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의 일생 - 오늘이 소중한 이야기 (양장본), 2024년 데즈카 오사무 문화상 단편상 수상작 오늘을 산다 1
마스다 미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새의노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스다 미리 작가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아주 어린 청소년들이 아닐까 싶다.

나도 20대에 책과 독서에 빠지면서 우연히 알게 된 분이니까 말이다.

왜 사람들이 열광하고 오랜시간 좋아할 수밖에 없는지는 역시 책을 보면 답이 딱 나온다.

한동안 놓고 지내다가 올해 신간을 출간하셨다라는 소식을 보게 되었다.

마스다 미리 작가님의 새롭게 올해 나온 책들 그 중에서 위의 사진 속 책은 제목도 띠지의 부주제도

모두 마음과 눈길을 사로잡아서 안 읽어볼수가 없었다.

그리고 결론은 너무 잘한 선택이며 읽고 또 읽게 만드는 역시나 마스다 미리 작가의 매력이 담긴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재미있으면서 말하고자하는 바가 확실히 전달되는 만화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책들은 왼쪽으로 되어있어서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글이 향해있고 읽어나가는 반면,

일본은 우리나라와 반대여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어나가는 방식으로 되어있다.

이 책도 일본작가여서 그 방식대로 되어있다. 처음에는 엥?하면서 뭔가 낯선느낌을 받았는데 읽고 보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

오늘을 산다 시리즈는 2편으로 되어있으며 그 중 1편에 해당하는 책이다.

30대 일러스트레이터인 쓰유쿠사가 주인공이며 최근이 아닌, 코로나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시절이 배경이며

도넛가게에서 알바를 하며 겪은 일이나 대화들을 알바를 마친후, 집에 돌아와 만화로 그려내면서

그 만화 속에는 화과자 가게의 하루코라는 인물이 주인공이자 등장을 하면서 쓰유쿠사 주인공이

다시금 일들을 떠올리면서 그 상황에서 하지 못했던 말하고자 하는 바나 생각했던 것들을 솔직하고 편하게 표현하고 나타내는것 같다.

그때 전세계를 덮친 코로나. 코로나때는 누구나 마스크를 써야했고 사람을 만나는게 어려웠던 백신을 맞으라고 항상

티비나 신문에서 떠들어댔던 그걸 일본에서도 역시나 겪었고 작가는 그걸 고스란히 녹여내었다.

그림에서 캐릭터들은 마스트를 끼고 등장을 하고 벗을때도 있지만 그건 집에서이며, 그때 당시의 누구나 느꼈던 감정들, 상황들에

대해 말하는데 보면서 공감이 가며, 그때 당시를 떠오르게 만들기도 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어떻게 이런 기발하면서도 참신한 생각을 하는지,

책에 첫장에 껌 뽑는 기계가 주제로 나오는데, 저자가 껌을 가지고도 이렇게 생각할 수 있구나를 배울 수 있었다.

이 에피소드 말고도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등장하는데 재미도 있지만 골똘히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며,

배움과 나의 오늘은 하고 생각을 하게 만들어준다.

너무 친근하고 정말 내 주변에 있는 사람같은 쓰유쿠사의 행동이나 생각들은 따라하고싶고 본받고싶게 만들어준다.

주인공 쓰유쿠사는 아버지와 살고있는데 어머니는 돌아가셨고, 언니와 둘이서 대화를 나누는 문장 중에서

'투덜거려도 좋으니 옆에 계시면 좋을텐데'라는 문장이 마음에 확하고 와닿으면서 마음에 쓸쓸한 내 마음 속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그저 옆에 있는것만으로도 살아계신것만으로도 행복이고 행운이고 축복인데 참 그걸 놓치고 살아가고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버지와의 대화도 좋고 편하게 일상적인 대화들이 오고가는게 참 좋다.

보면서 읽는다는 느낌을 받을정도로 어떤 문장이든 하나하나가 다 와닿고 소중하게 느껴지게 만들어준다.

순식간에 읽어내려갈정도로 몰입해서 보게 되며, 다음 2편이 궁금하고 읽고싶어진다.

띠지에서처럼 오늘이 소중한 이야기라는 문장처럼 각각의 에피소드들이 일상 속에서 오늘을 소중하게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