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어보시집 2 : 당신을 응원해요 - SNS 스타 작가 최대호의 읽으면 행복해지는 시 읽어보시집 2
최대호 지음, 최고은 그림 / 넥서스BOOKS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을 만졌을때, 묵직한 두께감과 손에 척하고 감기는 그 느낌이 좋았다.

<읽어보시집>이라는 제목때문에 시선이 가면서, 제목에서 느껴지는 작가의 재치와 특유의 유머를 느낄 수가 있어서 이 책안에 담긴 이야기가 얼마나 유머스럽고,

재치있으며, 감각적일까하는 생각으로 첫 페이지를 두근대는 마음으로 펼쳐 읽어내려갔다.

시집인데 읽어보시지~라는 말과 결합해서 한 번 잡솨봐~처럼 시집도 한 번읽어봐라고 말하는것같애 미소가 지어졌다.​

예전에도 그랬지만, 내가 발견하지 못한걸수도 있지만, 시집을 찾아보기란 쉽지가 않다.

사람들이 시집을 생각하면 딱딱하고, 지루하고 재미없다라는 느낌이 강해서일까?

하지만 난 그런 시집이 좋다. 전혀 나한테는 딱딱하지도, 지루하지도, 재미없지도 않으니까말이다.

​시는 짧은시도있고, 긴 시도 있다. 시 만의 특유의 매력이 있고, 여러가지 다양한 감정들을 담겨져있으며, 직접적으로 표현할 필요없이

은유적으로 표현할 수도, 단어 안의 숨긴 의미를 포함 할 수도 있어서 매력적이게 다가온다.

시는 아무생각하고 싶지 않을때 혹은 너무 복잡하고 스트레스 받을때 시를 읽어내려가면 머릿속이 정리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너무 좋다.

 

읽어보시집>이란 이 책은 독특한 점이 詩즌 2라는것이다. 시집이 시즌2가 있을줄이야. 그저 한권으로 끝내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 시집은 그렇지가 않아서 독특하면서 색다르게 다가왔다. 나중에 시즌1를 찾아서 꼭 볼것이다.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책의 뒷면이다. 여자캐릭터가 행복하자! 당신을 응원해요! 라고 말하고 있다.

뭔가 아직 읽기전이지만, 웬지 나를 응원하는, 행복해지게 만드는 시가 가득 담겨져있을꺼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시집의 작가이자 저자인 최대호저자는 지금 시대에 발맞춰 SNS에 시를 써서 올린게 화제가 된 인물이자, 현재 스타작가이다.

​그림은 최고은이라는 분의 솜씨이다. 요즘같은 시대에 SNS에다가 시 좀 적었다고 화제가 되고, 스타작가가 되는게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왜냐하면, 안하는 사람찾기가 더 쉬울정도로, 너도나도 하는 상황이고 많은 사람들이 하기때문에이다.

SNS 상에서 서로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도 분명 존재할테고, 그러다보니 올리는게 서로 비슷하거나, 똑같은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맛집이라든가, 뷰티라든가, 요리라든가 등등.


하지만 최대호저자는 그냥 단순하게 자판으로 형식적인 글씨체로 틱틱 올린게 아니었다.

글씨를 잘 쓰든, 못 쓰든 손글씨로 글자 하나하나를 다 직접 썼고,

폼 잡지도 않은 솔직담백하면서 유머와 허를 찌르는 반전을 시로 적어냈다.

왜 스타가 되었는지, 읽어보시집이란 책을 출간할 수있었는지는 책을 첫페이지도 아닌, 그냥 눈감고 아무페이지나 펴고 읽어보면 알 수있다.

 

 

읽어보시집 詩즌 2>는 최대호작가가 그동안 손글씨로 쓴 시들 중에서 위로가 되는 시와 꿈과 희망이 되는 시들을

엄선해서 골랐다고 한다. 거기에 4가지 테마로 구성되어있다.


공감이 안가는 시가 없었고, 웃지 않은 시가 없었고, 반전이 있는 시도 있었으며, 감동과 위로가 되는 시들도 참 많았다.

그 중에서 현재 나한테 많이 와닿는 시들을 엄선해서 몇개 꼽아봤다.


이건 나뿐만 아니라, 아마 이세상 어느 나라사람이든 다 경험해봤고, 공감하는 문장이 아닌가 싶다.

