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솔지 소설
손솔지 지음 / 새움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지 먹는 개>라는 책으로 유명한 손솔지 작가의 새로운 작품인 '휘가' 출간되었다.

손솔지저자는 등단작에서 남성중심사회에서 현대 여성의 심리를 면밀하면서 세세하게 드러내어 페미니스트 작가라는 소리를 듣기도 했던 작가이다.

'먼지 먹는 개'에서도 예리하면서, 날카로운 문제의식등을 드러낸걸 보면서 이 작가 장난아니구나를 떠올렸던 작가 중에 한사람이다.

제목이 참 표지처럼 심플하면서 간단하다고 처음에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책을 펼치고 읽어내려가면서, 그리고 왜 휘라는 제목으로 정했는지를 알게 된다면

그저 단순히 글자로 봤을때와 다른 묵직함과 무거움, 그 안에 담긴 사회와 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들이 슬며시 다가온다는걸 느낄 수가 있다.


맞다, 이 책은 '우리'이야기들이 담겨져있는 책이다. 휘라는 제목처럼 책 안에는 여덟가지의 소설들이 들어가있는데, 제목도 독특하면서 신선하게

모두 한 글자로만 되어있다. 한 글자로 되어있는 제목은 처음이라 당황했었지만, 오히려 저자가 말하는 한 글자에 담긴 마법같은 힘에 나도 모르게

홀릭되어 읽어내려가게 된다.

여덟가지의 이야기들은 우리의 곁에서 존재해오며, 자신도 모르게 혹은 알면서 고민하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그 문제들을 책 속에 담아 책인데, 소설책인데도 현실과 소설이라는 아슬한 줄타기를 하는것처럼, 경계 위에 놓인채 전개가 되어간다.


각각의 주제와 제목을 담고있는 하나의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문뜩 어느순간, 클래식의 악보가 생각이 났다.

클래식하면 잔잔하거나, 물 흐르듯 흘러가는 느낌이 많이 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클래식에서도 천둥과 번개가 치는것처럼 콰과광하는 순간도 있으며,

잔잔하게 흘러가는듯 싶다가도 갑자기 급물살을 탄것처럼 빠른 속도로 연주가 진행되는 것도 있다.

빠르게, 느리게, 갑작스런 엄청난 괴음을 내기도하고 놀래키기도 한다. 그런것처럼 휘 책에 담긴 이야기들이 악보처럼 그러한 느낌과 생각, 울림을 전해준다.


휘, 종, 홈, 개, 못, 톡, 잠, 초 여덟개의 이야기의 제목들이다.

책 제목과 같은 휘라는 제목의 이야기도 등장을 한다. 특히 '종'은 나한테 충격과 놀라움을 선사했던 이야기이다.

처음에는 단순한 소설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가도, 저자가 손솔지작가이기에 그렇지 않을꺼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다.

그만큼 손솔지 작가의 나이와 쓴 작품을 보게되면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어떻게 젊은나이에 세상을 날카로우면서 예사롭지 않게 바라볼 수가 있구, 그걸 글로써, 책으로써

펼쳐낼 생각을 했는지 참으로 대단하면서 기가 막혔다.


티비에서 뉴스로만, 신문으로만 보고, 들었던 소외 계층.

우리 주위에 있지만, 신경을 잘 안쓰며, 그저 티비를 통해 접하는게 다인 세상. 내 주변에는 없을꺼라는 안일한 생각.

우리 곁에 존재하는 소외된 계층의 이야기들을 다룬 소설집이 이 책이다.

그랬기에 그 울림이나 무거움이 강하게 다가왔으며, 전혀 소설이라 생각되지 않는 기분을 받게 해주었다.


솔직히 처음에 읽을때 낯설음과 당혹스러움, 그리고 잘 접해보지 못한 전개라서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그런데 점점 몰입하게 만들며, 전개되는 이야기가 궁금했으며, 손에 놓지 않게 읽어내려가는 맛이 있는 책인건 분명하다.

여덟편의 이야기 중에서 나는 '잠'을 먼저 선택해서 읽었다.

불면증을 앓고있는 남자와 여자가 밤, 새벽에 우연히 만나 비밀스런 대화를 주고 받으면서 전개된다.

그냥 이 부분만 보면 로맨스같아보일지라도 그 두남녀가 간직한 비밀은 예상외였다.

그리고 둘의 공통점은 불면증을 앓는다는것과 새벽에 맥주를 마시는데 시원한 맥주가 아니라 미지근한 맥주를 원했다는 점이다.

그렇게 둘은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그러면서 남자는 자신의 그때를 회상해보기도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왠지 밤이나 새벽에 읽어야 좋을꺼같다라는 느낌이 들었다. 너무 무겁지도, 그렇다고 가볍지도 않게 전개가 되며

비밀이야기를 나누는거라 그런지 속삭이듯이 잔잔하게 파동을 일으키며 나에게 전해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