안 내가 놓치고 있었던게 무엇인지뿐만 아니라, 나라는 사람을 계속해서 뒤돌아보게 만들며, 깨닫게 해준다.
한페이지씩 읽으면서 비슷한 장르의 책들은 많이 읽어봤지만 저자처럼 솔직하지만, 세세한 부분까지 터치하면서 말해주는 책은 별로 없었다.
한 줄 한줄 읽어나가면서 저자가 가르쳐주고, 알려주는 모든 말들이 뼈와 살이 되어준다는것을 느끼게 해주었고,
나는 이런 생각이나, 이런 행동을 하지 못했기에 지금 이렇게 후회를 반복했던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게 만들어주었다.
역량이 있는 리더가 되기위한 방법도 나와있으며, 저자는 스펙에 목숨을 걸지 말라고 한다.
보여주기식에 목메지 말고, 나를 위한, 나를 발전시키기 위한 스펙을 쌓길 바란다고 말하는 문장에서 그동안 나는 왜 스펙을 쌓아야했는지,
스펙이라는게 어떤 것인지를 명확히 알려주는 대목이었다.
직장생활에서의 성공뿐만 아니라, 여자 리더로서, 사람중심, 소통을 중요시 해야하며, 소통이 가진 힘이 얼마나 큰지도 알게 해주었다.
또한, 여자만의 무기를 갈고닦아야 나중에 빛을 본다는것도 배웠고, 리더가 되는것이 힘들고, 쉽지 않더라도 포기해서는 안되며,
험난하기에 이뤄내는 성취는 크고, 앞으로 내가 달라지는 발판이 되어준다는걸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