아침 일찍 일어났는데, 당연히 새벽에 잠이 와야하는데 이미 미칠듯이 졸려야하는데 불을 끄고 누워봐도

이리뒤척, 저리뒤척 거리며 잠을 못 이룬적이 많았다. 그에 대한 해답을 말해주는 시다.

걱정이 있거나, 모기가 있거나. 아마 걱정이 있어서라고 본다. 이상하게 밤에 잠자리에 누우면 걱정거리가 생각나고, 잡생각까지 겹치면서

도통 잠을 이루지 못한적이 꽤 있었다. 왜 그랬는지 그때 당시에는 몰랐는데 이제 보니 알겠다.

 

 

악... 진짜 그림하고 시를 보고 빵 터져버렸다. 엄마한테 이거 나한테 한말 아니야?라고 말할 정도로 현재 내 모습이다.

진짜 짜증나고 슬프게도 현재 내가 이러고 있다. 요즘따라 식욕이 미친듯이 땡겨서, 밤에도 주전부리나 아니면 거하게 식사를 하곤한다.

다이어트 해야되는데.... 해야하는데.. .. 이러고만 고민하고 생각하고있지 먹으면서 내일부터다.라고 또 먹는다.

내일이 없지않은이상, 다이어트는 쭉 내일부터일듯 싶다.


시험공부의 진리는 아침도아니요, 오후도 아니요, 저녁도 아니요. 바로, 새벽부터!

이상하게 그렇게 공부가 안되거나, 하기 싫다가도 새벽이 되면 졸리지도 않고, 초롱초롱해진 눈과 밝고 개운해진 머리가 되서

새벽부터 미친듯이 발등에 불떨어진 사람처럼 공부한다. 언제나 시험공부는 새벽부터해야 제맛.


솔직하면서 거침없이 그리고 나만 이런게 아니구나를 느낄 수있게 공감가는 시가 너무 많다.

 

 

그림과 제목인 특효약을 보고 뭐지?했었는데 옆의 시를 보고 웃지 않을 수가 없었다.

책에서나 티비에서 화가 많이 나면, 명상을 하거나,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뱉으라고 하는데

화가 날때 이 말을 떠올려 따라 해본적이 있다. 그런데 효과가 있긴 있었다.

하지만 처음이기도하고, 화가 그렇게 심한정도는 아니어서 효과가 있었나보다.

이런식으로 마음 다스리는것도 한 두번이지, 정말 화가 머리끝까지 나면 눈에 뵈는게 없어진다.

그럴때 그냥 내가 좋아하는 맛있는거, 매운거, 단거 먹는게 최고다.

진짜 특효약은 음식 즉, 먹는거지

어찌 이리도 마음을 훤히 꿰뚫어보는 시들을 적으셨는지, 안웃을수도없고, 공감을 안할수도 없게 만드는 매력적인 책이자 작가이다.

 

 

대학교가면 하고싶다는 그 CC. 근데 CC는 개뿔.

성적이나 CC 안 받으면 천만다행. 천운이다. 그런데 CC도 두가지의 뜻이 있었다는걸 알았다.

대학교에는 커플CC만 존재하는것이 아닌, 전공과 교양 성적CC도 존재한다는걸 왜 까먹고 사는지.

가서 커플할 생각말고, 성적CC 안 받도록 죽도록 노력하라고 말하고 싶어진다.

근데 가게되면 CC 정도는 받아줘야 웬지 미덕일꺼같은건 뭔지...


보면 볼수록, 4가지 테마에 맞춰 다양한 시와 그림들로 이뤄져있어서 지루하기는 커녕, 은근 반전이 있는 꿀반전도 있었고,

유머도있으면서, 내가 했던 고민과 스트레스 걱정거리등이 나만 겪는게 아니라는걸 대변해주는 기분도 느낄 수 있었다.

시에 대한 편견이나 안 좋아하셨던 분들마저도 사로잡을 매력적인 시집이다.

시에는 웬지 정형화된 틀이 있을꺼같다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전혀 그렇지 않고 우리가 그렇게 생각해왔던게 시를 좋아하는 사람이 드물게 만들어버린것이

아닐까 싶다. 다양한 시도와 만남으로 이루어진 시집들이 많이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많이 봤으면 하는 소망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