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팔리는 스토리 마케팅 기술 100 - 사람의 마음을 100% 움직이는 공감의 브랜딩 무조건 팔리는 마케팅 기술 시리즈 2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최지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마자도 몰랐던 저에게 마케팅을 할려면 스토리가 필수적이며, 반드시 알아야하는것이라는걸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마케팅도 마케팅이지만, 스토리에 초점을 두고있으며, 저자는 스토리 브랜딩을 자주 언급한다.

스토리 브랜딩 책이라고 보면 될것 같다.

과거, 옛날에 내가 봤던 회사에서 했던 마케팅들을 떠올려보면 너무 광고적이거나 시야가 좁다라고 표현을 해야하나싶게

나 광고다 홍보다라고 말했던것 같다. 그런 반면에 스토리가 있거나 반전을 넣거나 재미를 추구했던 마케팅들은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되어있으며 개그소재나 사람들이 이야기를 할때 아~ 그거. 하면서 떠올리기 쉽게 만들어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 스토리가 들어가있었기에 달랐던거구나를 알 수 있었다.

총 5장으로 챕터가 나뉘어져있다. 4장에는 실제로 스토리 마케팅을 통해 성공한 사례들을 모아놓았다.

정말 많다. 거의 책에 반절이라고 봐도 좋을정도다.

그정도로 스토리가 가진 힘이 강하다라는 것과 왜 스토리를 강조하고 생각해야하는지도 배울 수 있었다.

책에도 분야가 다양하다 그 중에서 소설과 에세이는 언제나 사랑을 받는것 같다.

그 안에는 스토리가 담겨져있다. 저자는 사람의 감정을 뒤흔드는건 이야기다라고 말한다.

맞는말이다. 성공사례들을 보면서도 그렇고 내가 좋아하는 책 분야인 소설과 에세이도 다 사람 사는 이야기, 사람냄새가 나며

그 안에는 허구든, 진실이든 이야기가 들어가있다. 그래서 상상하게 만들어주며, 더 나아가 몰입하고 감정이입을 하게 만들어준다.

저자가 왜 그토록 제목에서도 내용안에서도 계속 말하는지 깨닫을 수 있었다.

단순히 내가 팔고자하는 물건의 장점만 나열하거나 다른 사람들도 나와 비슷하거나 같은 종류를 파는데

파는내용들이 다 비슷하다면, 매리트가 없으며 오히려 후기나 가격전쟁에서 밀리면 끝이다.

다들 자신들의 물건에 장점이나 나열하거나 특징, 효과에 대해 열심히 설명하는데 비슷하게 파는곳도 설명하는곳도 많아졌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기술들이 너무 좋아졌고, 계속 좋아지기에 과거에는 흥미가 생기고 구매클릭을 유도했었을지 몰라도 현재는 그렇지 않다.

스토리가 있다거나 아니면 유일하다거나, 다른 곳과 차별점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면 사실 잘 보지 않게되고 구매를 누르지 않게 된다.

하지만 그 안에 스토리가 들어가 있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스토리만으로도 사람의 감정을 건들이게 되며 입소문을 불러일으키고

그게 결국 구매로 이어지게 만든다.

하지만 책에서 저자는 무조건 스토리가 다 옳고 정답은 아니라고 한다.

스토리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존재하기도하며, 스토리가 무조건 정답은 아니며, 반드시 내 물건을 팔아주진 않는다고 저자는 말한다.

스토리마케팅 기술들이 정말 다양하고 무궁무진하다.

읽을수록 써먹고싶게 만들거나,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지라는 생각이 저절로 떠오르게 만드는 기술도 있다.

너무 내가 판매하고자하는 물건에 초점을 두고 고객을 생각하지 않고 판매자의 생각으로만 팔려고하면 안된다라는걸 알게 되었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게, 각인을 시키는게 정말 어렵고 쉽지가 않다.

스토리 마케팅 기술 중에 하나이며, 성공 사례에 들어가있는 내용인데

하나에만 집중해라, 하나의 제품으로 전문점 되기란 제목이다.

실제로 크림빵 하나만 가지고 작은 마을에서 전국으로 진출한 빵집이야기를 해준다.

다양한 빵이 있어야 인기가 생길까말까, 입소문이 날까말까인 빵집이 너무 많은 상황과 시대에서

오로지 크림빵 하나로만 전국으로 진출까지 한 이 빵집의 이야기는 놀랍다.

직원들의 반대에도 흔들리지 않는 신념으로 밀고나가서 결국 성공을 해낸 주인공.

정말 하나에만 집중을 해서 대박을 친 경우이다.

무조건 앞서 설명한것처럼 스토리가 백퍼센트 정답이 될수가 없기도하고 되지 않을때도 있다.

그처럼 스토리도 있지만 마케팅이나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책에서 알려준다.

제목처럼 부제에 적힌것처럼 현실적이면서 다양한 기술들을 알려주는데 내가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 무엇을 간과했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게 만들어주며 생각지도 못한 기술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으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기술을 나열하는게 아니라서 좋았다.

읽지 않았다면 몰랐을, 놓쳤을 브랜딩과 마케팅에 대해 좀 더 깊이있게 생각하고 해볼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