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간의 부동산일주 - 투자 백년지계를 세울 첫 공부
남혁진.박은우 지음 / 어바웃어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 부동산은 나에게는 너무 먼 이야기 같았다. 부자나, 돈 좀 있는, 소위 돈이 있어야지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건 큰 착각이자 편견이었다는것을 물가가 오르고 요동치는 주식처럼 경제가 요동치고나서야 알게 되었다.

돈이 있는 없든 적은 돈이라도 있다면 할 수 있으며, 부동산 공부를 해야한다는걸 깨닫게 되었다.

부동산 공부를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투자 공부도 같이 하게 되는것 같다.

내 집 마련도 있지만 투자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지 않은가.

이 책은 읽으면서 읽을 수록 너무 몰랐던 사실들과 정보, 공부할 내용들이 많아서 처음에 읽을때는 머리가 좀 아팠다.

어렵기도했고 이해가 잘 되는 부분이 있으면 잘 안되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한 번 읽고 말 책이 아니기에 계속 여러번 공부하듯이 읽으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앞으로 정보나 알아야 할 부분이 있으면

이 책을 딱 펼쳐서 보면 좋을듯 하다.

총 챕터4개로 나뉘어져있으며, 투자 챕터도 있고, 부동산 법률 챕터도 있다.

그리고 하두 들어서 귀에 딱지가 앉을것같지만 잘 모르는 핵심인 분양도 다룬다.

정말 책 한권이 사전 역할을 하는것처럼 기가 막히게 좋다.

책이 생각외로 두껍고 양이 많다, 다 하나씩 소개하기에는 힘들고 책을 직접 읽어보는것 을 추천하고 강조하는 바이다.

'임대차'라는 단어를 아시는가. 요즘 뉴스를 보면 부동산, 집 이야기로 임대차라는 단어를 보곤했다.

무슨 단어인지도 몰라서 들어본적은 있지만 도대체 저 단어가 뭐지라는 생각만 했었다.

그런데 웬걸 책에 첫 장, 첫 챕터에서 다룰정도로 중요하고 꼭 알아둬야할 단어이다.

임대인과 임차인가 나오는데 빌려주는 사람이 집주인, 빌리는 사람이 세입자라고 단순하게 말할 수 없다는걸 알게 되었다.

임대인이 빌려주는 사람인것은 맞다고 한다. 하지만 이 점에서 중요한건 우리는 물건을 말하는게 아니라 주택을 말하는것이다.

즉, 물건에 해당하는거라면 임대인이 빌려주는 사람은 맞지만 주택에서는 물건이 아니라 돈이 오고가는 상황이기때문에 달라진다.

전세상황을 들면 임차인이 돈을 빌려주는 셈이 된다.

첫 챕터부터 매운고추를 먹은것처럼 머리가 띵하면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을 수 있어서 좋았고 이건 절대 까먹지 않을것 같다.

챕터2에서는 투자편을 다룬다

이 중에서 재건축, 재개발이 나오는데 이 두개는 정비사업에 속한다.

정비사업이란 낡은 건물 허물고 새 건물을 짓는것을 말한다.

우리집 주변만 봐도 재개발, 재건축이 보이듯이 뉴스에도 재개발, 재건축을 다루는 뉴스가 나오는걸 보곤했다.

하지만 말만 나올뿐 쉽게 이뤄지지도 않기에 포기상태였는데

재건축과 재개발이 이뤄질려면 도대체 어떤 절차와 돈이 얼마가 필요하고 어찌해야하는지 궁금하고 답답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궁금증과 답답증이 좀 해소 되었다.

왜 재건축, 재개발 이야기만 나와도 집값이 오르는지, 왜 해야하는지 그리고 성공사례도 같이 말해준다.

절차가 어마어마하다. 절차가 크게 나뉘면 4단계까지 이뤄지는데 하나씩 쪼개보면 7~8개 정도로 나뉜다.

아파트를 집을 다시 새롭게 짓는거니 쉽고 빠를거라 생각은 안했지만 정말 복잡하다는걸 새삼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이 밖에도 돈 계산부터, 중도금, 잔금계약까지 알려준다.

과거 한국은 어느 지역이든 지방이든 다 못살았고 그저그랬으며 시골같았다라는 말을 들어본적 있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집값 높고 땅값 높은 강남도 깡촌이었던 시절이 있었다고 한다.

깡촌이었던 강남을 이렇게 만들어놓은 사람이 박정희 정권이었다고 한다.

발전시켜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세가지 배경이 작용했다고 한다.

첫번째는 인구 과밀이었고, 두번째는 서울에 접근하는 도로가 없었는데 경부고속도로가 놓이면서 불을 제대로 짚였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남북관계 악화였다.

이로인해 지금의 강남이 만들어진게 참 신기하면서 이렇게도 되는구나를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은 단순하게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와 같은 내용은 별로 없다.

부동산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부동산과 투자란 무엇인지를 제대로 가르쳐준다.

놓치면 안되는 손해보지 않게 도와주는 내용들이 많으며, 읽을수록 그저 몰랐던 때와 이 책을 읽고나서 알게 된 이후가

내 생각이나 편견, 착각을 깨부수는데 도움을 받았으며, 예로든 연예인들이 건물 투자를 어떻게 했는지 이 투자로 얼마나 이득을 봤는지 등을

알려주니 좋았고, 이름만 들어봤지 자세하게 아는게 없어서 하고싶어도 못했던 나에게 공부하고 지식을 쌓게 해줘서 너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