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테크 100문 100답 - 세금 왕초보를 위한 세금 적게 내는 특급 노하우 100문 100답
장보원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그 누가 그러지 않았는가~ 학생이었을때가 가장 행복하고 좋은 시절이라고. 그때는 단지 공부하고 매일 학교가고, 일찍 등교하는게 싫어

말도 안돼는 소리라고 치부해버렸던 과거의 나를 만나 멱살을 잡고 싶은 심경이다.

나이가 들다보니, 돈은 나갈데가 왜이리도 많은지, 들어오는 돈은 한정되어있거나 너무 적어 내 코에 붙히기도 힘들다.

그래서 전혀 관심없던 재테크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재테크에도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월급이 들어오면 그냥 자동적으로 나가는 세금!

친해지고 싶지 않아도 친해져야 하는 세금과 친해져야 할때가 왔다. 그런데 하나도 모르겠다. 도통 무슨 소리인지...

그러다 찾게 된 책이 바로 <절세테크 100문 100답> 100가지의 질문과 문제 그에 대한 답변과 해결책 등이 수록돼있는 백과사전이라 불러도 되는 책이다.

세금에 세자도 모르는 나와 비슷한 사람들을 위한, 안 낼 수는 없으니 어떻게서든 조금이라도 적게 내고 싶은데 그 노하우가 담겨져있다.

물론, 세금뿐만 아니라, 책 표지에도 적혀져있듯이, 창업, 양도 상속,증여,인사 등 우리 알아야 할 창업을 하고 싶은 사람이든 , 월급을 받아 일하는 직장인이든,

그리고 현재 혹은 미래의 주부가 되실 분들이든 모두에게 꼭 필요한 책이자,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말하고자 한다.

일단 묻고 싶은게 있다. 영수증 관리 하시는가? 아니면 영수증을 챙기는지 궁금하면서 묻고 싶다.

난 영수증을 따로 달라고 하거나, 챙기지 않았다. 하지만 돈의 귀함을 깨닫게되면서 영수증은 꼭 필히 챙겨야하는 존재가 되었다.

간혹 영수증을 버려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종종 봐왔다. 그때는 몰랐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런 어리석은 짓을 하는지...

일단 영수증이 있으면 자신이 그날 하루 동안 얼마의 돈을 소비했으며, 어디를 갔다왔는지, 무엇에 썼는지를 확실하면서 명확히 알 수 있다.

난 내 기억력만 믿고 안 받았었는데 나중에 정리를 해볼려고하니 생각이 가물가물 나는게 빼먹은것도 생기고 오히려 가계부를 포기하게 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내가 왜 이 이야기를 꺼냈냐면 우리가 소홀히 대하면서 쉽게 잊고 그냥 지나치는 행동들이 많은 변화와 생각지 못한 것을 알려준다는것을 알려드리고자 언급했다.

p64-영수증 관리 어떻게 할까?

영수증은 국세청에 보고되는 영수증이 있고, 보고 되지 않는 영수증이 있다고 한다.

보고 되지 않는 영수증은 일반경비로 처리하면 된다고 한다 또한 3만원짜리 영수증 한장이 소득세율에 적용되는 사업자의 경우, 7천원짜리 세금할인쿠폰이 된다고 한다. 놀랍지 않은가?! 사업자는 아니어도, 영수증 한장이 무려 7천원 세금할인쿠폰으로 변신이 된다니.. 인터넷에서 물건을 살때 할인쿠폰은 알뜰하게 모으고 쓰면서

정작 생활에 많이 쓰는 영수증은 왜 모으지 않고 버리는가, 이제부터 버리지 말고 꼭 받아서 챙겨두고 모아두도록 하자!

나중에 가계부를 쓸때나, 어떻게든 쓰임이 있을테니 말이다.

 

p137-세금을 안내면 어떻게 될까?

세금을 안내는 사람이 있을까 라고 어렸을때는 생각했었다. 그나라의 국민이고, 법이고 당연한거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안내는 인간들이 있는걸 티비로 종종 본적이 있다. 그런 인간들을 체납자라고 부른다. 세금을 안 내는걸 즉, 납부하지 않는걸 보고 체납이라고 한다.

세금을 안내면 무슨 불이익과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는 몰라서 이게 적혀있는걸 보고 깜짝 놀라기도하고 기발하다고 생각했다.

적혀있는걸 다 말해줄 수는 없지만, 몇가지만 읊겠다. 당연히 알고있는 신용불량자가 된다. 신용불량에 등록되고, 출국금지, 인터넷 공개 가 된다고 한다.

아마 해외로 도피를 갈 수 있기 때문에 출국금지를 넣은게 아닐까 싶다 .인터넷 공개는 전혀 예상치 못한거라 대박이라고 생각했다. 아주 망신을 톡톡히 치를듯 싶다.

세무사가 무슨 일을 하는지 잘 몰랐는데 이 책을 통해 세무사가 무슨 공부를 하는지, 어떤 일을 주로 관리하고 처리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혼자 어떻게 해야하는지 발만 동동 구르기 보다, 인터넷에는 좋은 정보도 있지만 쓸데없는 정보도 있기 때문에 그걸 또 낚일 수가 있고, 시간이 많이 들고,

세무사를 직접 찾아가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데 그럴필요없이 이 책 한권이면 되니 정말 편리하면서 좋다.

이제 세금 왕초보에서 왕초보딱지를 떼는 날까지 열심히 읽고 공부해야겠으며, 창업, 양도, 상속, 증여, 인사 등과 관련한 내용도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